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입장벽 높아진 EU 김치수출...대상-CJ 덕분에 뚫렸다

박유민 기자 / 기사승인 : 2021-05-13 11:16:32
  • -
  • +
  • 인쇄
EU인증 젓갈 중소제조사에게 공급하기로
▲최근 EU 복합식품 수입 규정이 개정으로 김치 수출 난항이 예상됐다. (사진=연합뉴스)


유럽연합(EU) 복합식품 수입규정 개정으로 위기에 봉착했던 한국산 김치수출이 CJ와 제일제당의 '통큰' 상생협력 덕분에 돌파구를 마련하게 됐다.

최근 EU 복합식품 수입규정이 동물성 원료를 극미량 포함된 복합식품인 경우 통관과정에서 원료 제조시설의 EU수출작업장등록 인증서 제출을 의무화하도록 개정되면서 중소김치 제조사들이 수출중단 위기에 놓였다.

김치에 들어가는 젓갈이 동물성 원료이기 때문에 김치를 유럽에 수출하려면 젓갈 생산업체에 대한 EU수출작업장등록 인증서를 반드시 제출해야 한다. 하지만 김치용 젓갈 생산에 대한 인증서를 등록한 곳은 대상과 CJ제일제당뿐이다. 나머지 중소김치 제조업체들은 젓갈에 대한 EU수출작업장등록이 이뤄지지 않았다.

현재 한류와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김치 수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상황에서 중소김치 제조사들은 유럽 수출길이 막혀버리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가 커졌다. 지난해 EU 김치 수출액은 약 90억원에 달했다. 이는 전년대비 54%가량 증가한 규모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는 지난달 15일 김치제조업체 및 젓갈업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EU 복합식품 수입규정 개정에 따른 김치 수출업체 대응'이라는 주제로 2021년도 제1차 기술교류회를 개최해 중소김치제조업체의 어려움을 듣고 EU 규정 개정에 따른 해결방안을 세웠다. 

중소김치 제조업체들은 대부분의 젓갈업체가 영세하고 EU 복합식품 인증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등으로 당장의 여건 마련이 쉽지 않을 것으로 판단했다. 이에 당분간 기인증된 대기업의 젓갈을 받아 김치를 수출하고, 중장기적으로는 세계김치연구소로부터 비건 김치 레시피나 젓갈대체소재 기술 노하우를 전수받길 희망했다.

이에 세계김치연구소는 EU 인증 젓갈 생산라인을 갖춘 대상과 CJ제일제당에 대중소 상생협력 차원에서 중소김치 제조업체에 EU 인증 젓갈을 공급해줄 수 있도록 제안했고, 두 기업은 자사의 김치 수출을 위해 공들인 기술력과 시스템임에도 불구하고 제안에 긍정적으로 화답했다.

현재 대상과 CJ제일제당은 EU로 김치를 수출하고자 하는 중소김치제조업체에 EU 인증 젓갈을 제공하기 위한 샘플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두 기업은 "EU 수출을 희망하는 모든 업체에 원하는 만큼 충분한 젓갈이 제공되도록 적극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최학종 세계김치연구소 소장 직무대행은 "이번 대중소 상생협력 모델을 통해 코로나19 이후 급증하고 있는 EU시장 수출 수요를 유지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한국산 김치의 입지를 확고히 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핫이슈

+

Video

+

ESG

+

"더 늦기 전에, 모두 함께 미래를 위해"…다음주 '탄소중립 주간'

6일~10일까지 범정부 차원의 '탄소중립 주간'이 운영된다.환경부는 탄소중립위원회, 17개 정부 부처, 지자체와 합동으로 6일부터 10일까지 '탄소중립 주

EU, 방산업 ESG 기준 강화...잇단 투자철회에 방산업계 '비상'

유럽연합(EU)이 방위산업에 대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기준을 강화하자, 투자자들이 EU 방산업체들을 외면하면서 EU 안보에 구멍이 뚫릴 것

미국 '플라스틱 쓰레기' 배출국 1위...연간 4200만톤 쏟아낸다

미국이 세계에서 플라스틱 폐기물 배출 1위의 불명예를 떠안자, 이에 대한 대책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미국은 세계 최대의 플라스틱

두산중공업, 창원시와 CCUS 활용해 '블루수소' 생산한다

두산중공업이 창원시 등과 함께 탄소 포집·활용·저장(CCUS) 기술을 활용한 '블루수소' 생산에 나선다.두산중공업은 창원시, 하이창원과 '창원

최태원 "탄소중립 위해 '인간의 결의'와 '인센티브'가 중요"

최태원 SK 회장이 탄소중립을 위해 '인간의 결의와 협력', 그리고 '인센티브'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3일 SK그룹에 따르면 최 회장은 지난 2일 최종현학

ESG평가 난립에 정부 '가이드라인' 제시…어떤 항목 담겼나

여러 기관들의 판이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평가로 인한 기업이나 투자자·소비자들의 혼선을 줄이기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가이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