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원주민 위협하는 불법 개발…왜 멈추지 못할까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2-14 08:40:02
  • -
  • +
  • 인쇄
그린피스, 브라질 최대 보호구역서 또 적발
채굴업자들이 마을 초토화…빈곤의 악순환

브라질 아마존 최대의 원주민 영토를 불법 개발하는 움직임이 포착됐다.

12일(현지시간) 영국 가디언지와 브라질 TV방송사 글로보(Globo)는 불법 채굴업자들이 브라질 원주민 보호구역 야노마미(Yanomami) 영토에 굴삭기를 밀반입할 목적으로 120km의 불법도로를 파냈다고 보도했다.

브라질 보호구역 정찰을 맡은 국제 환경보호단체 그린피스(Greenpeace)는 카트리마니 강(Catrimani River)에서 굴착기 3대가 금광을 파낸 현장을 포착했다. 인근 개간지에서는 네 번째 굴착기가 원주민 야노마미족과 예콰나족 약 2만7000명의 거주지를 파괴하고 있었다. 다니엘리 데 아귀아르(Danicley de Aguiar) 그린피스 환경운동가는 마을 중 하나가 불법도로에서 불과 10마일 떨어진 곳에 있다며 우려를 드러냈다.

야노마미 영토는 브라질 아마존 최북단에 위치한 포르투갈 크기의 거대한 원주민 보호구역이다. 이곳 영토에서 중장비가 발견된 것은 처음이다. 아귀아르 운동가는 영토 내에 최소 4대의 굴삭기가 있을 것으로 보며 이 통로를 "혼돈으로 가는 길"이라 칭했다.

소니아 구아자자라(Sônia Guajajara) 원주민 지도자는 불법 채굴업자들이 최근 브라질 대통령선거에 사람들의 이목이 집중된 틈을 타 장비를 몰래 들인 것으로 의심했다.

이러한 침입은 이미 반세기 전부터 정치적으로 결탁한 광산갱단에 의해 이어져왔다. 1970년대와 80년대 군부독재정권이 브라질인들에게 야노마미 지역을 점령하도록 부추기면서 가림페이로스(garimpeiros)라 불리는 영세광부들이 주석과 금을 찾아 야노마미 땅으로 몰려들기 시작했다.

이는 야노마미족에게 재앙이었다. 삶과 전통이 파괴되고 인플루엔자와 홍역에 마을이 초토화됐다. 인권단체 서바이벌인터내셔널(Survival International)에 따르면 불과 7년 만에 부족의 약 20%가 사망했다.

이에 1990년대 초 일어난 국제적 항의는 '셀바 리브르(정글 해방)' 작전으로 이어져 광부 수만 명을 퇴거시켰다. 국제적인 압력으로 당시 브라질 대통령인 페르난도 콜로르 데 멜로(Fernando Collor de Mello)는 야노마미 지역에 960만 헥타르의 보호구역을 만들었다.

이러한 노력은 초창기 성공을 거뒀으나 이후 10년간 금값 급등, 느슨한 집행, 그리고 극심한 빈곤으로 가림페이로스가 돌아오게 만들었다. 불법개발은 2018년 극우파 자이르 보우소나루(Jair Bolsonaro)가 대통령에 당선된 후 더욱 활개를 쳐 야노마미 영토 내 광부 수는 약 2만5000명에 달했다. 주니오르 헤쿠라리 야노마미(Júnior Hekurari Yanomami) 야노마미 지도자는 보우소나루가 침략자들을 대담하게 만들고 브라질의 환경·원주민보호기관을 마비시켰다고 비난했다.

그로부터 3년이 지난 현재 유압식 굴착기가 등장하고 불법도로가 생기면서 상황은 더욱 악화됐다. 게다가 일부 마약파벌에 연루된 것으로 의심되는 광부들은 성폭력, 말라리아 발병, 보건소 폐쇄 등을 일으켜 원주민 어린이들을 심각한 질병과 영양실조에 노출시켰다. 약 150척의 불법 채굴선단은 강들을 수은으로 오염시켰다.

야노마미 영토 보호임무를 맡은 알리송 마루갈(Alisson Marugal) 연방검사는 브라질 환경보호청 이바마(Ibama)가 산발적 단속을 벌여 불법 활주로와 헬기, 비행기 등을 불태웠지만 업자들 입장에서는 단속으로 인한 벌금보다 채굴로 벌어들이는 이득이 더 큰 실정이라고 설명했다. 조종사들만 해도 광부 및 물자, 성노동자들을 실어 나르는 대가로 최대 100만 헤알(우리돈 약 2억 4498만 원)을 받으며 업자들은 훨씬 더 큰 이익을 벌어들인다는 것이다.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ácio Lula da Silva) 브라질 차기 대통령은 가림페이로스를 몰아내고 보우소나루 정권 하에서 급증한 삼림벌채를 줄이겠다고 약속했다. 마루갈 검사는 정치적 의지가 있다면 야노마미 땅에서 불법채굴을 근절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야노마미 헤쿠라리도 1월 집권 예정인 새 정부의 대규모 연방 개입을 희망하면서도 가림페이로스를 무찌르는 것은 쉽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광부들이 "삽과 도끼를 들고 다닐 뿐만 아니라 소총과 기관총으로 무장했으며 모든 기지에 육군, 연방 경찰, 헌병대가 쓰는 종류의 무기로 중무장한 경비원들이 있다"고 전했다.

아귀아르 운동가는 빈곤 극복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수라고 주장했다. 근본적인 정책이 수반되지 않는 한 군사적 단속만으로는 장기적으로 성공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전문가들은 행동하지 않으면 수천 년간 열대우림서 살아온 사람들을 말살하게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마루갈 검사는 야노마미의 전망이 암울하다고 전하며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이 원주민 땅을 잃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빙그레, 탄소중립 실천·자원순환 활성화 MOU

빙그레가 한국기후환〮경네트워크, E-순환거버넌스와 탄소중립 실천 및 자원순환 활성화를 위한 다자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업무협약

포스코, 해수부와 '바다숲' 조성 나선다

포스코가 블루카본과 수산자원 증진을 위해 바다숲을 조성한다.포스코는 24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해양수산부, 한국수산자원공단 및 포항산업과학연

두나무, 사내 ESG캠페인으로 1년간 1만8000kg 탄소감축

두나무가 임직원 대상 ESG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약 1만8000kg의 탄소를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24일 블록체인 및 핀테크 전문기업 두나무는 지난 1년

HLB글로벌, 자원환경사업 소비재기업으로 물적분할

HLB글로벌이 모래 등 골재를 채취해 판매하고 있는 자원환경사업부를 물적분할해 B2C, D2C 등을 주력으로 하는 소비재 전문기업으로 분사시킨다.HLB글로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