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자있는 제품팔고 주문취소 거부...해외 사기의심 사이트 '극성'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0 09:48:37
  • -
  • +
  • 인쇄
한국소비자원, 피해사례 1년 새 4배나 증가
유튜브, SNS로 광고...해외직구 표시도 없어
▲사기의심 사이트의 온라인광고 예시 (자료=한국소비자원)

40대 A씨는 지난해 12월 유튜브 광고를 통해 접속한 쇼핑몰(anv-more.com, service@gehobuy.com 이메일 사용)에서 의류를 구매하고 6만6800원을 결제했다가 즉시 취소를 요청했지만 사업자가 거절했다.

B씨는 지난해 11월 부모님의 요청으로 쇼핑몰(mumu-mall.com, service@top- sale-korea.com 이메일 사용)에서 의류를 신용카드로 6만2800원에 구매했다. 그런데 사이트나 판매 페이지에 해외직구 표시가 없었는데, 결제한 다음에 해외직구임을 알게 돼 주문취소를 요구했지만 사업자가 이를 거부했다.

이처럼 주문취소를 거부하거나 광고와 다르게 하자있는 제품을 발송하는 등 사기가 의심되는 해외직구 피해가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 한국소비자원에 접수된 이같은 피해사례는 지난해 367건으로 전년의 93건보다 4배나 증가했다. 

이 사이트들은 대부분 유튜브나 인스타그램, 페이스북을 통해 소비자에게 접근한다. 또 한국어로 되어있어 소비자들이 해외사이트라는 사실을 모르고 주문했다가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한국소비자원은 "이 사이트들은 URL이 달라도 같은 이메일 주소들을 사용하고, 홈페이지 구성 및 피해 내용이 유사한 점 등을 볼 때 동일 사업자로 추정된다"며 "주기적으로 웹사이트 URL과 이메일을 변경하며 영업하기 때문에 피해가 끊이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피해가 잇따르는 특정 이메일 주소는 @gehobuy.com, @top-sale-korea.com, @hookiee.com, @uu365kr.com, @hotupbuymall.com 등이다.

이 사이트들은 해외사업자가 운영하는 해외직구 쇼핑몰이다. 하지만 제품 페이지에 해외직구 표시가 불분명하다. 구매시 통관고유번호를 요구하지 않으며 회원가입 없이 카드정보만 입력하면 쉽게 결제가 된다.

이 때문에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국내 쇼핑몰로 오인하고 제품을 구매했다가, 카드사의 확인문자를 받고 해외결제임을 인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후 주문취소를 요구해도 사업자가 이를 거부하거나 상품을 일방적으로 발송하는 피해가 발생한다.

의류·신발 피해사례가 전체의 68.1%(250건)를 차지할만큼 가장 많다. 외장하드, 화장품 등도 피해를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불만 유형별로는 주문취소 및 환급을 거부당한 '계약취소·환급 거부 및 지연'이 82.8%(304건)로 가장 많았고, 광고와 다른 품질의 제품을 받은 '제품하자·품질·AS 미흡'이 4.6%(17건)로 그 뒤를 이었다.

한편 접속경로가 확인된 276건을 분석한 결과, 유튜브를 통한 접근이 84.5%(197건)로 가장 많았고, 인스타그램 8.6%(20건), 페이스북 3.0%(7건)이 그 뒤를 이었다. 연령별로는 40대(26.7%, 98건) 피해가 가장 많고, 이어 50대(25.1%, 92건), 30대(20.2%, 74건), 60대(15.3%, 56건) 순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은 국제거래 소비자포털(crossborder.kca.go.kr)을 통해 사기의심 사이트를 공표하고 있다. 인터넷광고 등을 통해 접속한 쇼핑몰에서 제품을 구입할 경우 사기의심 사이트로 등록된 사업자인지 확인하고, 검색결과가 없더라도 아래의 특징에 해당한다면 구매에 신중해야 한다.

한국소비자원은 해외 사기의심사이트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소비자들에게 △가급적 신용(체크)카드를 사용하고 △ 제품 미배송 또는 오배송 등의 피해가 발생할 경우, 결제취소를 요청할 수 있는 카드사의 차지백 서비스를 활용할 것을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셀트리온, 美에 1.4조 韓에 4조원 투자..."4Q 실적 턴어라운드"

일라이 릴리로부터 미국 공장을 인수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에 생산기지를 확보한 셀트리온은 의약품에 대한 미국 관세리스크를 털어내고

한국ESG기준원, ESG평가 'A+등급' 20곳...올해도 S등급 'O'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 신한지주와 현대백화점, 현대로템 등 20개 기업이 한국ESG기준원에서 주관하는 '2025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를 획득했다. 이

CJ제일제당 '빨대없는 스토어' 캠페인...대체소재로 PHA 제안

CJ제일제당이 자원순환사회연대(NGO), CJ푸드빌과 함께 일회용 석유계 플라스틱 빨대 사용을 줄이기 위한 '빨대없는 스토어 만들기(Be Straw Free)' 캠페인을

호텔신라, 친환경 운영체계 구축 나선다

호텔신라의 모든 호텔 브랜드가 친환경 호텔로 도약한다.호텔신라는 글로벌 친환경 인증기관인 '환경교육재단(FEE; Foundation for Environmental Education)'과 업

KT 새 대표이사 후보군 33명...본격 심사 착수

KT의 대표이사 후보 공개모집이 마감되면서 차기 대표이사 후보군이 33명으로 확정됐다.KT 이사후보추천위원회는 지난 4∼16일 진행한 대표이사 후보

전북도, 다회용기 민간사업자 모집

전북특별자치도가 '2026 다회용기 사용 촉진 지원사업'을 수행할 민간 사업자를 오는 12월 24일까지 모집한다고 18일 밝혔다.이는 자원 순환을 목표로 도

기후/환경

+

[COP30] 산림지키는 기후총회에...농업 로비스트 300명 활동

브라질 벨렝에서 열린 제30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30)에 300명이 넘는 농업 로비스트가 몰리자, 원주민과 환경단체가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COP30] AI는 기후위기 해결사? 새로운 위협?

인공지능(AI) 기술이 기후대응 해법으로 주목받고 있는 동시에 막대한 전기수요를 발생시켜 기후위기를 악화시키는 요인이라는 지적도 나온다.18일(현

섬에서 새로 발견된 미기록 곤충 55.5% '열대·아열대성'

국내 섬 지역에서 발견된 미기록종 곤충 가운데 약 절반이 열대·아열대성 곤충인 것으로 나타났다.국립호남권생물자원관은 2021년부터 2024년까지

'농촌 기후대응 직불금' 도입되나...기후보험 대상 확대

기후변화로 인해 농작물을 재배하기 적합한 지역이 바뀌는 경우나 기후변화 대응 품종을 도입할 때 직불금을 주는 방안을 정부가 추진한다.정부는 19

韓 기후대응지수 63위로 또 '꼴찌' 수준...잃어버린 3년의 결과?

우리나라의 기후대응 지수가 전세계 63위를 기록하면서 지난해에 이어 또 '꼴찌' 수준을 기록했다.18일(현지시간) 공개된 '기후변화대응지수'(CCPI, Climate

한국ESG기준원, ESG평가 'A+등급' 20곳...올해도 S등급 'O'

하나금융지주와 KB금융, 신한지주와 현대백화점, 현대로템 등 20개 기업이 한국ESG기준원에서 주관하는 '2025 ESG 평가'에서 통합등급 'A+'를 획득했다. 이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