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7회담 오지 마!"…시민단체 감시·협박한 이집트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1-12 08:55:02
  • -
  • +
  • 인쇄
활동가들 대화·토론·기자회견 방해
보안요원들이 미행…청소부 감시도
▲압델 파타 엘 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이집트 경찰에 진압당하는 시민운동가.(사진=노동자연대)


이집트 당국이 유엔 COP27기후정상회담에 참석한 시민사회단체 구성원들을 감시, 협박하고 있다는 폭로가 제기됐다.

10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는 이집트 당국이 COP27회담에 참석한 시민단체들을 상대로 회담에 참여하지 못하게 위협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참석자들은 감시, 회의통제 뿐만 아니라 숙박시설 등의 문제를 보고했다.

익명을 요구한 국제시민사회 참가자들은 보안, 기술 또는 청소 지원 목적으로 상주하는 현지직원들이 서비스 제공보다는 감시 및 통제활동에 치중해있었다고 밝혔다. 한 참가자는 시민사회 대표단이 대화에서 행동주의라는 단어를 언급하거나 동료들과 토론하려 할 경우 직원들이 대표단을 반복적으로 둘러싸 불편한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주장했다. 대화에서 행동주의를 언급하면 '청소부'와 기술직원이 다가오며 심지어 외국 관공서에서도 '청소부'들이 올라와 간섭했다는 것이다

회의 참석자, 특히 유명한 이집트 활동가들에 대한 감시는 노골적이었다. 한 대표는 옥중에서 단식투쟁 중인 인권운동가 알라 압델 파타(Alaa Abd el-Fattah)의 여동생 사나 세이프(Sanaa Seif)가 COP27에서 기자회견을 열었을 때 이집트보안국의 사복조직원으로 의심되는 사람이 세이프를 공개 촬영한 사진을 제공했다. 암르 다르위시(Amr Darwish) 친정부 성향 하원의원은 세이프의 기자회견을 방해하려고 시도했다.

한 이집트의 시민단체 일원은 "감시와 협박은 우리가 행동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신호를 모두에게 보내고 있다"며 "역대 COP와는 달리 모두가 감시의 두려움을 느끼고 활동이 위축돼 기후행동주의와 대규모 오염원에 대한 반대운동의 정신이 느껴지지 않는다"고 성토했다. 

그는 회담의 감독관인 유엔기구가 통제하는 COP27 회담센터와 공식구역 '블루존' 내부에 배치된 이집트 보안요원의 수를 우려했다. 그리고 이 때문에 기후행동주의에 대해 자유롭게 토론하거나 같은 생각을 가진 그룹과 연락하는 일이 불가능하다고 느꼈다고 덧붙였다. 그는 "거대한 보안체제가 모든 사람이 두려워하고 자체검열을 하도록 강요하고 있다"고 전했다.

또 다른 방문자는 COP27 보안요원들이 회담기간 자유롭게 활동하지 못하게 압력을 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보안요원들이 가까이서 사람들의 대화를 녹음하고 짧은 시간 사람들이 가는 곳마다 따라다녔다고 설명했다. 또한 "배정된 방에서 회의를 하는데 보안요원들이 바로 뒤에 앉아있었다"며 "공개적인 장소로 이동하려 했지만 요원들이 계속 방에 머무르게 했다"고 전했다.

일부 참석자는 이집트에 도착하기도 전에 문제를 보고했다. 유럽의 한 기후운동가는 이집트 항공편에 탑승하려고 했을 때 문제가 있어 추가질문에 답해야 한다는 안내를 들었다고 밝혔다. 그는 국영기업 이집트항공(Egyptair)의 관리자로부터 이전에 서명한 이집트의 인권개선 청원에 대해 질문을 받았다며 "내가 이집트에서 무엇을 할 것인지 알고 싶어했다"고 말했다.

관리자는 결국 그의 비행기 탑승을 허락했지만 그가 이집트에 '개입'하려 할 경우 금지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에 대해 해당 운동가는 "상당히 불편하고 불쾌했다"고 토로했다.

참석자들이 겪은 이러한 문제는 이집트 당국, 특히 이집트보안군이 모든 종류의 독립조직을 상대로 실시해온 광범위한 단속의 단면이다. 이집트 시민독립단체들은 고문반대단체에서 노동조합에 이르기까지 지난 10년간 일상에서 활동가에 대한 감시와 협박에 시달리며 보안군의 습격과 체포 위협에 직면해왔다. 이제는 해외활동가도 똑같이 표적으로 삼거나 버젓이 활동을 방해하는 것이다.

이번 일을 두고 이집트의 베테랑 운동가들은 이들이 받는 대우를 세계가 더 많이 이해할 기회라고 보았다. 호삼 바갓(Hossam Bahgat) 이집트개인권리이니셔티브(Egyptian Initiative for Personal Rights) 대표는 "이집트가 주최국으로 선정되자 일각에서는 이집트 내부의 인권문제로 반대했지만 우리는 관심과 연대, 동지애가 필요했다"고 호소했다. 그는 인권활동 과정에서 10년간 이집트 정부에 의한 체포·재판을 숱하게 겪어왔으며 현재 이집트를 떠나는 것이 금지되었다.

게다가 COP27 참석자들은 객실을 예약한 호텔들로부터 돈을 갈취당했다고 보고했다. 샤름 엘 셰이크에 도착한 한 활동가는 이전에 동의한 1000달러의 가격을 이미 지불했음에도 불구하고 COP27에 참석하는 경우 호텔에 일주일 머무는 데 1800달러를 추가 지불해야 한다는 말을 들었다. 그는 이 추가요금을 낼 수가 없어 회담에 참석하지 못하고 관광객 자격으로 머무르기로 결정했다.

이집트호텔협회가 배포한 문서에 따르면 샤름 엘 셰이크의 5성급 호텔은 1박에 최소 500달러, 3성급 호텔은 200달러가 청구된다고 명시돼있다. 나이지리아 시민활동가는 트위터를 통해 일부 COP27 대표단이 예상치 못한 가격인상을 감당하지 못해 버스정류장에서 잠을 자야 했으며 일부는 호텔이 취소됐다고 불만을 표출했다.

이집트 스포츠부의 초청으로 COP27에 참석했던 한 청소년대표는 숙박문제가 회담 참가에 있어 "거대한 장애물"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샤름 엘 셰이크 도착 직후 로비에서 다른 참석자들과 5시간 동안 호텔 방을 기다리다 울음을 터뜨렸고, 결국 호텔 로비 바닥이나 소파에서 잠을 잤다고 전했다.

그는 "우리가 말 그대로 무가치한 존재로 느껴지게 만들고 의욕을 크게 꺾는다"며 "이 모든 것이 단지 보여주기 위한 것"이라고 호소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국제온실가스 감축인증, 이제 국내서도 받을 수 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이 온실가스 감축 및 배출 검증분야에 대한 국제적인 통용성을 확보하기 위해 오는 24일 국제인정협력기구(IAF)와 다자간상

[르포] '기후변화주간' 개막...일상속 탄소중립 실천방안 '한자리'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 '기후변화주간' 행사가 성황리에 개최됐다. 개막식부터 청중들이 좌석을 가득 메웠고, 개막

'ESG공시' 기후분야부터 의무화 추진...공개초안 주요내용은?

금융당국은 '기후' 분야부터 ESG 공시 의무화를 우선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지배구조가 기후리스크를 제대로 관리하는지 투자자들이 알 수 있도록 하고

현대제철, 당진 청소년들과 지역생태계 지킴이 역할 앞장

현대제철이 월드비전, 한국생태관광협회 등 NGO와 함께 당진시 청소년을 대상으로 '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램을 시행한다.'나도 시민 과학자' 프로그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