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 배출량만으로 '1.5℃ 넘는다'...문제는 '메탄'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8 08:30:02
  • -
  • +
  • 인쇄
식품업계 배출량의 57%가 축산업
육류소비 줄이고 배설물 감축해야


육류 및 유제품, 쌀이 주를 이루는 식품 생산업계의 배출량을 방치하면 기후 임계치인 '1.5℃'를 달성하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최근 미국 뉴욕의 컬럼비아대학 연구에 따르면 식품부문 배출의 75%가 메탄의 주범인 소 등의 반추동물 가축과 논에서 나오는 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즉 식품업계에서 배출하는 메탄 비중으로 인해 1.5℃를 초과할 수 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지금과 같은 수준으로 식품부문 배출이 지속될 경우 지구온도는 이미 1℃ 오른 것에 더해 금세기말까지 최소 0.7℃ 더 상승할 것으로 추정했다. 화석연료의 막대한 영향을 제외해도 식품에서 나오는 배출량만으로 세계 기온이 1.5℃ 한계치를 넘어설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구 식량생산이 기후위기에 미치는 영향은 여러 온실가스가 얽혀 있어 복잡하다. 온실가스는 종류에 따라 온실효과의 강도와 대기 중 지속시간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연구진은 94가지 주요 식품 유형에 따라 발생하는 온실가스를 각각 분석해 그 데이터를 기후모델에 입력했다. 그 결과 식량생산이 이대로 지속될 경우 2100년까지 세계 인구 증가율이 낮을 때 0.7℃, 높을 때 0.9℃ 상승할 것으로 내다봤다.

더욱이 이번 연구는 동물성 제품 소비가 미래에도 동일한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가정했는데, 실제로는 소비량이 2050년까지 7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즉 이번 연구결과 또한 상당히 과소평가됐을 가능성이 있다.

연구진은 "2021년 지구온난화가 이미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 이상 진행돼 식량생산으로 기온이 조금만 더 올라도 1.5℃ 기후목표를 깰 수 있다"며 "현재의 식품 생산 및 소비 패턴은 안전한 기후미래를 추구하면서 증가하는 인구를 유지하는 일과 양립할 수 없다"고 결론지었다.

이번 연구를 이끈 캐서린 이바노비치(Catherine Ivanovich) 컬럼비아대학 연구원은 "메탄이 식량시스템과 관련된 지구온난화 촉진에 매우 지배적인 역할을 한다"며 "오늘날 식품 생산체계는 1.5℃ 유지목표에서 어긋난다"고 꼬집고, 메탄 배출량이 높은 식품군에서 발생하는 배출 감축이 시급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연구진은 부유국들이 육류 소비를 의학적 권장수준으로 줄이고 가축과 가축배설물의 배출량을 감축하는 한편 식품시스템에 재생에너지를 사용하면 식품부문 기온 상승을 55%까지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하버드의대의 권장치를 따라 일주일에 붉은 육류 1인분을 섭취할 경우 기온 상승을 0.2℃ 줄일 수 있다는 것이다.

여기에 연구진은 사료첨가물로 소의 메탄 배출을 줄이고 분뇨를 관리한다면 0.2℃ 줄일 수 있고, 식품시스템에서 녹색에너지로 전환한다면 추가로 0.15℃ 더 감축할 수 있다고 봤다. 이바노비치 연구원은 "미래에 기술이 발전하면 배출량을 더욱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다.

피트 스미스(Pete Smith) 영국 애버딘대학 교수는 "이미 2021년 기준 식품업계 배출량의 57%가 축산업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이번 연구는 간단한 기후모델을 이용해 농업 및 식품 시스템에서 배출되는 메탄이 온도 상승에 미치는 불균형한 영향을 보여주고 메탄 감축의 중요성을 조명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전세계 국가의 3분의 1만 유엔 파리기후협정에 따라 제출한 기후계획에 농업배출 감축정책을 포함했다. 연구진은 "이번 연구가 세계 식량 소비가 미래 지구온난화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이해를 높이는 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다. 또 이바노비치 연구원은 "배출량 감축 정책이 취약인구의 식량과 생계를 보호해야 한다"고 짚었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 기후변화(Nature Climate Change)' 학술지에 발표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