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샀는데…문 열었더니 주차브레이크 해제

허줄리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5 11:33:42
  • -
  • +
  • 인쇄
현대차, 5만대 23일부터 리콜
▲ 아이오닉5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볼보, 폭스바겐 등 총 33개 차종 9만357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을 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아이오닉5 5만1471대는 차량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차량 문을 열면 주차브레이크(P)가 해제돼 경사지 주차 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 차량은 오는 23일부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볼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XC60 등 7개 차종 2587대는 브레이크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로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ESC) 등이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16개 차종 3만 4216대는 통신 중계 제어장치 내 수분 유입에 따른 단락으로 주행 중 엔진 출력이 감소해 안전에 지장을 주고, The Beetle 2.0 TDI 등 2개 차종 1235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내부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리콜 차량(볼보,폭스바겐)들은 오는 17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시에나 하이브리드 2WD 등 2개 차종 2397대는 좌석안전띠 경고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경고음이 4초 이상 작동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3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740i 등 3개 차종 1487대는 좌석 조정 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조수석 좌석을 앞뒤 방향으로 끝까지 이동 후 같은 방향으로 추가 조정할 경우 좌석의 위치 정보를 인식하지 못해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1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 판매한 야마하 YZE1000 등 2개 이륜 차종 182대는 엔진 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대기압 센서 고장을 감지하지 못해 공연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 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수원문화재단, ESG경영 선언...친환경 경영의지 다져

공공기관의 지속가능한 성장에도 관심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수원문화재단이 친환경 경영의지를 다졌다.재단은 지난 1일 친환경 캠페인의 일환으로

"걸으면서 기부하세요"...현대제철, 창립 70주년 '문샷챌린지'

현대제철이 창립 70주년을 맞아 '70cm의 기적, 문샷 챌린지'(Moonshot Challenge) 걸음기부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이번 걸음기부 캠페인은 지난달 20일 열린 철

ESG 후퇴하는 글로벌 에너지기업들...'탈탄소보다 수익극대화'

대형 석유·에너지 기업들의 주요 주주들이 지난 주주총회에서 탄소중립이 아닌 석유 수익극대화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블룸버그 보도에 따

SKT, 지자체와 손잡고 탄소배출권 확보 나선다

SK텔레콤이 지방자치단체와 손잡고 탄소배출 절감에 나선다.SK텔레콤은 경기도 화성시, 전라남도 순천시와 '온실가스 배출권거래제 외부사업' 추진을

LG생활건강, 천안 취약계층에 '10억원치' 생활용품 지원

LG생활건강이 충남 천안의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10억원 상당의 생활용품과 화장품을 1일 천안시복지재단에 전달했다.이번에 기부한 물품은 샴푸, 바디

스테이지파이브 'ESG위원회' 출범...의장에 민원기 前과기정통 차관

카카오 알뜰폰 계열사인 스테이지파이브가 'ESG위원회'를 설립했다.스테이지파이브는 2일 열린 이사회에서 'ESG 위원회' 설립이 의결됨에 따라 ESG위원회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