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충' 무서운 속도로 줄고 있다...영국은 비행곤충 60% 감소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5-06 13:14:12
  • -
  • +
  • 인쇄
英 연구진 "곤충감소는 자연생태계 붕괴 초래"


지난 2004년 이후 영국 비행곤충의 수가 60%나 감소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영국의 자연보호자선단체 켄트와일드라이프트러스트(KWT)와 버그라이프(Buglife)는 2004년과 2021년 두 번에 걸쳐 공동으로 실시한 조사에서 이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5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이 보도했다. 잉글랜드의 감소폭은 65%로 가장 높았고, 웨일스는 55%, 스코틀랜드는 28%의 감소율을 기록했다.

조사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가 곤충에 의존하고 있어 이같은 감소세에 큰 우려를 표했다. 곤충은 유기물 재활용, 수분 및 해충방제 등 건강한 환경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 그런데 최근 전세계 곤충이 무서운 속도로 감소하고 있다. 2019년 한 글로벌과학학술지에서는 이러한 감소가 자연생태계의 붕괴를 초래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번 조사결과는 곤충 감소세를 연구한 다른 보고 내용과도 일치하는 것으로 평가됐다. 1997년~2017년까지 매년 덴마크 시골에서 실시된 한 연구에서는 곤충 개체수가 무려 80%까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연구진은 조사가 진행된 연도가 곤충 개체수가 비정상적으로 급감한 해였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따라서 이로 인한 데이터왜곡 가능성이 있어 장기적인 추세를 파악하려면 매년 분석을 반복할 것을 제시했다.

또 스코틀랜드의 경우 예외적으로 감소폭이 현저히 낮았는데, 이에 관해 매트 샤들로우(Matt Shardlow) 버그라이프 CEO는 서식지 파괴, 기후변화, 살충제, 빛 공해 등 곤충에게 해를 끼치는 요소들이 스코틀랜드에서는 덜 심각하기 때문인 것으로 보았다.

샤들로우 CEO는 "이번 연구는 비행곤충의 수가 10년마다 평균 34%씩 감소하고 있음을 암시한다"며 "미래세대의 건강과 복지를 위해 정치적, 사회적 대응을 더이상 미룰 수 없다"며 생물다양성의 감소를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폴 하더웨이(Paul Hadaway) KWT 보존이사는 "곤충의 감소는 야생동물에게 큰 위협과 손실"이라며 "더 많은 서식지를 만들고, 야생동물을 위한 통로를 제공하고, 자연공간을 회복시키는 등 야생동물을 위한 모든 조치가 필요하다"고 했다.

버그라이프는 정부와 의회의 조치뿐만 아니라 시민 차원에서도 살충제를 사용하지 않고 잔디를 더 오래 자라도록 하며, 정원에 야생화를 심어 곤충들을 도울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영국 유니버시티칼리지런던(UCL) 연구진도 기후변화와 토지남용이 곤충의 개체수를 49% 감소시켰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연구진은 전세계 6000여곳의 토지이용 현황과 해당 지역에 서식하는 곤충 1만8000종의 개체수 추이를 분석한 결과 서식지가 심각하게 파괴된 지역은 그렇지 않은 자연서식지보다 곤충의 수가 49%, 다른 생물종의 수가 29% 더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