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는 지니TV에서 광고기반 무료 스트리밍(FAST) 방식을 도입한 연속재생 스트리밍 서비스 'G LIVE'(지 라이브)를 28일 출시했다.
'G LIVE'는 지니TV가 보유한 약 2만4000편의 무료 콘텐츠를 마치 실시간 방송 채널처럼 연속 재생하는 편성형 스트리밍 서비스로, 지니TV 메인 화면에서 'G LIVE' 메뉴를 선택하는 모든 고객이 이용할 수 있다.
KT는 이번 서비스를 통해 무료 콘텐츠 노출을 강화하고, 기존 주문형비디오(VOD) 중심의 IPTV 시청방식에서 벗어나 TV채널처럼 콘텐츠를 연속 시청할 수 있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는 데 주력했다.
기존 TV채널이 모든 시청자에게 동일한 콘텐츠를 동일한 시간에 송출하는 데 반해, G LIVE는 개인의 시청 이력을 바탕으로 △이어보기 △자동 다음 회차 재생 △몰아보기 등 맞춤형 시청이 가능하다. 이로 인해 TV 채널처럼 편하게 시청하면서도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자유롭게 탐색하고 선택할 수 있어 시청 편의성이 크게 향상됐다.
G LIVE는 장르, 국가, 연령대별로 세분화된 테마 채널을 제공하는 점이 특징이다. 오리지널 드라마, 한국의 고전 및 명작 영화, 외국 영화, 홍콩 액션 영화 등 다양한 시대와 취향에 맞는 영화 콘텐츠가 연속 편성되며, '신병 시즌3', '유어 아너', '나미브', '나의 해리에게' 등 지니 TV 오리지널 시리즈도 전용 채널을 통해 제공된다.
또 해외 시리즈 채널은 영국, 중국, 일본 등 국가별로 구분돼 있으며, BBC의 '오만과 편견', '더 스플릿', '화이트 채플'과 인기 중국 드라마 '옥골요', '대명풍화', 일본 드라마 '심야식당', '아오하라이드' 등 다양한 해외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세계 각국 시리즈를 모은 '월드 시리즈 채널'과 최신 인기작과 명작 1회차를 볼 수 있는 '시리즈 맛보기' 채널도 신설됐다.
이밖에도 유아·어린이용 인기 애니메이션, 마인크래프트 및 로블록스 등 MCN 콘텐츠, BBC 다큐멘터리 중심의 인문·과학·자연 분야 다큐, WWE 프로레슬링, 골프 레슨 등 스포츠 콘텐츠까지 전 연령층과 다양한 취향을 아우르는 폭넓은 라인업을 자랑한다.
KT는 이번 G LIVE 운영을 통해 FAST 및 광고 기반 VOD 서비스(AVOD) 시장 진출 가능성을 면밀히 검토하고, 정식 FAST 서비스 고도화 및 광고 기반 콘텐츠 사업 확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IPTV를 개인 맞춤형 시청 경험과 정밀한 광고 타겟팅이 가능한 혁신 플랫폼으로 발전시킨다는 목표다.
KT IPTV 사업본부장 최광철 상무는 "G LIVE는 KT가 IPTV에 개인화 기능을 접목해 선보이는 첫 FAST형 스트리밍 서비스"라며 "향후 FAST 서비스로 본격 전환하고 광고 기반 콘텐츠 모델을 확대해 IPTV의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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