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식량문제' 처음 다룬다...'식량의 날'도 지정할듯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0-23 15:47:21
  • -
  • +
  • 인쇄
탄소배출 30%는 농업인데 COP에서 그간 간과
이번 회담에서 '기후를 위한 식량' 부스도 마련

올 11월 아랍에미리트(UAE)에서 개최되는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은 식량과 기후변화 문제가 주요 의제로 다뤄질 전망이다.

현재 식량문제는 기후변화의 주요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전세계 식량생산량의 3분의 1이 기후변화로 위기에 처해있고, 동시에 거대 농업은 기후파괴의 주범이기도 하다. 기후변화에 관한 정부간 협의체(IPCC)에 따르면 농업으로 인해 나오는 온실가스 배출량은 전세계 배출량의 5분의 1에 달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개최됐던 COP 회의에서 식량문제가 제대로 다뤄지지 않았다. 전문가들은 "이는 유엔식량농업기구(UNFAO)가 자체 정상회의를 주도하면서 유엔 차원의 책임이 분담되어 있기 때문"이라며 "마찬가지로 UNFAO가 주최한 정상회의에서 기후문제 역시 중요하게 다뤄지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하지만 올해 COP28에서는 다른 상황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COP28에서는 '세계 식량의 날'을 정하는 한편 최소 22개국의 주요 행사에서 식량과 농업 그리고 물이 중요한 의제로 다뤄질 예정이다. 또한 이번 회담에서는 '기후를 위한 식량'(Food4Climate) 부스가 거대하게 마련될 계획이다.

COP28 의장인 알 자베르(Sultan Al Jaber)는 식량 문제에 큰 관심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외신과의 인터뷰에서 "기후변화에 기여하는 것은 석유와 가스만이 아니다"면서 "30%는 산업에서, 또다른 30%는 농업에서 배출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농업과 토지 이용 변화를 포함한 모든 부문의 배출량을 고려하며 탄소배출에 맞서 전세계가 연대해 단결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UNFAO는 COP28 회담장에서 산업화 이전보다 기온상승을 1.5℃로 제한하는 목표를 이루기 위해 식량 산업구조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지 처음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UNFAO는 "기온상승을 1.5℃ 이상으로 막지 못하면 기후위기가 식량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경우에 따라 돌이킬 수 없게 될 수도 있다"면서 "기후목표를 달성하려면 육류 및 유제품 생산을 억제해야 한다는 것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세계자원연구소(World Resources Institute)의 에드워드 데이비(Edward Davey) 활동가는 "우리는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과 기후변화에 대한 잠재적 해결책으로 농업의 역할을 크게 간과해 왔다"며 "세계 지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식량과 기후 사이의 연관성을 살펴보기 위한 약속을 논의할 수 있다면 이는 역사적인 일이 될 것"이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활동가들은 "COP28에서 나오는 모든 조치는 선언을 뛰어넘어 개발도상국의 소규모 농가에 대한 실질적인 기후적응 자금을 포함하고 특히 서방국가들의 농업보조금을 개혁해 메탄 배출을 줄여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데이비 활동가는 "미국과 유럽연합(EU)같은 부유국들이 육류와 유제품 소비를 크게 줄이는 것이 기후위기 해결 방법"이라며 "그러나 1인당 육류 및 유제품 소비율이 매우 낮은 다른 가난한 국가의 경우 식량안보, 영양실조 등의 문제를 고려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또다른 활동가들은 "COP28에 나올 첨단기술이 정치인들에게 아무리 매력적일지라도 가축 생산에서 발생하는 메탄 등 식량을 부주의하게 남용하는 서구식 식단에 대한 대체품이 되어서는 안된다"며 "현재의 서구식 식단이 본질적으로 지속 불가능한 이유와 이에 대해 무엇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진정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고 촉구했다. 

식량정의학자인 라지 파텔(Raj Patel) 박사는 "소 트림을 치료하는 것부터 로봇제초기 등 이미 제시된 어떤 잘못된 해결책도 지구파괴의 원동력이 되는 산업적 식량 생산을 막을 수 없다"며 "식량시스템을 변화시키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는 것의 면죄부로 이 기술들을 들이밀면 안된다"고 경고했다.

비영리기구 크리스찬에이드(Christian Aid)의 제니퍼 라비(Jennifer Larbie) 활동가는 "지속가능한 방식으로 농사를 짓고 식량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이 식량을 얻을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COP28의 주요 의제가 되어야 한다"며 "농업에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는 기후위기의 큰 원인이며 지구온난화를 억제하기 위해서 COP28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