펄펄 끓는 바다…해양수온 1000년 만에 최고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2 14:03:15
  • -
  • +
  • 인쇄
온실가스가 배출한 열의 90% 이상 흡수
"북반구 폭염·가뭄은 해양온난화와 일치"

2022년 해양수온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11일(현지시간) 국제연구진은 해양수온을 분석한 결과 바다가 2021년 대비 2022년 약 10ZJ(제타줄) 더 많은 열을 흡수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는 지구상의 모든 사람이 매일 40개의 헤어드라이어를 사용하는 것과 같다는 것이다.

1958년부터 기록된 바에 따르면 해수온도는 1990년 이후 온난화가 가속화되면서 거침없이 상승해왔다. 연구진은 현재 해양수온이 100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지난 2000년 중 그 어느 때보다 빠르게 가열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분석하며 "지구의 에너지와 물의 순환이 온실가스 배출로 심각하게 변형돼 지구 기후시스템을 뒤바꾸고 있다"고 결론지었다. 이는 인간이 유발한 배출이 지구 기후에 끼친 심각한 변화라는 지적이다.

존 에이브러햄(John Abraham) 미국 세인트토마스대학 교수는 해양이 지구온난화를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지표라고 설명했다. 온실가스 배출로 갇힌 열의 90% 이상이 바다에 흡수되는 데다 해양수온은 대기온도보다 자연적인 기후변동성에 받는 영향이 훨씬 적기 때문이다.

더욱이 해수면 온도는 세계 날씨에 큰 영향을 미친다. 수온이 오를수록 대기습도가 증가해 허리케인과 태풍, 폭우와 홍수의 강도도 오르는 것이다. 또 따뜻한 물은 팽창하는 성질이 있어 해수면 상승을 앞당기고 해안도시들을 위험에 빠뜨린다.

연구진은 북반구에서 증가하는 폭염과 가뭄 또한 중위도 태평양·대서양의 집중적인 해양온난화와 일치한다고 밝혔다. 에이브러햄 교수는 "해양온난화로 인해 세계는 점점 더 극단적인 날씨를 맞이하고 있다"고 말했다.

마이클 맨(Michael Mann) 미국 펜실베니아대학 교수는 해수면 온수층이 더 깊어지고 있으며 이는 허리케인의 위력을 증가시킨다고 밝혔다. 여기에 밀도에 따라 물의 층 구분이 뚜렷해지는 성층화까지 겹쳐 수온이 낮고 영양분이 풍부한 심층수와 표층수가 제대로 섞이지 못하는 악순환으로 이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과학자들은 성층화 현상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에이브러햄 교수는 성층화 현상으로 해수층 간 혼합이 줄면 표층이 흡수하는 대기 중 이산화탄소 양이 줄어 지구온난화를 앞당길 것으로 전망했다.

연구진은 해양염도의 변동성도 2022년 최고치에 도달해 전세계 수자원 순환을 증폭시키고 있다고 덧붙였다. 염도는 온도와 함께 물의 밀도를 결정하는 해양순환의 주요 동인이다.

이러한 해양온난화 및 극단적인 이상기후는 인류가 탄소배출 넷제로에 도달할 때까지 증가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지론이다. 10월 세계기상기구는(WMO) 주요 온실가스인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의 대기농도가 사상 최고치에 도달했다고 보고했다. 페테리 타알라스 WMO 총장은 "매우 잘못된 방향으로 가고 있다"고 경고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대기과학발전(Advances in Atmospheric Sciences)' 학술지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