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차된 테슬라 느닷없이 불길…전기차 자체 발화 왜?

전찬우 기자 / 기사승인 : 2023-01-09 18:05:16
  • -
  • +
  • 인쇄
가연성 액체전해질로 구성된 리튬이온배터리
발화하면 폭발하듯 '열폭주'해 진화 쉽지 않아
▲배터리 발화로 추정되는 테슬라 화재 (사진=성동소방서)

주차돼 있던 전기자동차에서 갑자기 화재가 발생하는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전기차는 리튬이온배터리가 탑재돼 있기 때문에 한번 불이 붙으면 차량이 거의 전소될 때까지 쉽게 꺼지지 않아, 자칫 대형화재로 번질 우려가 있다.

지난 7일 오후 5시쯤 서울 성동구 서비스센터에 주차돼 있던 테슬라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모델X' 차량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해 2시간 50분만에 진화됐다. 만약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했다면 끔찍한 대형화재로 이어질 뻔했다. 

사실 전기차는 주행중이거나 충전중인 경우 외에 주차중일 때도 화재가 발생하는 사고가 왕왕 있었다. 국립소방연구원이 2021년까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주차중이던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한 사례는 모두 7건이다. 7건 모두 외부 충격없이 현대자동차 전기차인 '코나EV'의 자체 발화로 화재가 발생했다.

국립소방연구원 관계자는 9일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공개된 자료에는 공식적으로 조사된 사례만 기재돼 있다"며 "실제 주차중인 전기차에 화재가 발생한 사례는 이보다 더 많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테슬라 화재와 관련해서는 "현재 조사중인 사항이라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2018~2021년 국내 전기차 화재 사건 (자료=국립소방연구원)

전문가들은 '리튬이온배터리'가 원인이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리튬이온배터리는 가연성 액체전해질로 구성돼 있고, 전극이 서로 가깝게 배치돼 있어 합선 가능성이 높다. 이 가연성 액체가 끓기 시작하는 열폭주 상황에 빠지면 화재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배터리가 손상되거나 결함이 있으면 발화에 더 취약해질 수 있다.

전기차에는 이런 특성을 지닌 리튬이온배터리가 여러 개 장착돼 있기 때문에 한번 화재가 발생하면 연소 속도와 세기가 강력해져 진화가 쉽지 않은 것이다. 국립소방연구원이 실험을 통해 관찰한 결과, 화재시 온도가 최고 849.5℃까지 상승했다.

이 때문에 전기차 화재는 일반적인 화재와 달리 소화기로 진압할 수 없다. 20~30톤에 달하는 물을 수시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뿌려야 겨우 진화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 전기차 배터리를 감싸고 있는 부품들은 외부충격 보호를 위해 매우 견고하게 설계돼 있는데 이는 화재 시 오히려 진화를 어렵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다만 리튬이온배터리를 장착한 전기차 화재발생 확률이 내연기관 차량보다 낮은 편이다. 오토인슈어런스EZ(AutoinsuranceEZ) 연구에 따르면 내연기관 자동차의 점화 확률은 1.5%인데 비해, 배터리 전기차의 점화 확률은 0.03%에 불과하다. 고전압 배터리와 내연기관을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는 화재 발생가능성이 3.4%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전기차 화재의 주원인으로 리튬이온배터리가 지목되고 있는만큼 '안전한 배터리'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이에 배터리업체들은 폭발위험이 낮은 전고체 전지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지만 상용화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이차전지 한 전문가는 "전고체 전지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용량기준을 설정하는 등 비(非)기술적 측면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상당히 많다"며 "전고체 전지가 현재의 리튬이온배터리를 대체하는 시점은 2030년 정도일 것"이라고 전망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농심 조용철 부사장, 신임 대표이사로 내정

농심은 조용철(63) 영업부문장 부사장을 12월 1일부로 신임 대표이사 사장으로 내정했다고 21일 밝혔다.신임 조용철 사장은 내년 3월 열리는 정기주주총

KT, 악성코드 감염 알고도 '미보고'…"심각성 인지 못했다"

KT가 지난해 개인정보가 포함된 악성코드 'BPF도어'에 감염된 사실을 인지하고도 당국은 물론 대표이사에게도 보고하지 않은 채 내부에서 은폐한 사실

삼성전자, 전영현·노태문 '투톱' 체제…쇄신보다 '안정'에 방점

삼성전자 조직이 전영현 부회장과 노태문 사장 '두톱' 체제로 강화된다.21일 삼성전자는 반도체(DS) 사업의 전영현 부회장을 유임하고, 모바일(MX)·

대한항공, 삼성E&A와 손잡고 美SAF 시장에 진출한다

대한항공이 삼성E&A와 손잡고 미국발(發) 지속가능항공유(SAF:Sustainable Aviation Fuel) 시장에 진출한다.대한항공과 삼성E&A는 이를 위해 지난 20일 오후

[ESG;스코어] 스코프2에서 멈춘 금융사들…공시품질 '신한 1위·KB 2위'

신한금융이 국내 금융사 기후공시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고, 한국투자공사(KIC)는 최하위로 나타났다.20일 뉴스트리는 신한·KB·하나·우리

수퍼빈·아로마티카·커뮤니코, 순환경제 모델 구축 '맞손'

AI 기후테크 기업 수퍼빈과 아로마테라피 기반 스칼프&스킨케어 브랜드 아로마티카, 교육혁신 비영리단체 커뮤니코가 '지속가능한 자원순환체계 구

기후/환경

+

전쟁 복구에 탄소시장 도입?…우크라 재건에 기후금융 활용 논의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재건 과정에 탄소시장과 기후금융을 결합하는 새로운 모델이 논의되고 있다.20일(현지시간) 미국 싱크탱크 애틀랜틱카운슬(Atlant

인제군 산불 17시간만에 꺼졌다...산림 36ha '잿더미'

강원 인제군 기린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17시간만에 진화됐다.21일 산림당국에 따르면 이날 동이 트자마자 소방헬기 29대를 동원해 진화작업을 한 결과

亞 탄소시장, 글로벌 자본이 주목하는 새 투자 무대로 급부상

아시아 탄소시장이 국가별 규칙이 제각각인 초기단계에서 벗어나 국제자본을 끌어들이는 새로운 투자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20일(현지시간) 기후

"해양 CCUS는 검증안된 기술...성능·영향 모니터링해야"

해양 탄소포집·저장(CCUS) 기술은 적절한 모니터링과 검증없이 성급히 도입하기에는 위험성이 크다는 경고가 나왔다.20일(현지시간) 유럽 해양위원

2100년 美 5500개 유독시설 해안 침수로 위기 직면

2100년에 이르면 미국의 5500개 유독시설들이 해안 침수로 위기에 놓일 것이라는 분석이다. 미국의 유독성 폐기물 저장소나 석유·가스 저장시설, 오

먹이로 착각하고 '꿀꺽'...바닷새·거북, 소량의 플라스틱에도 폐사

생각보다 적은 양의 플라스틱만으로도 다양한 해양생물이 죽을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미국 해양보호단체 '오션 컨저번시'(Ocean Conservancy) 연구팀은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