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환경총회 '삼중 지구위기' 해결할 15개 결의안 채택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4-03-05 14:54:07
  • -
  • +
  • 인쇄
유엔환경총회 제6차 회의 주요 참석자들이 결의안 채택 후 손을 들어올리고 있다. (출처=UN 홈페이지)

케냐 나이로비에서 지난 1일(현지시간) 막을 내린 제6차 유엔환경총회(UNEA-6)에서는 '기후변화·자연손실·오염'이라는 삼중 지구위기를 해결할 15개의 결의안이 채택됐다.

2년마다 열리는 UNEA는 국제환경정책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관련 국제법안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최대 규모의 국제환경회의로 2012년 열린 유엔 지속가능발전회의(Rio+20) 후신이다. 지난달 26일부터 5일간 열린 UNEA-6에는 각국 정상들과 환경장관을 비롯 학계전문가, 기후활동가, 관련업계 대표 등 5600여명이 참석했다.

15개 결의안에는 광물자원, 화학물질 및 폐기물 관리, 무력 분쟁의 영향을 받은 지역의 환경 지원 및 복구, 국내 부문의 통합 수자원 관리, 물 스트레스 해결을 위한 농업 및 산업, 지속 가능한 일상생활, 황폐화된 토지 및 수역의 복구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다.

이번 총회에서 발표된 '2024 글로벌 자원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소비와 생산을 줄이기 위한 긴급조치가 없다면 올해 천연자원 추출량은 2020년보다 60% 증가할 것이며, 이로 인해 기후피해와 생물다양성 및 인류건강에 대한 위험은 더 증가할 것으로 내다봤다.

또 '글로벌 폐기물 관리 전망 2024' 보고서에서는 "지구 경제를 순환경제로 전환되지 않으면 2050년까지 전세계 폐기물이 65% 이상 증가하고 건강과 경제, 환경에 대한 비용이 2배로 늘어날 수 있다"고 경고했다.

UNEA-6에서는 '다자간 환경협약(Multilateral Environmental Agreements, MEA)의 날'이 처음 선포되기도 했다. MEA는 국제 및 지역사회의 가장 시급한 환경 문제에 관한 국제협약을 다루는 회의로, 국제 환경법을 실질적으로 이행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회의에 참석한 각국 환경장관들은 선언문을 통해 "우리는 효과적이고 포용적이며 지속가능한 다자간 조치를 취할 것"이라며 "기후변화를 늦추고, 생물다양성을 복원 및 보호하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오염없는 세상을 만들고, 토양 황폐화, 가뭄 및 산림벌채 문제에 맞서겠다는 뜻을 모았다.

이번 총회에서는 15개 결의안을 비롯해 2개의 장관급 선언을 이끌어냈다. UNEA-6 의장을 맡은 레일라 베날리(Leila Benali) 모로코 에너지전환 및 지속가능한 개발부 장관은 "우리는 이런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주요 이해관계자들과 새로운 협력관계를 추진해야 한다"며 "시민 및 민간 부분과 지속적으로 협력하고 청소년들에게 권한을 부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잉거 앤더슨(Inger Andersen) UNEA 전무이사는 "여러분들은 탄소중립으로의 전환에 필요한 금속과 광물 확보에 진전을 이룰 것을 요청했고 전세계가 분쟁을 멈추고 환경보호를 위해 더 노력할 것을 촉구했다"며 "UNEP와 회원국들이 화학물질과 대기오염원을 막도록 일하도록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어 앤더슨 전무는 "우리는 장관급 선언을 통해 기후변화 대응, 자연복원, 오염 근절에 관한 국제사회의 강력한 의지를 확인했다"며 "이제 UNEP는 환경을 보호하는 것뿐만 아니라 삼중 지구위기를 막는 행위자로서의 의무를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유엔환경총회는 제7차 회의(UNEA-7) 의장으로 압둘라 빈 알리 아므리(Abdullah Bin Ali Amri) 오만 환경장관을 추대했다.

아므리 장관은 의장 수락 연설에서 "우리 시대의 환경 문제에 맞서기 위해 우리가 나아갈 길은 단 하나, 팀워크뿐이다"며 "우리는 같은 태양 아래 하나의 지구를 공유하기 때문에 비밀 탈출구는 없다"고 강조했다. 아므리 차기 의장은 "따라서 우리의 소중한 지구를 지키고 그 아름다운 자연을 보호하기 위해 힘을 합쳐야 한다"며 "다음 세대를 위한 지속 가능한 미래를 확보하기 위한 이 중요한 여정을 함께 시작하자"고 호소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ESG펀드 성과 지속향상 추세..."금융배출량 관리가 관건"

국내 ESG펀드 성과가 지속적으로 향상되는 가운데 이들 펀드는 탄소배출량과 그에 따른 리스크를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탄소효율성'이 높은 것으로 나

하나금융, 금융권 최초 지속가능 '임팩트 공시협의체' 가입

하나금융그룹이 국내 금융권 최초로 미국 JP모건(JPMorgan Chase & Co)과 프랑스 나틱시스은행(Natixis CIB)이 2023년 4월 공동 발족한 임팩트 공시협의체(Impact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