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년이 가장 더웠다…"기후위기 임계점 도달"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1-07 15:06:32
  • -
  • +
  • 인쇄
UN보고서…1.5도 제한가능성 희박
"해빙과 해수면 상승은 중대한 위협"
▲지구 평균온도 추이. (사진=세계기상기구(WMO))

유엔에서 지난 8년이 세계 역사상 가장 더운 기간이었다고 밝혔다.

6일(현지시간) 유엔의 세계기상기구(WMO)는 지구기온이 1.5도 임계점에 임박하면서 전세계 기후위기가 심각한 상태라고 보고했다. 대기 중 온실가스가 기록적으로 상승해 해빙 및 해수면 상승 정도가 최고치를 경신하고 파키스탄에서 푸에르토리코까지 극단적인 기상이변이 일어나고 있다는 것이다.

WMO는 2022년 지구 평균기온이 산업화 이전(1850-1900년)보다 약 1.15도 높을 것으로 추정했다. 이는 2016년 이후 매년 최고기온을 기록했다는 뜻이다. 지난 2년간 지구기온은 라니냐 현상으로 비교적 낮게 유지됐으나 앞으로 엘니뇨가 발생할 경우 지구온난화와 더불어 기온이 훨씬 더 높아질 것으로 전망됐다.

보고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는 배출이 지속되면서 대기 중 농도가 기록적인 수준이다. 특히 메탄의 연간 증가량은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남극의 빙상면적은 평균보다 거의 1백만㎢ 줄어 기록상 최저 수준이며 알프스 빙하의 평균 높이는 4미터나 줄어 2022년 해빙기록이 깨졌다. 그린란드는 3200m 높이의 빙상 정상에 처음으로 눈이 아닌 비가 내린 것으로 기록됐다. 반면 해수면은 현재 30년 전보다 두 배 빠르게 상승하고 있으며 해양수온 또한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상태다.

이번 보고서는 이집트에서 열린 유엔 COP27기후정상회담 개막일에 발표됐다. 이날 안토니우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배출량이 여전히 기록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지구는 기후혼란을 돌이키지 못할 임계점에 도달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페테리 타알라스(Petteri Taalas) WMO 총장은 "지구기온을 1.5도로 제한할 가능성이 희박할 정도로 대기 중 CO2 농도가 높다"며 "빙하들은 이미 돌이킬 수 없으며 해수면 상승은 수백만 명의 해안거주자들과 저지대국가에 장기적이고 중대한 위협"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대개 기후변화 책임이 가장 적은 사람들이 가장 큰 피해를 입지만 올해는 선진국 사회조차 황폐화됐다"고 덧붙였다.

최근 일련의 보고서는 "지구온난화를 1.5도로 제한할 신뢰 가능한 경로가 없다"는 암담한 전망을 내놓으면서 기후재앙이 얼마나 가까이 다가왔는지 보여줬다. 현 기후조치로는 2.5도 제한에 그치는 실정이다.

지구온난화로 인해 전세계에 걸쳐 이상기후가 더욱 극심해지고 빈번해지고 있다. WMO 보고서는 동아프리카 강우량이 4계절 연속 평균치를 밑돌면서 40년 만에 가장 긴 가뭄을 맞닥뜨리고 약 1900만 명의 사람들이 식량위기를 겪고 있다고 강조했다.

파키스탄 홍수는 최소 1700명의 사망자와 790만 명의 이재민을 발생시켰으며 사이클론이 마다가스카르를 포함한 남부 아프리카를 강타했다. 쿠바와 미국 플로리다주는 허리케인 이안으로 인해 광범위한 피해를 입고 있다.

그런가하면 북반구에서는 이례적인 폭염과 가뭄이 이어졌다. 중국은 사상 최장폭염에 직면하고 영국은 사상 처음으로 40도를 넘었으며 라인강, 루아르강, 다뉴브강 등 유럽 강 수위가 심각한 수준으로 낮아졌다.

마이크 메러디스(Mike Meredith) 영국 남극조사소(British Antarctic Survey) 교수는 "지구 전체에 걸쳐 기후시스템이 부분씩 파괴되고 있다"며 "특히 빙하의 손실은 사람들, 사회,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