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벌 죽인 농약이…탯줄 타고 태반서도 검출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2-11-30 15:13:30
  • -
  • +
  • 인쇄
中연구팀 "네오니코티노이드 검출률 84%"
국내 살충제 남용에 신생아 발달 장애 우려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의 높은 태반 통과 가능성 (사진=미국화학협회 환경과학기술)

올초 꿀벌 집단폐사의 주요 원인 가운데 하나로 의심 받는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 농약이 사람의 탯줄을 타고 태아에게까지 전달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중국 광저우 중산대학교 환경과학·공학과 연구진은 임산부 태반과 탯줄의 혈청 속에 있는 네오니코티노이드 계열 살충제 성분을 분석했다. 분석 결과, 실험에 참여한 95명의 임산부에게서 1가지 이상의 살충제 또는 대사산물(인체 내의 대사과정을 거쳐 특정 성분이 분해되면서 나오는 물질)이 검출됐다.

검출된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 성분은 아세타미프리드(ACE), 이미다클로프리드(IMI), 티아클로리드(THD), 클로티아니딘(CLO), 티아메톡삼(THM) 등이고, 해당 살충제의 대사산물은 엔-데스메틸-아세타미프리드(N-dm-ACE)와 올레핀-이미다클로프리드(of-IMI) 등 2종이다.

이 가운데 IMI는 독성이 가장 강해 캐나다에서는 수생생물을 보호하기 위해 지표수 수질기준에 IMI 농도 허용치를 규정하고 있다. 그런데 IMI의 검출률은 산모 혈청에서 78%, 탯줄 혈청에서 84%로 7가지 성분 가운데 가장 높은 확률로 나타났다. 농도로 살펴봤을 때에도 IMI는 산모 혈청에서 0.79ng/ml, 탯줄 혈청에서 1.84ng/mL로 가장 높은 중간값이 나타났다.

연구팀은 산모 혈청과 제대 혈청의 농도를 비교해 살충제 성분이 태반으로 전이되는 '이동 효율'(TTE)를 계산했다. 전체 7가지 성분의 TTE 중간값을 1로 놓고 봤을 때 IMI는 이를 한참 웃도는 '1.61'에 달했다. 탯줄 혈청의 농도가 산모 혈액 속 농도보다 높아 태반을 손쉽게 통과하면서 오히려 태아에 IMI가 더 많이 농축됐을 수 있다는 것이다.

네오니코티니오이드계 살충제의 대사산물은 순수한 니코틴만큼의 독성이 있어 인간의 신경 세포도 손상시킬 수 있다. 해당 물질은 도파민에 민감한 신경 세포의 수용체에 결합해 기능을 방해한다. 조기 노출되면 자폐 스펙트럼 장애나 선천성 심장 문제 등과 관련이 있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된 바 있다. 이번 연구로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 남용이 신생아의 발달 장애 등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는 벼와 과수농사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다양한 작물의 진딧물, 총채벌레, 벼멸구, 벼물바구미, 꽃매미 등의 방제용 약제로 많이 판매되고 있어 지난 2021년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의 국내 판매액은 1426억원 규모로 전체 살충제 판매량의 22.7%를 차지했다.

연구진은 "탯줄 혈청에 대사산물 검출량이 높은 이유는 태반에 살충제를 전환하는 효소가 있기 때문"이라며 "대사산물인 N-dm-ACE 역시 살충제인 ACE보다 독성이 심하다고 알려진 만큼 원래 살충제에 노출되는 것과 맞먹는 위험으로 간주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해당 연구논문은 지난 29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미국화학협회(ACS) 환경 과학 기술'(Environmental Science and Technology)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우리금융, 취약계층에게 본사 강당 웨딩홀 '무료 개방'

우리금융그룹이 8월부터 서울시 중구 회현동 본사 4층 웨딩홀을 사회적 취약계층에게 무료 개방한다고 21일 밝혔다.'우리 WON 웨딩홀'이라고 이름붙은

LG U+, 재난구호현장에 '유플러스 키즈존' 만든다

LG유플러스가 재난구호현장에 아동친화공간 '유플러스 키즈존(U+Kids Zone)'을 운영하기 위해 국제구호단체 더프라미스,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

주인 바뀐 남양유업 임직원 대상 '클린컴퍼니 특별교육' 진행

남양유업은 지난 18일 서울 강남구 본사 대강당에서 임직원 준법의식 제고와 준법 문화 확산을 위한 '클린컴퍼니 확립 특별교육'을 실시했다고 19일 밝

대상 '제로 캠페인' 농가 3곳에 온실가스 감축설비 준공

대상이 탄소중립을 위한 사회공헌활동 '제로캠페인'의 일환으로 '농업분야 온실가스감축 설비지원사업'을 통해 지원한 시설원예농가에 온실가스 감축

박상규 SK이노 사장 "SK E&S와 합병은 시너지...성장과 수익 다 잡는다"

11월 1일부터 자산규모 106조원에 이르는 거대 에너지 기업으로 새출발을 하게 된 SK이노베이션은 SK E&S와의 합병을 통해 2030년까지 EBITDA(상각전 영억

삼성전자 6년 연속 에너지대상...올해는 '갤럭시북4 엣지'가 대상

전력효율성을 80% 개선한 삼성전자의 '갤럭시 북4 엣지'가 '올해의 에너지위너상'에서 에너지대상 및 산업통상자원부장관상을 수상했다. 삼성전자는 소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