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P28] 세번째 합의문 초안도 '화석연료 퇴출' 빠졌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12-13 15:58:32
  • -
  • +
  • 인쇄
'단계적 퇴출' 대신 '화석연료 전환' 문구
산유국의 극렬 반대에 초안에서 빠진듯
▲12일(현지시간) COP28이 열리는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서 활동가들이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들이 들고 있는 현수막에는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이라고 적혀 있다. (사진=연합뉴스)

제28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의 새 합의문 초안에 '화석연료 퇴출' 대신 '화석연료 전환' 문구가 들어갔다. 

COP28 의장국인 아랍에미리트(UAE)는 13일(현지시간)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세번째 합의문 초안을 당사국들에게 공유했다고 외신들이 일제히 보도했다.

새 합의문 초안은 2050년 탄소중립(넷제로) 달성을 목표로 10년 안에 화석연료의 '전환'(transitioning away)을 당사국들에 촉구했다. 이는 100여개국 이상이 요구한 화석연료의 '단계적 퇴출'(phase-out)이라는 표현을 대신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향후 10년 이내에 공정하고 공평하며 질서있는 방식으로 에너지를 화석연료에서 전환할 것"을 요구하는 내용이 담겼다.

초안에는 '탄소포집 및 저장' 기술개발을 가속화한다는 내용도 들어갔다. 이 기술은 탄소감축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논란이 가라앉지 않은 상황인데도 포함시켰다는 점에서 추후 논란이 될 전망이다. 

2030년까지 전세계 재생에너지 생산량 3배 확대, 배출가스 저감이 미비한(unabated) 석탄 화력발전소 폐기 및 신규 허가제한 등 이전 합의문에 담긴 내용은 그대로 유지됐다.

COP28 대표단은 2주간 이어진 회의끝에 끝에 13일 오전 최종 회의에서 이번 합의안을 통과시켰다. COP28은 '화석연료 퇴출'을 둘러싸고 산유국·저개발국과 유럽연합(EU)·일부 선진국 사이의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폐회까지 연기하며 최종 합의문을 도출하기 위한 마라톤 회의를 진행했다.

만약 합의안이 통과된다면 1995년 독일 베를린에서 COP가 개최된지 30년만에 처음으로 '화석연료'에 대한 세계적 합의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  

에스펜 바르트 에이데 노르웨이 기후환경장관은 "세계가 화석연료에서 멀어지는 전환 필요성에 대해 이처럼 명확한 문서로 하나가 된 건 처음 있는 일"이라고 새 초안을 평가했다.

하지만 '화석연료 단계적 퇴출'을 합의문에 넣을 것을 요구한 국가에서 '화석연료 전환'에 합의할지는 미지수다. 유럽연합(EU)와 일부 선진국들은 화석연료 퇴출을 강하게 주장해놨기 때문이다. 전날 미국과 영국 등 일부 국가들은 '단계적 퇴출'이 빠진 합의안에 서명하지 않을 것이라고 엄포를 놓은 바 있다.

세계자연기금(WWF)의 기후변화 전문가 스테판 코넬리우스 박사는 새 초안이 "기존 버전보다 화석연료에 대한 표현이 크게 개선됐으나 석탄·석유·가스의 단계적 퇴출을 촉구하는 데는 여전히 미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미국 비영리단체 생물다양성센터의 진 수 에너지정의국장은 "전반적으로 볼 때 승리이지만 세부사항에 심각한 흠결이 있다"면서 화석연료 생산국들은 곳곳에 산재한 허점을 악용해 계속 생산량을 확대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

셀트리온은 최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으로부터 '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에 선정됐다고 29일 밝혔다.근로자 건강증진활동 우수사업장은 한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