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소비 5대 기업 "RE100 목표 정해진 것 없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11-15 14:09:38
  • -
  • +
  • 인쇄
화석연료 확산에 이행계획 주춤
정부 재생에너지 역주행도 한몫


올겨울 최악의 에너지대란을 피하기 위해 세계 각국이 화석연료로 회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정부가 2030년 재생에너지 보급목표를 30.2%에서 21.6%로 낮추면서, RE100에 합류한 국내 기업들도 신재생에너지 확보에 속도를 조절하는 모양새다.

15일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제철,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전력소비량 상위 5대 기업은 RE100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 설정 여부를 묻는 뉴스트리 기자의 질문에 "아직 구체적으로 정해진 건 아무것도 없다"고 답했다. LG 디스플레이는 아직 RE100에 가입하지 않았는데 가입 시기조차 정해지지 않았다고 밝혔다. 11월 기준 RE100에 가입한 국내 기업들은 모두 25개사다. 

국내 전력사용량 상위 5대 기업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현대제철,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등이 지난해 사용한 전력량은 총 47.67TWh로, 지난해 국내 신재생에너지 발전량 43.1TWh를 크게 웃돌았다. 특히 삼성전자의 연간 전력소비량은 18.41TWh에 이른다. SK하이닉스(9.21TWh), 현대제철(7.04TWh), 삼성디스플레이(6.78TWh), LG디스플레이(6.23TWh)가 그 뒤를 이었다. 

RE100은 2050년까지 기업이 사용하는 전기를 100% 재생에너지로 조달한다는 자발적인 캠페인이다. 4년전에 이미 RE100에 가입한 애플 등 글로벌 기업들은 자체 소비전력을 모두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스코프1을 달성한 상태다. 이 기업들은 협력사들이 사용하는 전력까지 재생에너지로 조달하는 스코프3를 이행하기 위해 '공급망'에 놓인 협력사들에게 재생에너지 확보를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글로벌 톱티어에 속하는 몇몇 기업들을 제외하고는 RE100 실현을 위한 기업들의 발걸음이 더뎌지고 있다. 이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장기화되고 있고, 에너지 수요가 많은 겨울이 다가오면서 화석연료로 에너지대란을 막아보려는 국가들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제에너지기구(IEA)가 올 7월 발간한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전세계 석탄 소비가 지난해보다 0.7% 증가한 80억700만톤(t)을 기록할 전망이다. 이는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2013년과 같은 수준이다. 또 유럽석탄·갈탄협회의 브라이언 리케츠 사무국장은 "유럽연합(EU)의 전력 생산에서 석탄이 차지하는 비중이 지난해 15%에서 올해말 20%까지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다.

▲삼성전자(왼쪽 위), 삼성디스플레이(오른쪽 위), SK하이닉스(왼쪽 아래), 현대제철(오른쪽 아래)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사진=해당 기업 보고서 캡쳐)


이처럼 전세계적으로 화석연료 사용이 다시 늘어나면서 국내 RE100 기업들도 신재생에너지 확보에 동력을 잃고 있다. 이는 해당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도 드러난다. 보고서에서 국내 사업장의 RE100 달성을 위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얼마만큼 조달할 계획인지를 공개한 기업은 단 한 군데도 없다. 2030년은 2050년 RE100 달성을 위한 중요한 중간 단계로, 2030년에 재생에너지가 최소 30%는 조달돼야 RE100을 실현할 수 있는 기틀이 마련된다.

SK하이닉스가 유일하게 글로벌 사업장 전체 전력 사용량의 33%를 재생에너지로 조달하겠다는 중간목표를 공개했지만, 국내 사업장의 몇 %를 목표로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아직 논의된 게 없다"고 밝혔다. 관련 계획이 언제 발표될 것인가에 대한 물음에도 SK하이닉스측은 "그것 역시 정해진 게 없다"고 대답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의 '2022 지속가능경영보고서'도 크게 다르지 않았다. 삼성전자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과 유럽, 중남미 등은 재생에너지 전환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가 있지만 국내에서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를 몇 % 사용할 것인지에 대한 내용이 없다. 이에 대한 질문에도 삼성전자 관계자는 "답변해줄 수 없다"고 말했다. LG디스플레이와 현대제철 역시 마찬가지였다. RE100에 가입한 기업들이 재생에너지를 조달할 방법을 내놓지 않으면서 국내 기업들의 RE100 실현 가능성에 대한 의문이 커지고 있다.

기업들이 재생에너지 확보에 느긋한 행보를 보이는 데는 정부의 재생에너지 역주행도 한몫하고 있다는 평가다. 지난 3일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에너지 환경변화에 따른 재생에너지 정책 개선방안'에 따르면 2030년 재생에너지 보급 목표는 21.6%로 축소됐다. 무려 8.6%포인트(p) 낮췄다. 정부가 보급하는 재생에너지만으로 5대 기업이 사용하는 전력소비량조차 충당할 수 없게 됐다. RE100 기업들이 2030년까지 재생에너지 비중을 높이려면 자체 생산하거나 녹색프리미엄 구입 등 돈으로 메울 수밖에 없는 처지가 된 것이다.

이 때문에 우려의 목소리가 점차 커지고 있다. 녹색에너지전략연구소 권필석 소장은 "녹색프리미엄은 기업이 기존에 내던 전기 요금에 추가 요금을 내면 재생에너지를 사용한 것으로 간주해 주는 제도"라며 "하지만 이 추가요금이 국내 재생에너지 확대에 쓰이는지도 확인이 안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계속해서 녹색프리미엄과 같은 제도에 의존한다면 향후 RE100 달성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기후솔루션 임장혁 연구원은 "정부가 신재생에너지 보급률을 축소하고 기업들의 구체적인 이행계획이 없는 현재 상태에서 RE100 달성은 요원하다"며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확대를 논의하고 기업들은 RE100 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목표를 세워 실현가능성을 높여야 한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