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먹는 바닷새...잦은 염증에 소화기관 딱딱해졌다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06 15:09:13
  • -
  • +
  • 인쇄
감염·기생충에 취약...비타민 흡수도 악영향
사람도 매주 5g 섭취 "영향 배제할 수 없다"
▲붉은발슴새가 플라스틱을 섭취해 내부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할 경우 위장이 섬유처럼 딱딱하게 굳어지는 '섬유화'가 진행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료=유해물질저널)


바닷새가 플라스틱을 먹이로 착각하고 장기간 섭취했을 때 소화기관이 딱딱하게 굳어진다는 사실이 연구를 통해 처음으로 확인됐다.

영국 자연사박물관 알렉스 본드 박사 연구팀은 호주 로드하우섬의 바닷새 '붉은발슴새'가 플라스틱 섭취로 소화기관에 반복적으로 염증이 생기고, 이런 염증으로 인해 조직이 변형돼 바닷새의 성장과 소화, 생존에 악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붉은발슴새는 호주 해안에서 동쪽으로 600km가량 떨어진 로드하우섬에 서식한다. 붉은발슴새를 10여년간 조사해온 연구팀은 붉은발슴새가 바다에서 플라스틱 조각을 먹이로 착각해 섭취하는 것에 착안해 플라스틱의 양과 위장 조직 사이의 관계를 조사했다.

조사 결과, 연구팀은 붉은발슴새가 플라스틱을 많이 섭취할수록 위장에 더 많은 흉터가 생기는 것을 발견했다. 먹이를 받아먹은 새끼들에게서도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 일반적으로 부상 후 생기는 일시적인 흉터 조직은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염증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 과도한 양의 흉터 조직이 형성돼 조직의 유연성이 감소하고 구조가 변경되는 섬유처럼 딱딱하게 굳어지는 '섬유화'가 진행된다.

플라스틱이 유발한 이같은 질환은 붉은발슴새 위장 내부에 있는 관 모양의 분비선을 점진적으로 파괴했다. 분비선을 잃게 되면 새들은 감염과 기생충에 더 취약해진다. 또 음식을 소화하고 비타민을 흡수하는 능력에도 악영향을 줄 수 있다.

▲건강한 위장 흉터조직이 지속적인 플라스틱의 영향으로 섬유화되는 과정 (자료=유해물질저널)


연구팀은 또 부석이나 모래 등 바닷새들의 위장 속에서 발견되는 천연물들의 경우 섬유화와 연관이 없는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따라 해당 질환이 오로지 플라스틱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임으로 결론짓고, 이를 '플라스틱증'(Plasticosis·플라스티코시스)으로 명명했다.

이번 연구는 야생 유기체에서 플라스틱으로 유발된 섬유증을 정량화한 최초의 연구다. 따라서 '플라스틱증'이 연구를 통해 밝혀진 사례는 붉은발슴새 하나다. 하지만 다른 야생동물이나 사람에게도 비슷한 영향을 끼칠 우려가 있다는 게 연구팀의 설명이다. 연구팀은 "전세계 해양 플라스틱 조각은 15조~51조개로 추정된다"며 "더 작은 플라스틱 조각의 감지와 수집의 한계로 인해 현재 플라스틱 추정치는 크게 과소평가돼 있다"고 밝혔다.

실제로 미국 럿거스대학교 필립 데모크리투 박사는 최근 미국과학진흥협회(AAAS) 연례회의에서 인류가 음식·음료 섭취와 오염된 공기 흡입으로 1인당 일주일 평균 5g의 미세플라스틱을 삼키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영국 자연사박물관 조류 전시 책임자인 본드 박사는 "바닷새들이 겉보기에 멀쩡해 보일지 몰라도 속으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며 "이제 막 논문으로 만들어지고 이해되기 시작한 분야지만, 플라스틱 섭취는 광범위하고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면서 전세계적으로 다른 종들도 이 질병의 영향을 받고 있음을 배제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해당 연구논문의 최종본은 지난 1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유해 물질 저널'(Journal of Hazardous Materials)에 온라인으로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