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까지 화석연료 탐사중단해야" UN 칼 빼들었지만...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6 11:20:39
  • -
  • +
  • 인쇄
유엔 '전지구적 이행점검' 보고서 발간
올 COP28에 의제로 채택될지 '미지수'
▲아부다비 지속가능성 주간(ADSW) 개막식에 뜬 COP28 로고 (사진=로이터/연합뉴스)

국제연합(UN)이 2030년까지 전세계가 화석연료 탐사를 중단해야 하고, 저개발국 기후위기 대응자금으로 연간 2000억달러에서 4000억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5일(현지시간) 유엔이 발표한 전지구적이행점검(Global Stocktake, GST)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은 2015년 파리기후변화협약 목표를 달성하는 것에 여전히 미진한 상태여서 지구온난화를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로 제한하기 위해서는 훨씬 더 많은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GST는 파리기후변화협약에 따라 5년마다 각국의 배출 감축 목표 달성을 위한 진척 상황을 점검한 보고서를 발간하고 있다. 특히 이번 보고서는 올 11월 열리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와 맞물려 더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사이먼 스티엘(Simon Stiell) 유엔 기후총괄은 "이번 보고서가 각국 정부가 고려해야 할 다양한 조치를 제시했다"며 "이번 보고서는 각국이 취해야 할 행동의 이정표와 같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세계 각국은 기온 상승을 1.5℃로 제한하려면 늦어도 2025년에 온실가스 배출이 정점에 도달하고 이후 점차 감축해야 한다는 명제에 대체로 동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부분의 국가는 감축 필요성에 동의했지만, 이를 달성하기 위한 방법에 대해서는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번 보고서에는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과 2030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재생에너지 용량을 3배로 늘리고 에너지 효율을 2배로 높이는 방안도 포함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보고서의 제안이 COP28에서 실효성있는 성과를 거둘지는 미지수다.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가 화석연료 퇴출에 대해 미온적으로 나올 것이라는 우려가 크기 때문이다. 이에 일각에서는 "이번 보고서 내용이 COP28 공식 의제에 포함되는지 여부도 보장할 수 없다"는 말까지 나오고 있다.

구체적으로 이번 GST 보고서는 다음주 유엔 실무회의를 거친 다음, 이달 아부다비에서 열리는 COP28 사전회의에서 다시 논의될 예정이다. 스티엘 기후총괄은 "각국 정부가 COP28에서 어떤 의제를 다룰지 사전회의에서 확정하는 절차가 남아있다"며 "결정적으로 아랍에미리트가 어떤 태도를 취할지가 관건"이라고 말했다.

국제기후행동네트워크(Climate Action Network International)의 하짓 싱(Harjeet Singh) 국제정치전략팀장은 "화석연료와 기후위기를 연결하는 부인할 수 없는 증거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관련업계는 오랫동안 책임을 회피해 왔다"며 "단순한 수사의 시대는 끝나고 이제는 화석연료 기업에 책임을 물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그는 "이번 COP28은 말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국제 화석연료 조약을 만들어 파리기후변화협약이 남긴 공백을 메우는 과정을 시작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또한 싱 팀장은 "특히 개발도상국에서 화석연료에 의존하는 모든 근로자와 지역사회가 국제 협력을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며 "친환경적이고 안전한 세상을 향한 에너지 전환에서 누구도 권리 침해를 받아서는 안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