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교 "배양육 스테이크는 적법"…대체육 시장 탄력받나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0 11:31:50
  • -
  • +
  • 인쇄
온실가스 배출량 92% 감축 친환경 기술
2040년 육류시장 점유율 60% 차지할듯
▲이스라엘 대체육 스타트업 알레프 팜스의 배양육 스테이크 (사진=알레프 팜스)


유대교 최고 지도자가 대체육을 '율법에 맞는 음식'으로 인정하면서 대체육 시장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유대교 최고 지도자인 데이비드 라우(David Lau) 수석 랍비가 이스라엘 대체육 스타트업 알레프 팜스(Aleph Farms)의 제품이 '카슈룻'(Kashrut)하다는 판결을 내렸다고 19일(현지시간) 알레프 팜스가 밝혔다. '적법하다'는 뜻을 가진 '카슈룻'은 모세 오경과 유대교 전통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음식법에 따라 유대교에서 '먹을 수 있다'고 인정한 음식이다.

알레프 팜스는 실험실에서 소의 세포를 배양해 스테이크용 동물성 대체육을 만드는 기술을 갖고 있다. 도축 과정을 거치거나 항생제를 사용하지도 않는다. 방목지나 축사를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토지 사용량이 90% 이상 적고, 생산 과정 전반에서 재생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온실가스 배출량을 92% 줄일 수 있다. 물 사용량은 기존 소고기 생산업체에 비해 50% 절감했다.

알레프 팜스의 대체육에 대해 라우 수석 랍비는 육류와 유제품을 포함하지 않은 중성 상태의 식품인 '파르브'(Parve)로 분류했다. 다만 기존 육류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판매시 '대체육'임을 명시하도록 했다. 카슈룻은 제품의 원료 및 특징에 따라 육류, 유제품, 중립의 것을 나타내는 파르브 3가지 범주로 분류된다.

이같은 결정에 대해 알레프 팜스의 공동창업자 겸 최고경영자(CEO) 디디에 투비아(Didier Toubia)는 "알레프 팜스 뿐 아니라 배양육 산업에 있어 매우 의미있는 판결"이라면서 "전통과 혁신의 교점에서 더 포용적인 공적 담론을 위한 발판을 마련할 것이기 때문"이라고 밝혔다.

실제로 이번 판결로 대체육이 율법상의 제약과 무관해지면서 종교적 금기를 범할 것을 우려해 구태여 육류를 먹지 않았던 사람들도 수요층으로 끌어들일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례로 '너희는 염소 새끼를 제 어미의 젖으로 삶지 말라'는 '신명기'의 계명에 따라 고기와 유제품을 같은 식탁에 두지도 못하고, 6시간가량의 시차를 두고 먹어야 하는 유대교 신자들은 대체육으로 선택폭이 넓어지면서 관련 소비가 촉진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알레프 팜스는 전세계 유대교 신자의 86%가 살고 있는 미국, 프랑스, 이스라엘 등지에서 '카슈룻'한 동물성 대체육 수요가 늘면서 2030년 해당 시장이 1000억8500만달러(약 123조원) 규모로 커질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무역협회에 따르면 대체육이 소비자의 지속가능성 중시에 따른 장기적 트렌드로 발전하면서 2030년경 전세계 육류 시장의 30%, 2040년에는 60% 이상을 차지해 기존 육류 시장규모를 추월할 전망이다.

국민의 95%가 불교 신자인 태국 역시 대체육 시장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세계 최대 참치 통조림 회사인 타이 유니온은 알레프 팜스에 투자해 세포 배양육 시장에 발을 들였다. 한국이나 중국의 대승 불교와 다르게 태국의 상좌부 불교는 육식을 허용하지만, 불교의 생명존중 사상에 따라 태국에는 채식 문화가 뿌리내렸다.

최근에는 건강과 환경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며 식물성 대체육을 비롯한 비건(Vegan) 시장 규모가 나날이 커지고 있다. 유명 온라인 설문조사 플랫폼 라쿠텐에 따르면, 태국 소비자들이 비건 식품을 구매하는 가장 큰 이유로 '건강에 이롭다'(남녀 평균 69.5%)가 선정되었고 그다음 '종교·문화적 채식주의'(27%)가 가장 많았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태국 식품 대기업들은 식물성 대체육 사업 통해 채식 대중화 주도하고 있어 태국 비건시장이 2년내 1조7000억원 규모를 돌파할 예상이다.

한편 국내에서는 CJ제일제당, 롯데, 대상, 풀무원 등 주요 기업들이 대체육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 12월 식품의약품안전처가 '대체식품' 시장규모가 확대됨에 따라 효율적인 안전관리를 위해 정의 및 안전관리 기준 신설을 행정예고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