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류는 얇은 얼음 위에 서 있다"...유엔 사무총장 기후행동 촉구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3-21 11:20:27
  • -
  • +
  • 인쇄
제6차 IPCC 종합보고서, 기후위기 '최종경고'
선진국, 2040년까지 '넷제로' 달성 촉구
▲기자회견하는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사진=연합뉴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이 "인류가 얇은 얼음 위에 서 있고, 그 얼음은 빠르게 녹고 있다"며 기후행동에 시급히 나서야 한다고 경고했다.

20일(현지시간)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유엔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 제6차 종합보고서 발표 관련 기자회견에서 "우리 세계는 모든 곳, 모든 것, 모든 방면에서 기후행동이 필요하다"며 모든 국가, 부문 및 기간에서의 기후노력을 대대적으로 신속히 행할 것을 촉구했다.

이날 IPCC는 제6차 보고서 최종안을 발표하며 기후위기에 대해 '최종 경고장'을 날렸다. 기후붕괴로 인한 폭염, 가뭄, 홍수 등의 이상기후가 모든 지역에서 막대한 인적, 재산적 피해를 낳고 기아를 일으키며 생태계 파괴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지난 200년간의 지구 온난화는 사실상 전부 인간에게 책임이 있다. 지난 반세기 간의 기온 상승은 2천년 이내 최고"라며 "기후 시한폭탄이 작동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 IPCC 보고서는 이 시한폭탄을 해체하는 방법이 담긴 설명서이자 인류의 생존지침"이라고 강조했다.

1.5도 목표를 이룰 가능성도 여전히 있다. 보고서는 이번이 "지구 기온상승을 산업화 이전 대비 1.5도로 제한할 마지막 기회"라고 강조했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여기에는 기후행동의 '양자도약' 같은 변화가 필요하다"면서 모든 국가가 단합해 사회·경제적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각국 정부가 재생에너지와 저탄소 기술에 투자해 과감한 배출감축 조치를 취할 것을 요구했다. 그는 특히 선진국들이 2050년 마감시한을 기다리지 말고 가능한 한 2040년까지 온실가스 넷제로에 도달할 것을 촉구했다. 이는 대다수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시점보다 10년가량 이른 것이다.

또한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8개국의 경우 2030년까지, 여타 국가들은 2040년까지 석탄을 퇴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기후문제 해결을 위한 수단을 그 어느 때보다도 잘 갖추고 있으나 지금 당장 기후행동에 나서야만 한다"면서 "지체할 시간이 없다"고 말했다.

IPCC는 스위스 인터라켄에서 13∼19일 열린 제58차 총회에서 각국이 밝힌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이번 세기 안에 지구 평균온도 상승 폭이 1.5도를 넘을 가능성이 크다는 내용이 담긴 보고서를 만장일치로 승인했다.

보고서는 세계 각국이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현수준으로 유지하고 이후 배출량이 늘어난다면 지구 평균온도 상승폭이 2100년에는 2.8도(2.1∼3.4도)에 이를 수 있다고 분석했다.

IPCC는 이미 30억 명 이상의 인구가 기후파괴에 매우 취약한 지역에 살고 있으며 현재 전세계 인구의 절반이 최소 일년 중 일부 기간 심각한 물 부족을 경험하고 있다고 밝혔다. 세계 각지에서 이러한 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한계가 오고 있으며 기후이주가 증가하고 있다는 경고다.

탄소 배출량이 느는 만큼 사용가능한 탄소예산도 줄고 있다. 카이사 코소넨(Kaisa Kosonen) 그린피스 인터내셔널 기후전문가는 "이 보고서는 1.5도에 대한 마지막 경고"라며 현 정책을 고수할 경우 남은 탄소예산은 2030년 IPCC 보고서 전에 모두 소진될 것"이라고 일침했다.

이러한 분석에는 2022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여파로 석탄과 천연가스 등 화석연료 사용이 급증한 최근의 동향은 반영되지 않았다.

보고서는 "(기후변화가) 인류의 안녕과 행성의 건강을 위협하고 있다"면서 "이번 10년간 내려질 선택과 행동은 향후 수천 년에 걸쳐 영향을 미치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사외이사 평균연봉 '8000만원'...ESG등급 높을수록 연봉 높아

ESG등급이 높은 상장기업일수록 사외이사들의 연봉이 고액인 것으로 나타났다. 국내 100대 기업 사외이사의 평균 연봉은 처음으로 8000만원을 넘어선 가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