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 대량생산과 음식물 낭비...'지구를 병들게 한다'

김현호 기자 / 기사승인 : 2021-06-14 10:09:13
  • -
  • +
  • 인쇄
2100년, 식량 생산만으로 '탄소 예산' 모두 사용
식량의 탄소배출 감소를 위한 '5가지 실천 방법'

지금 당장 화석연료 배출을 전면 중단해도 2100년이면 식량을 생산하면서 발생하는 탄소만으로도 지구가 견딜 수 있는 상승온도 1.5도를 넘어 2도 상승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제학술지 '사이언스'(Science)에 실린 미카엘 클락 박사의 논문에 따르면 식량 생산활동이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지속되면 2100년에 1356기가톤의 탄소가 발생한다. 

산업화 이후 지금까지 지구온도는 1도 상승했다. 지구가 견딜 수 있는 상승온도는 1.5도까지다. 앞으로 0.5도 더 상승하면 지구는 견딜 수 있는 한계온도를 넘어가 더이상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된다. 이는 500기가톤의 탄소만 배출돼도 도달할 수 있는 상승온도다. 

그런데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식량을 생산했을 경우에 2100년에 이르면 1356기가톤의 탄소가 배출될 수 있다는 연구결과는 지구가 회복불가능한 수준으로 온도가 올라갈 수 있다는 경고다. 탄소가 1405기가톤이 배출되면 지구의 온도는 2도까지 상승한다. 

식량을 생산하는데 발생하는 온실가스는 전세계 연간 탄소배출량의 34%나 차지한다. 식량 생산을 위한 토지 사용 변화, 비료 및 거름 배출, 가축과 쌀 생산에서 나오는 메탄가스 그리고 수송 등 탄소배출 경로도 다양하다. 단순히 화석연료 사용만 중단한다고 기후변화를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에 연구팀은 식량 생산과정에서 탄소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한 5가지 대안을 제시했다. 


첫째 생물공학과 작물 유전학을 이용해 평당 작물의 수확량을 늘리는 것이다. 평당 수확량을 늘려 수확시 발생하는 탄소를 줄여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것이다. 미카엘 박사는 "전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최소 6%는 버려지는 음식에서 발생한다"고 말했다. UN 보고서에 따르면 전세계적으로 버려지는 음식물 쓰레기는 9억3100만톤에 달하며, 이는 생산된 전체 식량의 17%에 달한다.

셋째 적절한 양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보고서는 "많은 사람들이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것보다 많은 음식을 섭취하고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성인의 13%는 비만이고 39%는 과체중"이라고 설명한다.
 
넷째 농장이 변화하는 것이다. 지금의 비료 관리나 가축 사료에 대한 첨가제 등 농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탄소 배출 원인을 줄인다면 약 40%의 탄소가 감소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다섯째 채식 위주의 식단이다. 보고서는 "채식주의를 말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그러나 육류와 유제품, 특히 소고기와 양고기를 덜먹는 것은 탄소 배출을 줄일 수 있는 가장 큰 방법 중 하나"라고 강조했다.

미카엘 박사는 "이런 옵션들이 전부 지켜진다면 탄소 배출을 100% 줄일 수 있다"면서 "그러나 부분적으로라도 지켜진다면 탄소 배출량은 63%정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