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물 산소가 줄고 있다...숨막혀 죽어가는 산호군락

이재은 기자 / 기사승인 : 2023-03-17 17:31:16
  • -
  • +
  • 인쇄
산호 군락 84% 약∼중, 13%는 심각 단계
낮에는 광합성, 밤에는 '호흡'해 특히 부족

지구온난화로 바닷물 수온이 오르면서 세계 곳곳의 산호들이 저산소증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립 샌디에이고대학교(UCSD), 스크립스해양연구소(SIO) 등이 참여한 국제연구팀은 온난화로 수온이 오르는 까닭에 바닷속에 녹아있는 산소의 양이 줄어드는 '해양 탈산소화'가 진행되면서 일본과 하와이, 파나마 등 세계 12개 해역 32곳의 산호군락이 저산소증에 시달리고 있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이처럼 광범위한 해역의 산호를 대상으로 저산소증을 분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연구팀은 자동센서를 통해 수온과 염도, 수소이온농도(pH), 산소농도 등을 30분 단위로 측정해 분석했다.

저산소증은 1950년대에 물속의 산소농도가 1리터당 2㎎ 이하일 때로 규정하고 있으나, 연구팀은 이를 약(5㎎/L), 중약(4㎎/L), 중(3㎎/L), 심각(2 ㎎/L) 등 4단계로 세분화해 분석했다.

분석결과, 산호 군락의 84%가 약∼중 단계의 저산소증에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3%는 하루 중 특정 시점에 심각단계까지 들어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소 농도는 이른 아침에 가장 낮고 오후에 가장 높다. 이는 산호가 밤에 산소를 흡수하고 이산화탄소를 내뿜는 호흡을 하고, 낮에는 광합성으로 산소를 생산하는 데서 비롯된 현상이다.

하지만 수온이 오르면서 바닷물이 저장할 수 있는 전체적인 산소가 줄어드는 가운데 밤이 되면 생물학적 산소 요구량이 늘어나 밤 시간대 저산소증을 악화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논문 책임저자인 스크립스해양연구소의 안드레아스 안데르손 교수는 "당신의 몸이 해수면 고도에 익숙해 있는데 매일밤 해발 고도가 높아 산소가 부족한 로키산맥 어딘가에서 잠을 자야 한다고 상상해보라"면서 "이는 산호가 매일 밤과 이른 아침에 저산소증을 겪는 것과 유사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미래에 저산소증이 지속하는 기간과 강도가 악화하면 매일 밤 에베레스트산에서 자는 것과 같을 수도 있다"고 했다.

연구팀은 지구 기온이 계속 오르며 해양 열파가 더 잦고 심각해지면 저산소증 산호도 더 많이 관찰될 것이라고 했다.

기후모델에서 이용되는 4가지 시나리오 모두 2100년까지 산호의 저산소증이 증가할 것으로 예측했는데 적게는 13∼42%, 극단적으로는 97∼287%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것이다.

논문 제1저자인 '스미스소니언 해양 스테이션'의 해양과학자 아리엘 페즈너 박사는 "광범위한 협력을 통해 세계 바다 곳곳의 산호에 초점을 맞춘 산소 자료를 내놓았다는 점에서 유일무이한 연구 결과"라면서 "많은 산호초가 현재 조건에서도 이미 저산소증을 겪고 있다는 점이 놀랍다"고 했다.

이 연구결과는 16일(현지시간) 국제학술지 '네이처 기후변화'(Nature Climate Change)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