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닉5 샀는데…문 열었더니 주차브레이크 해제

허줄리 기자 / 기사승인 : 2023-02-15 11:33:42
  • -
  • +
  • 인쇄
현대차, 5만대 23일부터 리콜
▲ 아이오닉5 (사진=국토교통부)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 볼보, 폭스바겐 등 총 33개 차종 9만3575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을 한다고 15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아이오닉5 5만1471대는 차량제어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차량 문을 열면 주차브레이크(P)가 해제돼 경사지 주차 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리콜 차량은 오는 23일부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볼보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XC60 등 7개 차종 2587대는 브레이크 제어장치 소프트웨어 호환성 문제로 브레이크 잠김 방지 장치(ABS), 자동차안전성제어장치(ESC) 등이 작동되지 않아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6 45 TFSI qu. Premium 등 16개 차종 3만 4216대는 통신 중계 제어장치 내 수분 유입에 따른 단락으로 주행 중 엔진 출력이 감소해 안전에 지장을 주고, The Beetle 2.0 TDI 등 2개 차종 1235대는 운전석 에어백 전개 시 인플레이터의 과도한 폭발압력으로 내부 금속 파편이 운전자에게 상해를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리콜 차량(볼보,폭스바겐)들은 오는 17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한국토요타자동차에서 수입 판매한 시에나 하이브리드 2WD 등 2개 차종 2397대는 좌석안전띠 경고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좌석안전띠 미착용 경고음이 4초 이상 작동하지 않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3일부터 한국토요타자동차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수리를 받을 수 있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740i 등 3개 차종 1487대는 좌석 조정 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조수석 좌석을 앞뒤 방향으로 끝까지 이동 후 같은 방향으로 추가 조정할 경우 좌석의 위치 정보를 인식하지 못해 에어백이 작동되지 않는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1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 받을 수 있다.

한국모터트레이딩에서 수입, 판매한 야마하 YZE1000 등 2개 이륜 차종 182대는 엔진 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대기압 센서 고장을 감지하지 못해 공연비 조절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 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와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