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망치는 습식사료…건식사료 8배 탄소 뿜는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1-21 08:45:01
  • -
  • +
  • 인쇄
육류함량 풍부…탄소배출량 年6541kg
탄소발자국, 브라질 국민과 맞먹는 수준

습식 반려동물 사료가 건식사료보다 기후에 훨씬 악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현지시간) 브라질에서 습식사료의 탄소배출량이 건식사료 대비 8배나 더 많다는 연구결과가 '사이언티픽 리포트(Scientific Reports)' 학술지에 발표됐다.

브라질의 연구팀은 반려견 전용식품 618가지와 반려묘 전용식품 320가지를 분석해 온실가스 배출, 토지 및 물 사용량, 비료로 인한 화학오염 등 각 식품의 성분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했다. 조사된 제품들은 브라질의 주요 반려동물 사료 소매업체 3곳에서 제공됐으며 가정에서 만든 수제식단도 일부 포함됐다.

분석 결과 습식이 환경적 영향을 가장 크게 미치는 반면 건식은 가장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수제식단의 탄소발자국은 이들 사이에 있었다. 습식은 전체 칼로리 중 동물성 성분이 90%나 차지하는데 비해 건식은 45%에 불과했기 때문이다.

연구팀은 10kg 무게의 반려견에게 하루 약 500칼로리의 건식을 먹이면 연간 828kg의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만 습식을 먹일 경우 배출량이 6541kg으로 증가한다고 밝혔다. 이는 연간 탄소발자국이 6690kg인 브라질시민의 평균과 거의 맞먹는 수준이다. 일반적인 습식사료를 먹는 동물은 인간과 동일한 수준의 탄소발자국을 낸다는 것이다.

일본에서도 개의 탄소발자국이 일본시민과 비슷할 수 있다는 연구가 나온 바 있다. 미국의 한 연구에서는 개 사료가 육류생산의 약 1/4를 차지한다고 분석했다.

오늘날 전세계 반려견·반려묘 수는 8억 4천만 마리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된다. 또한 그 수가 계속 증가하면서 반려동물 먹이가 환경에 미치는 영향도 주목되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반려동물 사료는 대개 육류를 기반으로 하며 모든 식품 중 단연 환경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친다.

일부 반려동물 사료는 사람이 먹지 않는 내장, 뼈, 선지 등을 사용해 도축 부산물을 비교적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안이 되기도 한다. 그러나 브라질에서는 도축 부산물의 약 13%만이 반려동물 사료에 쓰인다고 연구는 밝혔다.

전문가들은 곤충생산에 따른 CO2 배출량이 일반 육류보다 10배 낮아 곤충 등 대체단백질로 반려동물 사료를 보다 친환경적으로 만들 수 있다고 제안했다. 또 연구팀은 분석된 모든 제품이 반려동물 권장량보다 더 많은 양을 제공해 단백질과 지방의 공급을 줄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식물성 단백질은 육류에 비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적다. 올해 4월에는 채식주의 식단이 영양학적으로 완전할 경우 오히려 개에게 더 건강하고 안전하다는 연구도 나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