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위기 맞서는 밀…폭염·가뭄 견디는 품종 나왔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2-05 17:33:39
  • -
  • +
  • 인쇄
야생 밀 교배종 '야발(Jabal)' 개발
기존 밀보다 생존력·수확량 뛰어나
▲폭염·가뭄 저항성 뛰어난 '야발(Jabal)' 품종. 기존 듀럼밀과 야생 밀을 교배해 탄생했다. (사진=Michael Major/Crop Trust)

기후위기에 맞서 폭염·가뭄저항성이 우수한 밀 품종이 개발됐다.

4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는 국제비영리단체 크롭트러스트(Crop Trust)가 주관하는 야생근연종프로젝트에서 가뭄저항성이 뛰어난 새로운 듀럼밀 품종이 만들어졌다고 보도했다.

듀럼밀은 파스타, 피자 등의 원료로 쓰이는 종으로 아랍어로 '산'을 뜻하는 '야발(Jabal)' 품종은 시리아의 건조지역에서 온 야생 밀과 상업용 듀럼밀을 교배해 탄생한 것이다.

해당 품종은 약 3년 내로 모로코를 중심으로 북아프리카와 중동에서 상용화될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모로코는 40년 만에 찾아온 최악의 가뭄으로 곡물생산량이 70%나 감소한 지역이다.

가뭄피해지역의 사육자와 농부들은 2017년~2021년 사이 수많은 듀럼밀 품종을 심었지만 실패했으며 유일하게 이번 야발 품종이 곡물 생산에 성공해 주목을 받고 있다. 그 수확량 또한 증가했다. 필리포 바시(Filippo Bassi) 레바논 국제건조지역농업연구센터(ICARDA) 듀럼밀육종프로그램의 선임연구원은 "가뭄으로 다른 모든 품종들이 파괴되는 상황에서 이 품종만은 튼튼하게 서 있었다"고 묘사했다.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소비되는 곡물인 밀은 남극대륙을 제외한 모든 대륙에서 재배되며 수십억 인구의 식량이 되고 있다. 그러나 생물다양성 손실과 가뭄, 폭염, 홍수와 같은 이상기후로 흉작이 거듭되며 밀 가격이 상승하고 세계 여러 지역에서 식량불안정이 발생했다. 더욱이 주요 밀 수출국이었던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양측의 전쟁으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지난해 세계 최대 곡물생산국 중 하나인 캐나다에 전례 없는 광범위한 가뭄·폭염이 이어지고 또 몇 달 뒤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자 듀럼밀 가격이 90%나 치솟았다. 지난 세기에 걸쳐 유전적으로 유사한 고수익 밀 품종 의존성 증가로 품종의 다양성이 사라진 것이 치명적으로 작용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재해 및 병원체의 출현에 맞서 새로운 밀 품종을 재배하는 데는 수년씩 걸린다. 게다가 야생 근연종은 폭염, 가뭄, 홍수 및 척박한 토양과 같은 거친 조건에서 살아남기 위해 자연에서 진화해 상업용 작물보다 회복력이 강하다. 이 때문에 식물재배업자들이 녹색혁명 이후 수확량, 균일성, 이익을 위해 소외됐던 유전적 다양성을 위해 야생 및 기타 잊힌 품종을 찾는 일이 늘고 있다.

이에 '지속가능한 식량시스템 전문가패널(IPES)'은 식량시스템의 회복력을 구축하려면 유전적 다양성 외에도 농부가 주도하는 계획의 증가와 농장 및 자연의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팻 무니(Pat Mooney) 농업생명공학전문가는 "농민들이 7000여 종의 농작물을 길들였고 210만 종 이상의 식물품종을 국제 유전자은행에 기증했지만 이러한 노력으로 얻은 수익의 대부분은 4~5곳의 국제 종자기업들이 독식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야발이 의사결정의 중심에 있는 농부들의 다자간 협력으로 무엇을 달성할 수 있는지 보여준다고 시사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