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버려진 스티로폼...그속에서 발견된 개미집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4-07 11:16:51
  • -
  • +
  • 인쇄
오래방치돼 자연물처럼 변한 스티로폼 '뉴락'
땅속처럼 스티로폼 파고들며 집짓는 개미들
▲스티로폼에 집을 지은 개미들 ©newstree

버려진 스티로폼 덩어리 속에서 개미가 집을 짓고 사는 모습이 포착됐다. 개미가 스티로폼을 서식지로 활용한 사례가 발견된 것은 처음이다.

재활용되지 못하고 장시간 자연에 방치된 플라스틱은 풍화작용을 거치면서 자연물처럼 변하는데 이를 '뉴락'(New Rock)이라고 한다. '새로운 돌덩이'라는 의미인데, 이 뉴락에서 개미들이 집을 짓고 살고 있는 것이 최초로 확인된 것이다. 

뉴락에서 개미집을 발견한 장한나 작가는 7일 뉴스트리와의 인터뷰에서 "올초 인천에서 수집한 뉴락에서 하얀 가루가 떨어지는 것이 이상해서 자세히 살펴봤더니 스티로폼 안쪽에 개미들이 살고 있었다"고 밝혔다. 장한나 작가는 플라스틱 폐기물에 대한 경각심을 일깨워주기 위해 뉴락을 수집해 전시하는 활동을 하고 있다.

실제로 기자가 장 작가의 작업실 한 구석에 있는 커다란 돌덩이처럼 변한 스티로폼을 살펴보니, 구멍에서 개미들이 꼬불꼬불 연이어 기어나오고 있었다.

장 작가는 "보통 뉴락을 수집할 때 붙어있는 생물을 데려갈 수 없어서 다 털어내고 가져온다"면서 "수집할 당시에는 개미가 보이지 않았는데 작업실에 가져와서 보니 개미가 살고 있었다"고 했다.

▲스티로폼이 풍화돼 돌덩이처럼 변한 '뉴락'에서 발견된 개미집 ©newstree


개미들은 쉬지않고 스티로폼을 물어뜯고 그 가루를 구멍밖으로 내다버렸다. 그러다보니 뉴락 외부는 스티로폼의 가루가 소복하게 쌓여있었다. 장 작가는 "개미가 스티로폼 내부에 생태공간을 형성해가는 것은 처음 봤다"고 말했다.

스티로폼이 땅에 비해 무르기 때문에 구멍을 쉽게 팔 수 있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았다. 장 작가는 "흙에 비해 가볍고 정전기까지 발생하기 때문에 몸에 자꾸 달라붙어 개미가 몇 번이고 털어내는 모습을 봤다"면서 "흙에서보다 훨씬 힘들게 집을 짓고 있었다"고 했다.

무엇보다 이 거대한 스티로폼 돌덩이인 '뉴락'에 개미가 집을 짓는다는 것은 미세플라스틱을 만든다는데 개미도 일조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미세플라스틱은 직경 5㎜ 이하의 미세한 플라스틱 조각을 말하며, 토양과 해양을 오염시켜 종국에는 먹이사슬을 통해 인체까지 유입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의 스티로폼 발생량은 2020년 기준 7만7814.9톤으로 해마다 증가하는 추세다. 코로나19 이후 음식배달과 택배물량이 늘면서 스티로폼 발생량은 더 증가했다. 그러나 스티로폼에 대한 제대로 된 재활용 통계조차 없는 실정이다. 환경공단 관계자에 따르면 스티로폼이 배출·수거된 후 어떤 처리과정을 거치는지 파악되지 않고 있다. 재활용되지 않고 그대로 버려지는 스티로폼이 방치되면서 '뉴락'이 만들어지고, 이는 미세플라스틱 오염의 주범이 되고 있다.

개미가 집을 짓기 위해 조각내는 스티로폼 가루들은 자연분해되지 않기 때문에 토양을 오염시킬 뿐만 아니라 빗물 등을 통해 강으로 흘러들어가 결국 바다를 오염시킬 수밖에 없어 보인다. 또 개미를 비롯한 생태계에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바닷새가 미세플라스틱을 섭취하면서 장내 독성미생물이 증가했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이에 장 작가는 "스티로폼이 개미 생태에 끼치는 영향이 있는지 조사하기 위해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