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생활건강, 서울 중랑천에 '수달 보금자리' 조성한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5-24 10:15:34
  • -
  • +
  • 인쇄
생물다양성 보전하는 ESG 경영 강화
수달서식지 보호와 모니터링 활동지원
▲서울 여의도 샛강생태공원에 조성된 수달동상 (사진=사회적협동조합 한강)

LG생활건강이 서울 중랑천에 '수달 보금자리'를 조성한다.

LG생활건강은 지난해 서울 여의도 샛강에서 시작한 수달 보호활동을 올해는 서울 강북을 관통하는 한강의 대표 지류인 중랑천(36.5㎞)을 중심으로 조성한다고 24일 밝혔다. 수달은 천연기념물 제330호이자 멸종위기 야생생물 1급이다.

수달 서식지 보호 활동은 LG생활건강의 대표적인 생물다양성 보전사업이다. 지난해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사회복지공동모금회와 협력해서 서울 여의도 샛강생태공원에 수달 동상, 안내판, 야외 광장이 마련된 수달배움터를 조성했고, 총 9000여명의 시민이 방문했다. 수달 생태 강의와 놀이, 수달 보호구역 가꾸기 등으로 구성한 교육 프로그램에는 초등학생 600여명이 참여하는 등 지역사회 맞춤형 활동이 진행됐다.

서울 북동부를 관통하는 중랑천에는 서울시가 지정한 철새보호구역이 있고 천연기념물 제327호 원앙을 비롯해 돌고기, 큰납자루 등 다양한 토종 어류가 살고 있다. 특히 지난 몇 년 사이 하천 생태계가 크게 안정되면서 최상위 포식자인 수달도 돌아왔다.

현재 중랑천에선 2~3마리의 수달 개체군이 각각 따로 관찰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이들이 서로 다른 집단일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최소 5마리 이상의 수달이 중랑천 유역에 서식하는 것으로 추정한다. 이는 수변 환경이 단순하고 수달이 선호하는 은신처가 부족한 한강 본류에 비해 서식 밀도가 높은 편으로, 서울 시내 수달 생존에 중랑천은 매우 중요한 곳이다.

이에 LG생활건강은 사회적협동조합 한강과 함께 중랑천 수달들에게 위험한 물건과 쓰레기를 치우는 서식지 정화 활동을 시작한다. 특히 수변이 넓고 억새 군락이 우거져 수달이 살기좋은 구간은 수달의 핵심 서식처로 보호하기 위한 활동도 펼친다. 또 개체들을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인공 수달집 조성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수달 학교'도 개설한다. 중랑천을 방문하는 이들을 대상으로 수달의 생태적 중요성과 가치를 알리고 함께 서식지를 탐사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런 활동을 적극 홍보하는 수달 기자단도 함께 운영하는데 수달 학교와 기자단에 약 700명의 어린이, 청소년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울 중랑천 유역에서 관찰된 수달의 모습 (사진=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박헌영 LG생활건강 ESG 대외협력총괄 전무는 "서울의 중심부에 위치한 중랑천에 수달이 안심하고 살 수 있도록 생태계를 회복하고 생물다양성을 증진하는 활동에 시민들이 함께 동참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염형철 사회적협동조합 한강 대표는 "서울 한강에 수달이 돌아 오면서 도시 하천 생태계를 회복할 수 있다는 희망을 보고 있지만, 관찰되는 개체들의 건강 상태와 생활 환경이 열악해서 보호가 시급한 상황"이라며 "이런 때에 LG생활건강과 같은 기업의 참여와 보호 활동은 매우 가치 있는 일이다"고 말했다.

LG생활건강은 서울 중랑천 수달 서식지 보호 활동과 더불어 올 3월 울산 꿀벌의 공원을 조성하는 등 지역사회 특성과 연계한 맞춤형 생물다양성 보전 활동을 선도하고 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SK이노베이션, 이산화탄소로 '일산화탄소' 제조기술 실증성공

SK이노베이션이 전기화학적 촉매 반응을 활용해 이산화탄소를 일산화탄소로 전환하는데 성공했다. 이렇게 생산된 일산화탄소는 다양한 화학제품의 기

우리은행, 수명다한 ATM기 100대 자원순환용으로 기부

우리은행이 올해 수명을 다해 폐기 대상인 자동화기기(ATM) 100대를 자원순환용으로 기부한다.우리은행은 이처럼 내용연수를 경과했거나 폐기 예정인

하나금융, 사회혁신기업 지원한다...'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 데모데이

하나금융그룹이 사회혁신기업 성장을 지원하기 위한 '하나 ESG 더블임팩트 매칭펀드' 데모데이를 지난 30일 오후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에서 개최했다고

우리은행, 기후취약계층에 한파대응 물품과 김장김치 전달

우리은행이 기후변화 취약계층의 겨울나기를 돕는 데 나섰다.우리은행은 홀몸어르신, 쪽방촌 저소득주민, 장애인 가구 등 기후변화 취약계층이 따뜻

쉐코 해상방제로봇 'CES 2024' 2개부문 혁신상 수상

SK이노베이션이 육성하는 환경소셜벤처 쉐코가 내년 1월 초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가전∙IT 박람회 'CES 2024'를 앞두고 발표된 'CES 혁

토요타·폭스바겐·현대기아...SUV 판매증가로 탄소저감 노력 '물거품'

연비가 낮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비중이 늘면서 발생한 탄소배출량이 전기차 판매로 저감된 탄소배출량을 압도하고 있어 자동차 제조기업들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