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 자살 유도하는 '단백질' 찾았다

차민주 기자 / 기사승인 : 2022-07-28 12:00:02
  • -
  • +
  • 인쇄
유니스트 연구팀, 단백질 나노 복합체 개발
동물실험 통해 암 성장 억제하는 효과 확인
▲오른쪽부터 전희진 박사과정 연구원, 김은희 교수, 강세병 교수, 장은정 연구교수 (사진=유니스트)


암세포 자살을 유도해 사멸시키는 강력한 항암효능을 지닌 새로운 물질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 생명과학과 김은희·강세병 교수팀은 세포 자살을 유도해 생물학적 항암제로 꼽히는 트레일(TRAIL:tumor necrosis factor-related apoptosis-inducing ligand) 단백질의 효능을 획기적으로 높인 단백질 나노 복합체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새로 개발된 단백질 복합체는 동물실험에서 암조직 성장을 억제하는데 탁월한 효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 단백질 복합체는 트레일 작용을 방해하는 '표피성장인자 수용체(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신호경로'를 차단하도록 설계됐다. EGF수용체 신호경로는 트레일과 반대로 세포에 생존·분열하라는 신호를 보낸다. EGF단백질이 EGF수용체와 결합하면 이 화학적 신호를 만들어내는데, 이번에 개발된 복합체의 인공단백질 성분이 성장인자를 제치고 EGF수용체와 결합해 신호 전달을 방해하는 방식으로 작용하게 된다.

또 이 인공단백질(EGF수용체 어피바디 단백질)은 EGF수용체와 결합하려는 힘이 크기 때문에 트레일 단백질을 EGF수용체가 비정상적으로 많은 암세포에 골라 전달하는 역할도 한다. 어피바디 단백질은 특정 표적물질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인공단백질로, 기존에 많이 알려진 항체보다 작지만 강한 결합력을 가지는 특성이 있다. 연구진은 트레일과 어피바디 단백질을 동시에 체내로 전달하기 위해 케이지 모양의 단백질(AaLS) 표면에 이 두 단백질을 고정시키는 방식을 썼다.

▲ 단백질 나노 복합체의 작용 원리 (그림자료=유니스트)

개발한 단백질 나노 복합체의 항암효과는 피부암 세포주 실험과 동물실험에서 모두 확인됐다. 특히 암세포를 이식한 쥐에게 이 단백질 나노 제제를 혈관 주사한 경우, 비교 집단과 달리 암 조직 성장이 크게 억제됐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로 트레일 단백질 내성뿐만 아니라 트레일 단백질 자체의 낮은 암세포 결합친화성, 불안정성 등을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전략을 제시했다"며 "EGF수용체가 비정상적으로 발달한 특정 암을 치료하는 데 효과적일 것"이라고 기대했다.

또 어피바디 단백질이 암조직 내 표적 침투 성능을 개선하는 효과도 실험을 통해 확인했다. 암세포를 이식한 쥐에 다양한 단백질 나노복합체를 주입해 봤을 때 복합체에 어피바디 단백질이 포함된 경우에만 쥐의 암 조직에서 강한 형광신호가 검출됐다. 연구진은 "연구에서 제시한 단백질 나노입자 기반 기술은 항암제뿐만 아니라 생체 내에서 다양한 신호조절인자 등을 제어하는 치료 기술 개발에도 응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는 전희진 박사과정 연구원, 김한솔 박사(현 인제대학교 조교수), 장은정 연구교수가 제1저자로 참여했다. 연구결과는 약물 전달 분야에서 세계적 학술지인 저널오브 컨트롤드 릴리즈(Journal of Controlled Release)에 7월 12일자로 공개됐다.

연구수행은 한국연구재단, 대학중점연구소(세포간 신호교신에 의한 암제어 연구센터), 유니스트, 울산광역시의 지원을 받아 이뤄졌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규제 앞 대중소기업 상생 '선택 아닌 필수'...자발적 탄소시장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재활용 기저귀' 일본에서 판매...'세계 최초'

재활용 기저귀 제품이 세계 최초로 일본에서 출시됐다.최근 마이니치신문은 일본의 위생용품 기업 유니참이 20일부터 규슈의 쇼핑센터와 자사의 온라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