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분야 국감 핫이슈는?…전력시장 혁신·탈원전 논란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2-09-27 11:24:38
  • -
  • +
  • 인쇄
▲원전 신한울 1호기(사진=한국수력원자력)

최근 4년간 에너지 분야 국정감사 핫이슈는 전력시장 혁신과 재생에너지, 탈원전 논란인 것으로 나타났다.

에너지전환포럼은 27일 최근 4년(2018~2021년)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위원회(이하 산자위) 에너지부문 국정감사 질의를 전수조사한 결과 '전력부문 탈탄소화'와 '전력시장 혁신'에 대한 질의가 139건(33.7%)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재생에너지 확대를 위한 제도 개선'이 129건(31.3%), '원전 감축과 안전한 핵폐기물 관리'가 57건(13.8%) 순이었다.

'전문가 및 시민 양성' 관련 질의는 4년간 단 2건에 불과해 산자위 국정감사에서 가장 낮은 관심도를 보였다.

▲최근 4년간 산통위 국감 주제별 질의 현황 (자료=에너지전환포럼)

특히 전력부문 탈탄소화와 전력시장 혁신 중에서 가장 관심이 높았던 이슈는 ▲제도개선 부문이 31건으로 가장 많았으며 ▲탄소배출거래제 ▲수요반응(Demand Response, DR) 제도 ▲RPS 및 REC, PPA, RE100 등의 질의가 많았다. 제도개선 다음으로 관심이 높았던 이슈는 '탄소저감' 부문으로 총 30건의 질의가 있었다. ▲일반적 탄소저감을 위한 방법 ▲그린수소 ▲바이오매스 ▲연료전지 등 4개 분야에 대한 질의가 많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바이오매스 관련 질의는 정당간 입장차가 있었다. 민주당 의원은 목재펠릿을 이용한 발전이 석탄화력발전소의 또다른 변형이라고 지적한 반면, 국민의힘 의원은 목재펠릿 혼소율을 높일 것을 요구했다.

탈석탄 관련 질의는 석탄화력발전소를 운영하고 있는 발전5사와 산업통상자원부에 질의가 집중됐으며,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구체적인 감축 방안 및 에너지전환 방향 제시를 요구하는 질의가 많았다.

▲정당 간 입장차가 극명하게 갈린 '원전' 관련 질의(사진=에너지전환포럼)

정당간 입장차가 가장 극명하게 갈리는 이슈는 '원전 감축과 안전한 핵폐기물의 관리' 관련 질의였다. 특히 국민의힘 의원들은 탈원전 속도 조절이 필요하며, 현재보다 원전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이 주를 이룬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의힘 의원들은 한국수력원자력에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대한 입장을 밝히라거나, 외압성 여부, 원전 감축 속도 조절의 필요성 등에 대해 집요하게 질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원전과 관련해 가장 많은 질의가 있었던 것은 '안전관리 강화' 부문으로 총 23건의 질의가 있었다. 원전의 전반적인 안전 관리를 위한 전수조사 필요성, 안전 인력 교육,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대응 관련 이슈가 주된 질의 주제였다.

에너지전환포럼 권상화 연구원은 "국정감사 분석결과 대부분의 국회의원들은 에너지전환 및 탄소중립의 중요성과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하면서도 "그러나 탄소중립 이행을 위한 목표 설정 정도와 에너지전환 속도에 대해서는 정당 간 이견을 보였고, 원전과 관련해서는 정치적 차원에서 제기된 이슈가 많아 합리적인 논의가 이뤄지지 않은 점이 아쉬웠다"고 지적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