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로 없어서 못팔아요"...추위도 못 식히는 '캠핑 열풍'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8 19:14:55
  • -
  • +
  • 인쇄
캠핑용 난방용품 '불티'..."캠핑의 묘미는 여름보다 겨울"
"(캠핑) 난방용품은 품절이에요. 제조사도 제품이 없어서 못팔아요."

코로나19 장기화로 문화활동과 외부활동의 제약이 많았던 2020년. 그러나 캠핑 열풍은 대단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인지 겨울 한파가 몰아치는데도 캠핑 열풍은 식을 줄 모르고 이어지고 있다.

2년 차 '캠핑족'인 직장인 A씨(32)는 지금까지 캠핑 장비를 구입하는데만 500만원 이상을 썼다. A씨는 "겨울 캠핑은 난방제품이 없으면 힘들지만 요즘은 워낙 좋은 난방제품들이 많아서 겨울철 캠핑이 힘들지 않다"면서 "난방용품만 있으면 집보다 더 따뜻하다"고 말했다.

올 9월부터 캠핑을 시작했다는 B씨(30)도 캠핑의 매력에 푹 빠져있다. 내년 1월까지 주말마다 캠핑장을 모두 예약해놨다고 했다. B씨는 자신만의 공간을 매번 새롭게 꾸미는 것이 캠핑의 매력이라 말한다. B씨는 "자연이 최고의 인테리어"라며 "자연을 벽지 삼아 나만의 공간을 꾸미다 보면 너무 행복하다"고 말했다.

▲난로를 설치해 따뜻하게 즐기는 겨울 캠핑

올해 특히 '캠핑' 인구가 늘어난 것은 코로나19의 영향이 컸다. 코로나19 방역수칙에 따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시행되면서 사람들이 붐비는 곳을 피해 한적한 캠핑장을 찾고 있다. 타인과의 접촉을 피하면서 여행을 겸한 야외활동을 하기엔 캠핑이 최적이기 때문이다.

이같은 결과는 검색데이터에서도 그대로 드러났다. '캠핑'이 구글 트렌드의 올해의 검색어로 선정되는가 하면, 네이버 데이터 분석결과 2020년 캠핑의 검색량은 전년대비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겨울철 캠핑용품 판매량을 봐도 이같은 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다. 얼마전 네이버 라이브 쇼핑에서 진행한 파세코 캠핑난로는 1분만에 1000대가 팔렸다. TV홈쇼핑에서도 방송시작 3분만에 준비된 1000대가 완판됐다. 파세코 관계자는 "방송하는 족족 품절되고 있다"면서 "현재 공급이 주문 물량을 따라가지 못할 정도"라고 혀를 내둘렀다.

홈플러스에서도 겨울 캠핑 필수 아이템인 침낭 매출이 전년대비 350% 뛰었다. 또 캠핑용 등유난로도 준비된 물량 600대가 입고 당일 완판됐다. 인천의 한 캠핑용품 매장의 직원은 "난방용품은 없어서 못 판다"며 "수년간 매장을 운영했지만 제조사조차 품절인 경우는 처음"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도 고객들처럼 물건이 입고되기만 마냥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런 상황 때문인지 각 매장에 있는 난방제품들의 재고가 온라인 캠핑 커뮤니티에서 실시간 공유되는 재미있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도대체 이렇게까지 겨울철 캠핑에 열광하는 이유가 무엇일까.

◇ 겨울밤 정취를 느끼는 '불멍'

많은 캠핑족들이 꼽는 겨울 캠핑의 가장 큰 매력은 추운 겨울 따뜻한 불앞에서 느끼는 안식이라고 말한다. 추운 겨울밤 아래 낭만에 젖어 모닥불 앞에서 하는 '불멍'은 겨울밤의 정취를 더한다.

'불멍'(타오르는 장작불을 보며 멍하니 있는 것)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SNS에서 가장 인기있는 키워드 중 하나였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캠핑 중 '불멍'을 통해 어려운 환경에 지친 몸과 마음의 안식을 찾는 것이다.

◇ 벌레 걱정 NO..."덥고 습하지 않아서"

A씨는 "여름철 캠핑은 찝찝함을 감수하고 가야 된다"며 "비도 자주 오고 습한데, 무엇보다 가장 불편한 건 벌레"라고 말했다. 실제로 많은 캠핑족들은 여름철 벌레 때문에 곤욕을 치른다.

음식에 벌레가 들어가는가 하면 밤에는 조명 앞에 수많은 벌레가 모여든다. 하지만 겨울에는 이런 벌레가 없다. 이런 점도 겨울철 캠핑의 깔끔한 매력으로 꼽힌다.

◇ 내가 꾸미는 감성 공간

흔히 캠핑은 감성이라고 한다. 도시에서 벗어나 노지에 텐트를 치고 자신만의 공간을 감성적으로 꾸민다. 셀프 인테리어와 DIY를 통해 자신만의 공간을 직접 꾸미는 것이 트렌드가 된 요즘, 캠핑이 그 트렌드에 딱 들어맞았던 것이다. 이에 더해 코로나19로 SNS 사용시간이 많아진 요즘, 자신이 꾸민 공간을 남들에게 보여주기 위해 캠핑을 하는 사람들도 적지않다.

게다가 캠핑장은 야외시설의 특성상 사회적 거리두기 행정규제가 적용되지 않는다. 이 때문에 캠핑장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지만 한편에서는 방역과 거리두기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정부는 "해변, 산, 캠핑장 등 야외라고 해서 코로나에 안심할 수 없다"면서 "야외라고 하더라도 '3밀'의 환경이 충분히 발생할 수 있고, 이 경우에는 거리두기와 마스크 착용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화학물질 배출량 6.4% 감소...그러나 발암성물질은 2.4% 증가

지난 2022년 국내 화학물질 배출량은 6만여톤(t)으로, 전년에 비해 6.4% 감소했지만 발암성 물질 배출량은 오히려 늘었다.환경부는 2022년도 화학물질 배출

지역상점 디지털 전환 돕는다...카카오 '단골거리' 사업추진

카카오가 지역에 있는 상점들의 디지털 전환을 돕는 '단골거리' 사업을 진행한다.카카오는 소상공인들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지역상권을 활성화할 수

조업중인 어구 IoT로 실시간 모니터링..."유실·폐어구 관리 강화"

조업중인 어구를 실시간 파악해 해양사고를 줄이고, 해양생태계를 보호할 수 있는 사물인터넷(IoT) 시범사업이 추진된다.16일 광주과학기술원(GIST) 정보

SK C&C, 화성시 관내 기업 ESG 역량 강화 지원한다

SK C&C가 화성시 관내 수출기업 21곳을 대상으로 디지털 ESG 종합서비스 플랫폼 '클릭(Click) ESG'를 활용해 ESG 경영 촉진에 나선다. SK C&C는 화성상공회

기후동행카드 출시 후...이용자 4%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 이용"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이용자 가운데 4%가 승용차 대신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나, 기후동행카드가 실제로 교통분야 탄소절감으로 이어지

韓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데..."생산감축 적극 나서야"

국제사회가 플라스틱 오염을 종식하려면 플라스틱 제품의 폐기가 아닌 생산 단계에 초점을 맞춰야 하지만, 플라스틱 국제협약 개최국인 우리 정부의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