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온난화의 저주…"호주 밀 수확량 40% 줄어들수도"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5 08:50:02
  • -
  • +
  • 인쇄
"건조한 기후로 재배 더 어려워질 것"
주요 밀수출국…세계시장 타격 우려

지구온난화로 호주 밀 수확량이 수십 년간 급락했다.

13일(현지시간) 호주 연구진은 지구온난화로 인도양 기온이 오르면서 호주 밀밭 일대의 기후가 건조해졌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이로 인해 지난 30년간 밀 수확량이 심각하게 감소했다는 것이다. 연구진은 지구온난화가 계속되면서 밀 재배가 더욱 어려워질 것이라고 경고했다.

연구진이 1800년대 후반 이후 기후현상이 호주 강우량 및 밀 수확량에 미친 영향을 분석한 결과, 인도양쌍극자(Indian Ocean Dipole;IOD) 현상의 빈도가 증가하면서 밀 재배지의 강수량 및 수확량이 현저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IOD는 초여름-늦가을 시기 인도양 동부와 서부의 해수면 온도차가 극심해지는 현상으로 인도양판 엘리뇨, '인도니뇨'라고도 불린다. 동부해역의 수온은 낮아지고 서부 수온이 높아지면서 아프리카 동부에 홍수를, 그리고 호주에 폭염과 가뭄을 일으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IOD 현상이 엘니뇨·라니냐보다도 밀 생산량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진은 IOD 현상으로 건조한 해에는 헥타르당 평균 2.5톤에 달하는 밀 수확량이 헥타르당 1.5톤 이하로 떨어질 수 있다고 분석했다. 연구의 주요저자인 빈 왕(Bin Wang) 호주 뉴사우스웨일즈정부 1차산업부 소속 기후학자는 "호주 밀 수확은 전적으로 강우에 달려있다"며 "IOD 현상이 발생한 시기의 강우량은 보통 겨울과 봄의 평균 강우량보다도 낮아져 밀 수확량 감소로 이어진다"고 설명했다. 그는 IOD 증가의 주된 원인으로 기후변화를 지목했다.

공동저자인 앤드류 킹(Andrew King) 호주 멜버른대학 박사도 온실가스 배출로 인도양이 빠르게 온난화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IOD 발생빈도가 증가해 가뭄이 잦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러한 IOD 현상에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지역이 밀 재배지와 겹치는 것이다.

더욱이 호주가 시장 점유율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밀 수출국 중 하나인 만큼 호주 밀 생산량 감소가 세계 밀 공급에까지 타격을 입힐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호주농업자원경제과학국(ABARES)은 2022-23년도 밀 수확량 자체는 사상 두 번째 큰 풍작일 것으로 예측했으나 IOD에 3연속 라니냐로 환경의 습도가 상승해 밀 품질이 저하되고 수확이 지연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게다가 ABARES는 미국 남부, 브라질 남부, 아르헨티나 등 다른 밀 재배지역은 라니냐로 인한 가뭄에 타격을 입으면서 "향후 세계 곡물생산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브렛 호스킹(Brett Hosking) 호주 농경조합 '그레인그로워스(Grain Growers)' 회장은 국가 지역에 따라 편차가 상당하고 IOD의 영향과 라니냐 및 엘니뇨 주기가 모든 곳에서 동일하지 않다며 "재배업자들은 재배지 조건에 맞춰 농사를 짓고 기후변동성과 식량수요에 발맞출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그런 한편 그는 밀 생산량이 연구와 더불어 "재배자들의 독창성 덕분에" 증가하고 있다며 "위기에도 불구하고 농부들이 계속해서 농작물에 적응하고 생산하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이러한 적응과정에 기술 및 예측모델링의 개선이 계속 중요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네이처푸드(Nature Food)'에 게재됐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