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미국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가 철강 제품뿐 아니라 냉장고와 세탁기 등 가전제품에 사용된 철강에도 50% 관세를 부과하기로 하면서 국내 가전업계에 비상이 걸렸다.
미 상무부는 12일(현지시간) 연방 관보를 통해 50% 철강 관세 부과 대상이 되는 철강 파생제품 명단에 제품을 추가했다. 추가된 제품은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식기세척기, 냉동고, 조리용 스토브, 레인지, 오븐, 음식물 쓰레기 처리기 등이다. 적용 시점도 오는 23일로 임박해 있다.
국내 가전업계의 수출 주력 품목 다수가 관세 인상 대상에 포함된 만큼,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업계는 영향 분석과 대응 방안을 검토 중이다. 두 기업 모두 미국에 생산 기지를 두고 있으나, 세탁기 등 일부 제품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한국, 멕시코, 베트남 등에서 생산돼 미국에 수출하기 때문에 관세에 타격을 입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전제품은 철강 비중이 커 이번 관세가 적용되면 제조원가가 상승해 수익성이 악화할 수 있다. LG전자는 지난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제조 원가 개선, 판가 인상 등 전체 로드맵은 이미 준비돼 있다"며 판가 인상 가능성을 시사했다.
삼성전자는 1분기 실적 콘퍼런스콜에서 TV·가전 분야 관세 대응책과 관련해 "프리미엄 제품 확대를 추진하고 글로벌 제조 거점을 활용한 일부 물량의 생산지 이전을 고려해 관세 영향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LG전자는 세탁기, 건조기 물량을 테네시 공장으로 점진적으로 이전함으로써 미국향 가전 매출의 10% 후반 수준까지 현지 대응이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울러 전 세계 생산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한 '스윙 생산 체제'를 통해 지역별 관세에 맞춘 유연한 생산 조정을 이어간다는 방침이다.
조주완 LG전자 최고경영자(CEO)는 4월 서울대 특별강연에서 "미국 생산 기지 건립은 마지막 수단이라고 생각한다"며 "우선 생산지 변경이나 가격 인상 등 순차적인 시나리오에 따라 해야 할 것 같다"고 말한 바 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가 지난 3월 초 25%로 지정했던 철강관세율을 이달 4일 50%로 2배나 올리고, 관세 대상 제품의 범위도 계속 넓히고 있어 여파가 당초 예상보다 커지고 있다.
처음 철강관세가 발표됐을 당시에는 대상 제품 수가 철강과 알루미늄을 합쳐 172개였으나 상무부는 이후 명단을 계속 추가하고 있다.
게다가 상무부는 추가할 제품에 대해 각계 요청을 접수 중이며, 미국 철강기업들은 보일러와 에어컨, 산업용 로봇, 농기구, 선박, 가구, 아령 등 철강을 사용하는 온갖 제품에도 관세 부과를 요청했다. 상무부가 향후 이런 제품에도 관세를 부과할지는 불확실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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