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는 생명과 안전 위협"...COP28 의제로 등장한 '보건'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3 11:53:02
  • -
  • +
  • 인쇄
자연재해·식량위기 시민건강 위협
조기사망 700만명 '적응' 강화해야
▲지난해 7월 18일 독일 베를린에서 진행된 피터스버그 기후대화 모습 (사진=연합뉴스)


오는 11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열리는 기후총회에서 처음으로 '보건'이 주요 의제로 선정돼 기후위기가 시민들의 복지에 끼치는 영향이 심층적으로 논의될 예정이다.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당사국총회(COP28)의 술탄 아흐메드 알 자베르 의장은 2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2023 페터스베르크 기후회담'에 참석해 "COP28은 역대 COP 가운데 최초로 보건 및 기후 장관급 회담에 하루 일정을 전부 할애하게 될 것"이라며 "전세계적으로 기후탄력성을 기르기 위해 식품공급망, 조림산업, 수자원 관리 등 '적응정책'의 정의를 확장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적응정책'은 '완화정책'과 함께 기후대응의 양대축이다. 앞으로 다가올 파국을 막기 위한 온실가스 배출량 '완화'도 중요하지만, 이미 진행된 기후변화로 빚어지고 있는 재난·재해에 대해 탄력적인 회복력을 갖추는 '적응'도 그만큼 중요하다는 것이다.

적응정책의 중심에는 '보건'이 있다. 기후위기는 자연재해로 식량과 사회 전반의 인프라를 파괴할 뿐 아니라 개개인의 질병 및 정신건강 위협도 증대시켜 시민들의 생활수준과 건강 등 복지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기 때문이다. 따라서 결국 기후위기 대응은 시민들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보건'으로 귀결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실제로 지난 2021년 전세계 보건분야 종사자의 3분의 2를 대표하는 '기후 및 보건 연합'(Climate and Health Alliance)은 COP26 개최에 앞서 각국 지도자들에 공개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공개서한에 따르면 기후위기가 빚은 식량난과 대기오염 등의 건강영향으로 전세계적으로 700만명이 조기사망하고 있고, 공중보건에 투입될 수 있는 예산이 한계에 다다랐다. 따라서 서한은 식량안보나 대기질 및 수질개선 등 적응정책에 힘을 실어 보건분야에 편중된 부담을 상쇄시킬 것을 촉구했다.

이같은 보건을 중심으로 한 기후 적응정책 논의는 '이행점검'과 함께 더욱 활발해질 전망이다. 국제사회는 지난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을 통해 5년마다 각국의 온실가스 저감 실적 및 노력을 종합적으로 점검하기로 합의했고, 2023년을 '이행점검'의 원년으로 삼았다. 이에 따라 오는 11월 COP28에서는 각국의 책임소재가 보다 명확해질 예정이어서 손실과 피해를 입은 국가들에 대한 적응정책 지원 논의도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이다.

2009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 개최한 COP15에서 선진국들은 2020년까지 개발도상국의 감축을 돕기 위해 해마다 1000억달러(약 133조원) 규모의 기후기금을 마련하기로 했지만 누가 얼마를 부담할지 결론을 내지 못해 유야무야한 상태다. 알 자베르 의장은 이날 기후대화에서 해당 기금에 대해 "지속된 실패가 진전을 가로막고 있다"며 "선진국들은 1000억달러 기후기금 목표의 이행을 입증한 뒤 COP28에 참여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