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수가 도심 에어컨?…여름 폭염사망률 낮춘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2-03 08:50:02
  • -
  • +
  • 인쇄
유럽 도시 나무 비중 30%까지 늘리면
기온 0.4도 낮춰 사망률 39.5%로 감소

도시에 나무를 심을수록 여름 폭염사망률을 줄일 수 있다.

1일(현지시간) 타마라 이웅만 스페인 바르셀로나세계보건연구소 연구원이 이끄는 국제연구팀이 93개 유럽 도시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도시 내 나무 비중을 유럽 평균인 14.9%에서 30%로 높이면 도시 기온을 0.4도까지 낮춰 폭염사망률을 39.5%까지 줄일 수 있다고 보고했다.

연구팀은 2015년 사망률 데이터를 사용해 나무 비중을 늘렸을 경우 당시 폭염 사망자 6700명중 2644명을 살릴 수 있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연구에 따르면 도시 나무를 늘렸을 때 여름 기온이 가장 높고 나무 비중이 비교적 적은 남유럽과 동유럽이 가장 큰 혜택을 볼 것으로 전망됐다. 이 가운데 루마니아의 클루지나포카는 2015년 인구 10만 명당 32명꼴로 가장 많은 폭염사망자를 냈으며 도시 나무 비중이 7%에 불과하다. 포르투갈 리스본은 3.6%, 바르셀로나는 8.4%로 이는 런던의 15.5%, 오슬로의 34%에 대비된다.

이웅만 연구원은 "도시의 고온이 심폐기능 부전, 입원 및 조기 사망과 같은 건강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라며 "기후변화로 기온변동이 극심해지면서 이는 긴급한 문제가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연구팀은 열 관련 질병 및 사망이 향후 10년간 의료서비스에 큰 부담을 줄 것으로 예상되면서 이번 연구가 기후파괴를 완화할 뿐만 아니라 도시를 친환경적이고 "지속가능하고 탄력적이며 건강하게" 만들도록 정책입안자들에게 영향을 미치길 원한다고 밝혔다.

연구의 공동저자 마르크 니우웬후이센 바르셀로나세계보건연구소 연구원은 연구팀이 조사한 모든 도시에 나무를 심을 공간이 충분해 굳이 건물을 파괴하고 공원으로 대체할 필요가 없다고 말했다.

그는 나무를 부유한 지역과 빈곤한 지역 사이에 고르게 분포시켜야 하며 "자동차가 너무 많은" 도시는 열을 흡수하는 아스팔트 도로를 나무로 대체하는 방안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았다.

니우웬후이센 연구원은 "도시의 나무는 열 질환을 줄이는 것 외에도 심혈관질환, 치매, 정신건강 완화 등 건강에 큰 이점을 가져다줘 우선순위가 돼야한다"고 덧붙였다.

이드빈더 말리 영국 옥스포드대학 생태학 교수는 "세계 인구의 절반 이상이 도시에 살고 있는 만큼 나무는 도시를 기후변화에 탄력적이게 만들고 환경을 개선하는 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많은 연구에 따르면 나무가 도시의 생물다양성을 향상시키고 나무를 보고 냄새를 맡는 것만으로도 건강과 복지에 도움이 되는 등 기후적응 이상의 큰 공동이익을 가져온다고 설명했다. 또 도시의 나무는 주로 부유한 지역에 집중돼있어 빈곤지역을 중심으로 이 비중을 늘리면 불평등을 줄이고 특히 빈곤층의 기후취약성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았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