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0조 투입되는 '용인 반도체산단'...재생에너지 대책은 '나몰라라?'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7 16:08:19
  • -
  • +
  • 인쇄
완공되면 연간 전력소모 27TWh 예상
"재생에너지 공급안 반드시 포함해야”
▲지난 15일 대규모 시스템 반도체 국가산업단지로 지정된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 일대 모습 (사진=연합뉴스)


300조원이 투입되는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 조성이 완료되면 서울시 전체의 절반에 이르는 전력을 공급해줘야 하는데 이에 대한 재생에너지 수급계획이 빠져있다는 지적이다.

17일 그린피스는 산업통상자원부가 용인 일대 710만㎡ 부지에 시스템 반도체 제조공장을 유치한다는 계획을 두고 "국가차원의 대규모 개발계획인데 기후위기 대응 관점의 대책이나 로드맵이 전혀 없어 매우 실망스럽다"며 "용인 산업단지를 비롯해 전국 14개 첨단산업단지 조성에 탄소감축계획 및 전력수급계획이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고 촉구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앞서 지난 16일 향후 20년간 경기도 용인 일대에 민간자본 300조원을 들여 시스템 반도체 제조공장을 5기 구축하고, 국내·외 소부장, 팹리스 기업, 연구소 등 최대 150곳을 유치해 세계 최대 '반도체 클러스터'를 만들겠다는 내용의 '시스템반도체 생태계 강화 이행전략'을 발표한 바 있다.

문제는 정부 이행계획에 생산유발효과 700조원, 고용 160만명이라는 기대효과만 제시했을 뿐,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로드맵을 전혀 제시하지 않았다는 점이다. 정부 차원에서 '2050 탄소중립' 목표를 실현하려면 전력 수급 및 탄소감축 계획 그리고 기업의 RE100 달성에 필요한 재생에너지 공급 계획을 반드시 수립해야 하는데 이와 관련된 내용이 없는 것이다.

삼성전자가 지난 2021년 이소영 의원실에 제출한 평택캠퍼스 반도체 공장의 에너지사용계획서에 따르면 70만㎡ 크기의 P3 공장에서 연간 소비되는 전략량은 5.4테라와트시(TWh)다. 용인 클러스터에 들어설 반도체 제조공장 5기가 P3와 유사하다고 가정하면 예상 전력소모량은 연간 27TWh에 달한다.

여기에 소부장 및 팹리스 기업까지 대규모로 들어설 경우 용인 산업단지의 전력 수요는 당연히 더 커질 수 밖에 없다. 게다가 '전기먹는 하마'로 불리는 반도체 초미세공정용 극자외선(EUV) 사용이 늘어남에 따라 단위당 전력생산량도 크게 늘어날 공산이 크다.

실제로 국내 에너지·환경정책 싱크탱크 사단법인 넥스트는 기존 삼성전자 평택캠퍼스와 SK하이닉스 용인캠퍼스가 계획대로 2025년 이후 정상가동될 경우 31.6TWh 전력이 소비될 것으로 예상했다. 여기에 용인 신규 클러스터까지 합치면 총 58.6TWh 이상의 전력이 반도체 산업에서 추가로 사용되는 것이다. 이는 2021년 서울시 전력소비량 47.3TWh보다 월등히 높은 수치이고, 2021년 전체 산업용 전력 판매량 291.3TWh의 20%에 달하는 수준이다.

양연호 그린피스 기후에너지 캠페이너는 "국내 반도체 산업이 애플과 같은 글로벌 수요처로부터 빠르면 2030년까지 100% 재생에너지 전력 사용을 요구 받는 상황에서 대규모 반도체 산단 내에 공급될 전력을 단계적으로 100% 재생에너지로 수급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며 "반도체 공장 증설 계획 단계부터 재생에너지의 원활한 조달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