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체감온도 영하 25℃…지구온난화가 부른 '최강 한파'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5 12:22:46
  • -
  • +
  • 인쇄
북극 냉기 막던 제트기류 약화
누그러졌다 28일 다시 강추위
▲25일 최강 한파에 직장인들이 꽁꽁 싸매고 출근길에 나섰다(사진=연합뉴스)


설 연휴가 끝나고 일상으로 돌아온 25일 동장군이 맹위를 떨치는 역대급 한파가 덮쳤다. 


이날 오전 7시 기준 서울 최저기온은 오전 2시께 기록된 영하 17.3℃다. 바람까지 거세 이날 서울 체감온도는 오전 6시께 영하 24.7℃까지 떨어졌다.

기상청 기록에 따르면 1904년부터 현재까지 서울 최저기온이 영하 17℃ 이하로 내려간 적은 지난 24일과 25일을 포함해 173일에 불과하다. 그마저도 대부분 1980년 이전이고 2000년대 들어서는 총 9일밖에 안된다.

서울 동작구(신대방동)는 오전 6시 29분 기온이 영하 19.3℃, 체감온도 영하 25.7℃까지 내려갔다.

그러나 강원영서북부나 경기북부에 견주면 서울은 '따뜻한 편'이다. 강원 철원군(김화읍)은 오전 6시 33분 기온이 영하 25.1℃까지 떨어졌다. 체감온도는 영하 28.3℃까지 낮아졌다.

경기 포천시(일동면)의 경우 현재까지 최저기온 영하 23.0℃, 체감온도 영하 27.8℃를 기록했다.

한반도 전체에 찬 공기가 불어닥친 상황이라 제주도 역시 영하권을 기록했다. 우리나라 최남단인 마라도도 이날 오전 5시 30분에 영하 2.9℃까지 떨어졌다.

오전 7시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영하 17℃, 인천 영하 16.5℃, 대전 영하 17.7℃, 광주 영하 13.3℃, 대구 영하 14℃, 울산 영하 13.2℃, 부산 영하 11.7℃다. 평균 체감온도는 영하 20.9℃다.

기상청은 뉴스트리와의 통화에서 "이번 강추위의 원인이 대기의 동서 흐름이 더뎌지면서 기압 움직임이 느려지는 '블로킹' 현상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우리나라 서쪽 상부에 대륙고기압, 동쪽 상부에 저기압들이 자리잡은 '서고동저' 기압 배치로 인해 북극해로부터 찬 공기가 한반도로 쏟아지는 '제트기류'가 형성된 것이다.

제트기류란 대류권 상부나 성층권의 서쪽으로부터 거의 수평으로 흐르는 강한 편서풍이다. 제트기류가 강하게 형성되면 북극의 찬 공기를 막는 둑 역할을 해준다.

그러나 지구온난화 등으로 북극해 기온이 오르면서 기압차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제트기류가 약하게 형성되면서 뱀처럼 위아래로 퍼지게 된다. 이때, 제트기류가 서에서 동이 아닌 북에서 남으로 흐르면서 한반도에 찬 공기가 쏟아지게 되는 것이다.

이번 한파는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중국에도 영향을 줬으며, 일본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중국의 최북단 헤이룽장성 모허시 기온은 지난 22일 영하 53℃까지 떨어져 중국 역대 최저기온 신기록을 세웠다. 일본 기상청도 일본 전국적으로 기온이 떨어져 24일부터 26일까지 10년에 한 번 오는 한파가 전망된다고 했다.

한편 기상청은 이번 한파가 25일 오후부터 차차 누그러지겠지만 주말인 28일부터 전국이 영하 10℃ 밑으로 떨어지면서 다시 강추위가 찾아올 전망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