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롬비아 아마존 삼림벌채…코카재배 아닌 목축?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3-02-22 08:50:02
  • -
  • +
  • 인쇄
'마약과의 전쟁' 40년간 열대우림 삼켜
"코카재배 면적은 목축업의 1/60 불과"

콜롬비아 아마존 삼림벌채의 주원인이 소 목축인 것으로 밝혀졌다.

2월 초 코카인이 지난 40년간 콜롬비아 아마존을 파괴한 주범으로 지목돼왔으나, 코카인이 아닌 가축사육이 그 원인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2018년 기준 코카인의 원료인 코카 재배를 목적으로 개간된 산림면적이 목축에 사용된 것의 1/60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연구에 따르면 목축용 개간지는 아마존 열대우림의 300만 헥타르 이상, 그에 비해 코카 재배용 개간지는 4만5000헥타르에 불과해 코카의 영향이 미미한 것으로 드러났다.

연구를 이끈 파울로 무리요-산도발 콜롬비아 톨리마대학 교수는 "코카가 삼림벌채의 원인이라는 이야기를 근절하고 싶다"고 밝혔다.

삼림벌채는 2016년 콜롬비아무장혁명군(Farc)이 정부와 평화협정을 체결하고 무기를 내려놓으면서 급증했다. 2017년 삼림벌채 면적은 21만9973헥타르, 전년 대비 23% 증가해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당시 이반 두케 콜롬비아 전 대통령은 코카재배로 인한 환경파괴를 코카 농민들을 대상으로 한 군사적 탄압을 정당화하는 데 이용했다. 2015년 글리포세이트 제초제가 금지되자 두케 정부는 코카작물에 글리포세이트를 살포하는 행위를 금지하고 헬리콥터와 무장병력을 아마존 열대우림에 투입해 코카 농민들을 탄압했다.

안젤리카 로하스 콜롬비아 환경싱크탱크 '환경보전 및 지속가능발전재단' 연락담당자는 이전 정부가 코카 농부들을 억압하고자 환경을 잘못된 명분으로 이용했다고 설명했다. 정작 삼림벌채를 막는 데는 관심이 없었고 진정한 정치적 목표인 코카 제거에 더 혈안이 돼있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연구진은 콜롬비아의 "마약과의 전쟁"이 수십억 달러를 들이고 생명까지 희생시켰음에도 불구하고 코카 생산을 중단시키는 데 실패했으며 오히려 상황을 더 악화시켰다고 분석했다.

무리요 교수는 농부를 탄압해봤자 숲 속으로 불과 몇 킬로미터 더 깊이 들어가 새 경작지를 일굴 뿐이라며 "마약과의 전쟁은 40년 전부터 시작됐지만 코카 재배는 변함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렇게 정부가 코카 농부들과 두더지잡기 게임을 벌이는 사이 삼림벌채의 주범인 목축업이 열대우림을 삼켰다. 연구진은 콜롬비아 토지규제의 결함이 열대우림을 척박한 목초지로 만들었다고 주장했다.

카를로스 데비아 콜롬비아 자베리아나대학 산림토목기술자는 "토지소유자가 권리를 인정받으려면 소유지의 75%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는 사실을 증명해야 하는데, 목장규제가 없는 탓에 농부 입장에서는 작물을 재배하는 것보다 소를 풀어두는 일이 훨씬 쉽다"고 설명했다. 가령 소는 100헥타르의 땅에 10마리만 풀어놔도 되는 반면 감자나 옥수수는 1헥타르만 소유해도 1년간 중노동을 해야 한다는 것이다.

땅이 없는 농부들 또한 열대우림을 수 헥타르씩 개간해 범죄조직원들에게 불법 판매하기도 한다. 이렇게 거래된 숲들은 결국 메마른 목초지로 변모한다.

이에 지난해 8월 취임한 구스타보 페트로 콜롬비아 대통령은 실패한 콜롬비아의 마약퇴치전략을 180도 전환한 것을 제안했다. 그는 강제적인 코카근절에서 초점을 돌려 농부들에게 수백만 헥타르의 토지를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페트로 대통령은 지난해 9월 유엔총회에서 "마약사용을 줄이는 일은 더 나은 사회를 만들기 위해 우리 모두에게 필요하며 여기에는 전쟁이 필요하지 않다"고 말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