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차 대멸종 막을 마지막 기회…COP15 회담에 쏠리는 눈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8 08:55:02
  • -
  • +
  • 인쇄
캐나다서 개막…생물다양성 감소 해법 모색
멸종위기종 구할 글로벌 합의문 나올지 주목

우리는 '6차 대멸종'을 막을 수 있을까.

지구에는 약 870만종의 생물이 서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인류로 인해 이 생물 가운데 상당수는 위기에 처해있다. 2014년도 연구에 따르면 생물다양성 감소폭이 6000만년 전 인간이 출현하기 전보다 1000배 이상 크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2017년 논문을 통해 "인류는 결국 생명체의 멸종에 엄청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6차 대멸종을 경고했다.

전문가들은 멸종의 원인으로 5가지를 꼽았다. 토지와 바다 사용의 변화, 천연자원 착취, 지구온난화, 오염 및 침입종의 확산이 그것이다.

생물다양성 감소를 알아보는 대표적인 척도는 '살아있는 행성지수'(Living Planet Index)다. 이는 세계자연기금(WWF)과 런던동물학회(Zoological Society of London) 연구원들이 생물다양성을 측정하기 위해 개발한 지표로, 5230종에 대한 약 3만2000 개체군의 데이터세트로 구성돼 있다.

이 지표에 의하면 2018년 야생동물 개체수는 48년전인 1970년에 비해 평균 69% 감소했다. 바다사자, 상어, 개구리, 연어의 개체수가 붕괴하면서 포유류, 조류, 어류, 양서류, 파충류의 수가 빠르게 감소하고 있다.

특히 라틴 아메리카와 카리브 해에서는 야생동물 개체수가 무려 94% 감소했다. 아프리카에서는 66% 감소했고, 아시아와 태평양은 55%, 북미는 20%였다. 유럽과 중앙아시아는 18% 하락했다.

과학자들은 국제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 등재된 14만7500종 이상을 분석한 결과 이 가운데 4만1000종 이상이 멸종위기에 처해 있다고 밝혔다. 공룡시대 이전부터 살아온 고대식물인 소철류는 80% 이상이 완전히 사라질 위험에 처했으며, 상어와 가오리는 40% 이상이 멸종위기, 새는 5분의1 이상이 사라질 위기다.

멸종위기종 가운데 대부분 포유류가 주목받고 있지만 실제로 멸종위기종 가운데 포유류 비중은 매우 낮다. IUCN 적색목록에서도 확인된 213만종 가운데 포유류는 6577종에 불과하다. 멸종위기종의 절반이 곤충이며, 36만9000종이 꽃식물, 4종은 투구게다. 

또 생물다양성손실은 기후영향과 마찬가지로 지구 전체에 균등하게 분산되지 않는다. 열대우림과 산호초는 사막과 극지방 산악지대보다 생명이 더 풍부하며 그만큼 위험에 취약하다.

연구원들은 보호가 가장 시급한 생물다양성 핫스팟 36곳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곳은 생물다양성이 풍부하지만 인간에게 위협받는 지역으로 동남아 선달랜드, 흑해 동부 코카서스, 인도네시아 월리스 그리고 호주 동부의 숲 등이 있다.

전문가들은 지구의 생물다양성 감소가 충분히 막을 수 있는 문제라고 입을 모은다. 인간의 노력으로 이베리아 스라소니, 프르제발스키말, 푸에르토리코 아마존 앵무새 등 총 48종을 멸종에서 구제한 바 있다. 학자들은 앞으로 더 많은 종들을 복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더 늦기전에 생물다양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글로벌 합의문이 나올지 7일(현지시간)부터 캐나다 몬트리올에서 열리는 유엔 COP15생물다양성정상회담에 전세계 이목이 쏠리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관련기사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행동주의 펀드' 경영참여 시도?...'이사선임' 주주제안 적극 활용

행동주의 펀드들이 기업들의 정기주총에서 '이사선임' 안건을 적극 활용해 경영참여를 시도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를 의식한듯 기업들

갤럭시S24에 쓰인 '재활용 플라스틱' 올해만 100톤

삼성전자의 갤럭시S24 시리즈에 들어가는 재활용 플라스틱이 올해만 100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됐다.삼성전자는 오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이같은 예상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