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다·육지·하늘 이동하는 동물의 5분의 1 '멸종위기'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2-13 11:59:02
  • -
  • +
  • 인쇄
▲보고서 표지 (출처=CMS 홈페이지)

이동성 동물의 5분의 1이 멸종위기에 처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 동물들은 국제협약에 의거해 보호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같은 위협에 직면해 있다.

최근 발표된 이동성 야생동물 보호협약(Conservation of Migratory Species of Wild Animals, CMS) 보고서에 따르면 많은 이동성 동물이 인간의 오염, 침입종 확산, 기후위기로 인해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혹등고래나 펠리컨 등, 매년 수십억 마리의 동물이 바다, 육지, 하늘을 오가며 수천 킬로미터의 여정을 떠나는데, 이 동물들이 사라질 위험에 처했다는 것이다. 

보고서는 "소의 일종인 누의 경우 백만마리가 탄자니아의 세렝게티에서 케냐의 마사이마라로 이동하고, 태평양 연어는 번식을 위해 강을 거슬러 올라가는 등 야생동물은 엄청난 거리를 이동한다"며 "그러나 CMS에 등재된 1189종 가운데 22%가 멸종위기에 처해 있으며, 44%는 서식지 손실과 과도한 개발로 지속가능성에 위협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상어와 가오리, 철갑상어의 97%는 1970년대 이후 개체수가 90% 감소했다. 또 고릴라와 거북이도 절반 이상이 사라질 위험에 처해 있다. 알래스카와 호주를 비행하는 바리꼬리 대모새, 짚색 과일박쥐, 유럽장어 등도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수리와 야생 낙타 등 70종의 멸종위기 야생동물들도 지난 30년동안 개체수가 꾸준히 감소하고 있다.

이번 보고서는 우즈베키스탄에서 열린 CMS 제14차 당사국총회(CMS COP14)에서 발표됐다. 이번 총회에서 에이미 프렌켈(Amy Fraenkel) CMS 사무총장은 "등재된 종의 44%가 감소하고 있으며 이동성 동물의 멸종위험 증가는 전세계적으로 발생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프렌켈 사무총장은 "4종 중 3종은 서식지 손실의 영향을 받고, 10종 중 7종은 사냥이나 혼획을 포함한 과도한 착취의 영향을 받는다"며 "사람들은 고래, 사자, 고릴라, 기린, 많은 조류가 이동성 동물이라는 사실을 깨닫지 못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보고서는 "남아있는 동물들을 보존하고 개체수 회복을 돕기 위해서는 주요 이동경로에 대한 인간 개입을 최소화해야 하고 동물 이동에 중요한 지역을 이해하고 더 잘 보호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에 잉거 안데르센(Inger Andersen) 유엔환경계획(UNEP) 사무총장은 "이번 보고서로 국제사회는 이동성 야생동물을 보존할 수 있는 기회를 얻었다"며 "많은 동물들의 위태로운 상황을 고려할 때 우리는 더이상 지체할 여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프렌켈 사무총장은 "농업, 도시 팽창, 철도, 도로 등을 해결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많다"며 "이동성 동물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생태계 보전이다"고 말했다.

한편 CMS는 "보고서 작성자들은 CMS 협약에 등재돼 있지 않은 399종의 멸종위기 이동성 야생동물을 추가 확인했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