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S와 '마이 유니버스' 발표했던 콜드플레이...탄소 50% 줄인 월드투어 나선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5 15:02:45
  • -
  • +
  • 인쇄
2년간 투어 중단하며 친환경 공연방식 찾아
태양열 사용...바닥부터 손목밴드까지 친환경
▲런던 셰퍼드 부시 엠파이어 공연장에서의 콜드플레이 (사진=콜드플레이 페이스북)

영국 록 밴드 콜드플레이가 2022년 월드투어를 이산화탄소(CO₂) 배출을 줄인 '친환경'을 내걸고 진행하기로 했다.

14일(현지시간) 밴드측에 따르면 내년 월드투어는 2016~17년 월드투어 대비 CO₂ 배출량을 50% 줄이고, 무대 전력은 재생에너지로 공급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콜드플레이는 에너지 소비를 줄이고 순회공연이 환경에 미치는 악영향을 줄일 다양한 계획을 제시했다. 대표적으로 '키네틱 플로어'를 설치해 무대 전력을 공급하는 방안이다. 이 바닥재는 관중이 움직이며 만드는 운동에너지를 전력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또 야외 경기장 바닥, 무대 등지에 태양 전지판을 설치해 공연 기간 동안 전력을 공급할 예정이다. 무대는 대나무와 재활용 강철 등 지속 가능한 재사용 재료를, 공연에 사용되는 색종이들도 생분해성 소재를 사용한다.

관객들도 친환경 투어에 동참할 수 있는 이벤트도 병행한다. 앱을 통해 저탄소 여행을 인증한 관객들은 행사장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다. 밴드측은 앱을 통해 관객들이 공연장까지 오는 방식을 모니터링하고 배출량을 계산해 이를 감축한다. 그리고 판매되는 티켓 1장당 최소 한 그루의 나무를 심을 계획이다.

30일간의 투어는 2022년 3월 18일 코스타리카에서 시작해 도미니카공화국, 멕시코, 미국, 유럽 대륙의 여러 국가와 영국을 거쳐 브라질에서 끝날 예정이다. 투어 경로는 비행을 최소화하는 방향으로 계획됐으며 밴드는 지속 가능한 항공연료에 추가 요금을 지불한다.

콜드플레이 공연의 핵심인 팬들이 착용하는 자이로밴드(LED손목밴드)는 퇴비성 소재로 만들어진다. 또 손목밴드 생산량이 80% 줄어들면서 많은 제품이 재사용될 예정이다. 추가로 밴드는 1회용 플라스틱 물병 판매를 근절시킬 것이라고 덧붙였다.

콜드플레이는 2년 전 투어를 중단했으며, 2019년에는 순회공연 대신 몇 번의 일회성 콘서트를 여는 데 그쳤다. 이에 관해 리더 크리스 마틴은 지속가능할 뿐만 아니라 환경에 적극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투어 방식을 찾을 때까지 1~2년간 공백기를 가지겠다고 선언한 바 있다.

밴드는 "지난 2년 동안 환경 전문가들과 상의하며 투어를 지속가능하게 만들고자 했다"며 "이 투어가 현 상황을 진전시킬 수 있는 잠재력을 활용하려 노력해왔다"고 말했다. 밴드는 "모든 것을 제대로 하지는 못하겠지만,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고 우리가 배운 바를 공유하는데 전념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세계적인 얼터네이티브 록 밴드인 콜드플레이는 9월 24일 방탄소년단(BTS)와의 합작곡 '마이 유니버스'를 발표, 발매 첫 주 미국 빌보드 메인 싱글 차트 1위를 기록했다.

콜드플레이는 금요일 새 앨범 Music of the Spheres를 발표한다. 이번 앨범의 밝은 팝 미학은 이전 앨범 Everyday Life와 확연히 다른 음색을 보여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