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래·펭귄까지...세계 곳곳 해양생물 해변서 '떼죽음'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3-30 16:02:42
  • -
  • +
  • 인쇄
이상기후, 해수온도 상승 등이 원인 추정
▲지난 1월 美 오리건 해변에 떠밀려온 향유고래를 부검하는 해양대기청 직원 (사진=연합뉴스)

고래 등 해양생물이 해변에 떠밀려와 떼죽음을 당하는 사례가 세계 각지에서 속출하고 있다.

29일(현지시간) 워싱턴포스트(WP)는 최근 전세계에서 담수와 바다에서 사는 생물이 대규모로 죽어 나가 과학자들이 그 원인을 찾고 있다고 보도했다.

미국 남동부 플로리다에서 물고기들이 무더기로 죽고 미 북동부 뉴저지에선 고래들이 좌초하는 일이 벌어졌으며 뉴질랜드에선 성게, 불가사리, 가재 등이 해변에 떠밀려왔다. 폴란드에서도 물고기가 집단 폐사했으며 호주의 한 강에선 썩은 물고기 수백만 마리가 강물의 흐름을 틀어막았다.

전문가들은 연이어 발생하는 해양생물들의 떼죽음이 기후변화로 인한 해양온도 상승 등과 연관됐을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021년 7월 미 플로리다 바닷가에서 죽은 수천마리의 물고기.(사진=연합뉴스)

최근 플로리다에선 심각한 적조현상으로 수많은 물고기가 해안에 떠밀려 와 죽었다. 지난 여름 미 서부 샌프란시스코만에서도 비슷한 적조현상으로 물고기 수천 마리가 떼죽음을 당한 바 있다.

이에 전문가들은 기후변화로 조류가 증식하면서 물속 산소 농도가 부족해져 물고기들이 떼죽음을 당했을 가능성에 주목했다.

미국 환경보호국(EPA)은 기후변화 탓에 비교적 깊은 수심의 해수가 평소와 다른 시기에 다른 강도로 수면 쪽으로 오르면서 서부 해안에 갑작스럽게 조류가 증식했을 것이라고 보았다. 조류 증식력이 강한 심해수가 올라오면서 얕은 수심에 조류가 번성하기 좋은 환경이 조성됐다는 것이다.

여기에 지구온난화로 인한 해수온도 상승도 조류 증식을 부채질한 것으로 보인다.

해수온도 상승 또는 해양폭염 탓에 해양생물들이 원래 살던 서식지에서 밀려났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지난해 6월 뉴질랜드 해안에서는 어린 펭귄 수백마리가 물에 떠밀려 와 죽었다. 현지 환경당국은 기후변화 때문에 펭귄이 위험을 무릅쓰고 더 깊고 추운 물속으로 들어가 먹이를 찾으려다 이런 비극이 벌어졌다고 밝혔다.

이런 상황이 계속되면 펭귄은 둥지를 틀고 새끼를 낳으며 먹잇감을 찾는 일이 더 어렵게 되고 심해 포식자들에 잡아먹힐 위험에 노출될 수 있다.

▲뉴저지 해안에 떠밀려온 돌고래.(사진=연합뉴스)

그런가 하면 연안 해운 등 인간의 활동이 고래 등 해양포유류의 집단 사망과 연관이 있다는 분석도 있다.

지난 겨울 미국 북동부 해안에선 고래와 돌고래가 연속으로 해변에 떠밀려 와 죽었다.

미국 해양대기청에 따르면 지난해 12월부터 올 3월초까지 노스캐롤라이나에서 뉴욕에 이르는 해변이나 그 언저리에서 12마리가 넘는 혹등고래와 몇몇 멸종위기종 북방긴수염고래가 다시 물로 못 돌아갔다. 최근에는 뉴저지에 돌고래 8마리가 떠밀려와 죽었다.

뉴저지 관리들은 기후변화로 인한 대양 온도와 물속 화학성분 변화가 고래의 먹이인 물고기를 육지 쪽에 더 가깝게 끌어당기는 바람에 먹잇감을 좇는 고래가 해운사 선박과 충돌할 위험이 더 커졌다고 말했다. 부검에서도 고래 사인 다수가 배에 치였기 때문일 수 있는 것으로 나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