24일 일회용품 규제 또 유예?…1년 계도기간 적용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2-11-01 17:52:53
  • -
  • +
  • 인쇄
환경부, 식당 일회용 물티슈 금지도 철회
그린피스 "플라스틱 규제흐름 역행" 반발
▲이달 24일부터 편의점에서 비닐봉지 사용이 금지되는 등 일회용품 사용 제한 범위가 확대된다(사진=연합뉴스)

이달 24일 카페, 식당에서 일회용 종이컵과 플라스틱 빨대 사용이 금지되는 등 일회용품 사용 규제 확대 시행을 앞두고 환경부가 1년간 단속을 유예하기로 결정했다.

1일 환경부는 '일회용품 사용 줄이기'를 예정대로 이달 24일부터 시행하되, 소상공인의 부담이 너무 크다고 판단해 비닐봉투, 플라스틱 빨대·젓는 막대 및 종이컵 사용금지에 대해 1년간 참여형 계도기간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또 식당에서 플라스틱 성분의 일회용 물티슈 사용금지 방안도 철회했다. 대신 일회용 물티슈 생산 자체를 줄이기 위해 제조업체에 폐기물 부담금을 부과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4일부터 시작되는 일회용품 규제는 지난 2019년 대형매장 비닐봉투 사용 금지된 이후 시행되는 첫 확대 조치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와 165㎡ 이상인 슈퍼마켓에서만 비닐봉투 사용이 금지됐지만 24일부터는 편의점 등 종합소매업체와 제과점에서도 비닐봉투를 사용할 수 없게 된다. 백화점, 대형마트 등 대규모 점포에서 비 오는 날 우산비닐을 비치하는 것도 금지된다.

그러나 환경부는 당초 시행하려던 방안을 대폭 후퇴해 일부 일회용품에 대해 규제를 1년간 유예하는 한편 플라스틱 물티슈 사용금지도 철회했다. 게다가 환경부의 정책 후퇴는 이번이 처음도 아니다. 환경부는 올 6월로 예정돼 있던 일회용컵 보증금제 시행시기를 12월로 미룬데 이어, 다시 시행지역을 전국에서 세종과 제주로 축소해 비판을 받았다. 뿐만 아니라 올 4월부터 카페·식당 내부 취식의 경우는 일회용 플라스틱컵을 사용할 수 없음에도 이를 단속하지 않고 있다.

환경부는 "규제시행 후 1년간 단속하지 않는 대신 사업자들의 자발적 참여로 매장 내 일회용품 사용을 제한하거나 무인 주문기에서 일회용품을 제공하지 않는 것을 기본값으로 설정하는 등 일회용품 감량 캠페인 참여를 독려하고 지원함으로써 자율 감량을 유도하는 조치"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환경단체들은 환경부의 '반쪽규제'에 반발하고 있다. 차윤탁 그린피스 프로그램 부국장은 "오는 11월말부터 유엔 플라스틱 조약이 본격 논의되는 시점에서 한국 정부의 이같은 발표는 유감"이라며 "전세계적 플라스틱 규제 흐름에 역행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1인당 플라스틱 소비량 상위권인 대한민국 정부는 불필요한 일회용 플라스틱 생산과 수출, 수입 규제조치를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