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총장 "인류는 '대량멸종의 무기'가 됐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8 16:57:54
  • -
  • +
  • 인쇄
COP15 개막…"행성B는 존재 않는다" 경고
지구의 30% 보호 '30x30' 목표 합의 추진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 사무총장은 7일 COP15 개막식에서 생물다양성감소에 대한 극명한 경고를 보냈다.(사진=UN Biodiversity 트위터)

7일(현지시간) 유엔 COP15생물다양성정상회담이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개최됐다.

안토니우 구테흐스(António Guterres) 유엔 사무총장은 COP15에서 이번 10년 유엔 생물다양성 목표에 대한 공식 협상을 시작할 것이라고 밝혔다.

구테흐스 사무총장은 이날 개막연설에서 "우리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며 인류가 대량멸종의 무기가 됐다고 비판했다. 이어 그는 "우리의 땅, 물, 공기가 화학물질과 살충제에 오염되고 플라스틱에 질식하고 있다"며 "우리가 아이들에게 주는 가장 중요한 교훈은 행동에 책임을 지는 것"이고 "행성 B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기념식에서 쥐스탱 트뤼도(Justin Trudeau) 캐나다 총리는 각국이 지구 자연의 30%를 보존하는 목표에 동의할 것을 촉구했다. 그는 이 30%의 수치가 멸종 위험을 피하고 식량과 경제안보를 보장하는 중요한 문턱임을 강조하며 "충분히 실현가능한 수치"라고 말했다. 스티븐 길보(Steven Guilbeault) 캐나다 환경부 장관 또한 30% 목표가 1.5도 기후목표에 맞먹는 중요성을 지녔다고 전했다.

이른바 '30x30'으로 알려진 이 목표는 이번 10년간의 생물다양성 보호협정을 위해 정부가 가장 우선적으로 고려하고 있는 제안이다. 영국, 코스타리카, 프랑스가 이끄는 해당 목표는 100여개국 연합의 지지를 받고 있지만 일부 원주민들과 인권운동가들은 토지수탈과 지역사회에 대한 폭력을 합법화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이에 관해 길보 장관은 '30x30' 목표가 생물다양성 버전 '1.5도' 목표로서 이번 정상회담을 위한 공동목표 중 하나라고 밝혔다. 그는 COP15 개막식 기자회견에서 "캐나다는 2030년까지 육지와 물의 30%를 보호하기 위해 국가로서 약속했다"며 원주민, 지방, 영토와 최선을 다해 협력 중이라고 주장했다.

엘리자베스 마루마 므레마(Elizabeth Maruma Mrema) UN 생물다양성협약 사무총장과 잉거 안데르센(Inger Andersen) UN환경프로그램 집행이사는 이번 정상회담이 화석연료 다음으로 큰 온실가스 배출원인 토지의 배출문제를 해결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므레마 사무총장은 "홍수, 가뭄, 폭염, 산불과 같은 재해가 기후변화 때문이라고 말하지만 이런 재난은 모두 생태계에서 일어난다"며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복원하지 않는 한 기후온난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임을 짚었다.

이번 COP15회담은 EU에서 산림벌채에 기여한 모든 제품을 규제하는 법안이 통과하면서 상당한 힘을 얻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농산물 수입국인 EU는 열대림 손실과 관련된 규제안을 세웠는데 이는 소, 코코아, 커피, 팜유, 고무, 콩 그리고 목재 제품의 무역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됐다.

글렌 휴로위츠(Glenn Hurowitz) 국제 환경단체 마이티어스(Mighty Earth) CEO는 해당 법안을 두고 "세계 산림의 판도를 바꾸는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유럽 정부가 처음으로 농산물을 판매하는 기업들에게 '당사 또는 당사의 공급업체가 숲을 파괴한다면 그 제품을 팔 수 없다'고 알리고 있다"며 "이 법으로 유럽은 실질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다"고 시사했다.

다만 휴로위츠 CEO는 원주민 권리와 이탄지와 같은 기타 중요한 비산림 생태계는 보호하지 못하는 등 법안에 빈틈이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캐나다 COP15 회담은 12월 19일에 마무리될 예정이나 주말에 진행된 사전 협상에서 이미 정부 간 상당한 이견이 두드러지면서 예정보다 늦게 끝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화요일 개막식 기자회견에서 황룬추(Huang Runqiu) COP15 총재이자 중국 환경부 장관은 팬데믹으로 회담을 중국 쿤밍에서 캐나다 몬트리올로 옮기는 어려운 결정을 했다고 언급하면서 각국이 최종합의를 도출하는 데 있어 중국의 역할을 진지하게 받아들였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삼성전자 '상생협력데이' 개최...한종희 부회장 "지속성장 기반 확보해달라"

삼성전자가 '2024년 상생협력데이'를 개최했다.28일 경기 수원 라마다호텔에서 열린 '상생협력데이'에는 한종희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을 비롯해 삼

카카오, 정신아號 공식출범..."AI 중심 신성장동력 확보하겠다"

임기를 마친 홍은택 카카오 대표가 떠나고 정신아호(號)가 돛을 펼쳤다.카카오는 28일 오전 제주도 카카오 본사에서 29기 정기 주주총회 및 이사회를 열

SK이노베이션, 박상규 신임 대표이사 선임

SK이노베이션이 28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제17기 정기주주총회'와 이사회를 열고, 박상규 SK이노베이션 총괄사장을 신임 대표이사로 선임했다

탄소상쇄 목적의 호주 산림조성..."득보다 실이 많다"

호주에서 산림조성을 통한 탄소배출권 거래가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조성된 산림비율이 턱없이 낮아 실제 배출량을 감축

포스코퓨처엠 '폐근무복 업사이클링' 의료키트 기부

포스코퓨처엠이 폐근무복을 업사이클링해 만든 의료용품 파우치와 키트를 지역 노인복지시설에 기부하며 환경보호와 지역사회 안전·보건 사각

금감원-한국銀, 금융권 기후스트레스 테스트 실시한다

기후변화로 폭염과 홍수 등 자연재해가 빈번해지고 규모가 커지면서 이에 따른 금융회사들의 기후관련 리스크도 커지고 있어, 금융당국이 금융회사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