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생에너지냐, 조류보호냐...독일, AI충돌방지 도입 놓고 '갈등'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2 08:50:02
  • -
  • +
  • 인쇄
▲독일에서 130쌍밖에 남지않은 야생독수리 '작은점무늬수리' (사진=위키백과)


독일에서 새들이 풍력터빈에 부딪혀 죽는 것을 막기 위해 인공지능(AI) 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독일 정부가 환경보호법 개정을 앞두고 AI '충돌방지시스템(anti-collision systems)' 도입을 추진하자, 독일풍력에너지협회(BWE) 등이 거세게 반발하며 소송까지 불사할 기세다. 이에 독일 정부는 재생에너지를 높일 것인지, 새를 구할 것인지를 놓고 양자택일을 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현재 독일 정부는 육상 풍력발전소를 대규모로 확장하고 있다. 러시아 천연가스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던 독일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하면서 에너지대란을 겪기 시작했다. 이에 독일 정부는 향후 8년간 국가전력의 80%를 재생에너지로 전환한다는 목표아래 국토의 2%에 풍력발전기를 설치할 계획이다. 이를 실현하려면 독일은 2030년까지 1만6000개에 달하는 풍력터빈을 전 국토에 세워야 한다.

문제는 풍력터빈을 설치하는 구역이 야생독수리 '작은점무늬수리' 활동지와 겹친다는 점이다. 작은점무늬수리는 전세계적으로 4만~6만마리가 살고 있지만 독일에서는 1990년대 이후 산림과 습지대가 줄어들면서 개체수가 4분의1로 급감해 현재 130쌍만 서식하는 희귀종이다. 

작은점무늬수리는 비행하면서 사냥할 때 먹잇감에만 시선을 고정한다. 그러다보니 작은점무늬수리는 수직으로 높게 서 있는 풍력터빈을 인식하지 못하고 부딪혀 죽는다는 것이다. 현재까지 풍력터빈에 부딪혀 죽은 작은점무늬수리는 8마리에 불과하지만, 앞으로 작은점무늬수리 활동지에 풍력터빈이 설치되면 희생되는 개체수는 더 늘어날 수밖에 없다.

▲미국 아이덴티플라이트(IdentiFlight)가 개발한 AI충돌방지시스템. 특정조류 이미지 수십만장을 입력하면 학습된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풍력터빈에 접근하는 조류를 인식해 터빈에 경고를 보낸다. (사진=아이덴티플라이트)


이에 독일 정부는 풍력터빈에 이 야생독수리들이 부딪혀 죽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AI '충돌방지시스템'(anti-collision systems) 도입을 추진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미국 아이덴티플라이트(IdentiFlight)가 개발한 신경망네트워크다.

이 시스템은 특정 조류의 이미지 수십만장을 입력하면 이를 학습한 알고리즘이 특정조류가 접근하는 것을 인식할 수 있다. 10m 높이에 위치한 카메라가 작은점무늬수리가 접근하는 것을 미리 감지하는 것이다. 작은점무늬수리 접근이 감지되면 풍력터빈은 20~40초 이내에 회전율을 1분당 2회 이하로 늦춰 새가 천천히 움직이는 풍력 날개 사이를 안전하게 통과하도록 만든다. 카메라의 인식거리는 최대 750m다. 

아이덴티플라이트는 지난 3년간 독일 6개 지역에서 이 충돌방지시스템을 시험가동했다. 첫 시험대상이었던 붉은솔개의 인식율은 90% 이상이었다는 게 아이덴티플라이트의 설명이다. 안개가 끼거나 비나 눈이 오면 인식효율이 떨어질 수 있지만 해당 업체는 이런 날씨는 맹금류 역시 가시성이 떨어져 사냥활동을 거의 하지 않는다고 했다. 이 시스템은 2023년 검증을 거쳐 승인될 것으로 전망됐다. 

그러나 관련 법안 도입을 앞두고 독일풍력에너지협회(BWE) 등이 거세게 반대하면서 법정소송까지 불가피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스템상 작은점무늬수리 번식기 내내 터빈을 꺼야 하는 셈인데 이는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업계 측은 에너지생산 감소폭이 4~8%에 이를 경우 로터블레이드를 정지상태로 유지할 수 없다고 밝혔다. 게다가 이렇게 시스템을 설치해도 업체 측에서 추가로 조류보호조치를 취해야할 가능성이 다분하다는 입장이다.

익명을 요구한 한 자연보호담당자는 "이 시스템이 터빈건설업체에 도움이 아닌 오히려 걸림돌이 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변호사는 "관련 법안이 유럽 환경법을 위반한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울프람 엑스트헬름(Wolfram Axthelm) BWE협회장은 "기후변화를 완화하고 환경 전체를 보호하기 위해 풍력발전소를 건설할지, 모든 새를 구할지 생각해야 한다"고 정부를 비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