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으면 돈이 안된다?...대형화되는 전기차들 "우려스럽다"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05-06 08:38:00
  • -
  • +
  • 인쇄
GM 쉐보레 볼트 단종 선언 "대형차에 집중"
대형일수록 배터리 수요크고 탄소배출 높아

전기자동차가 점점 대형화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대형 전기차가 중준형과 소형에 비해 기후위기 해소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최근 제너럴 모터스 (General Motors)는 자사 중소형 전기차 모델 '쉐보레 볼트'(CHEVROLET BOLT EV)의 단종을 선언했다. 제너럴 모터스는 2025년까지 미국에서 100만대 이상의 전기차를 판매하는 것을 목표했음에도 이같은 결정을 단행한 것이다.

대신 제너럴 모터스는 "기존 볼트를 대형 픽업트럭인 '실버라도'(Silverado)와 GMC '시에라'(GMC SIERRA) 전동화 버전을 생산할 것"이라며 "저렴한 볼트보다 이들 모델이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다"고 밝혔다. 2016년 출시된 쉐보레 볼트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장 저렴한 전기차 중 하나다. 미국 소비자들은 해당 전기차를 구매하면 7500달러 상당의 세금 공제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차량 업계 관계자들은 "원래 미국은 대형 다목적차량(SUV)과 픽업 트럭에 대한 수요가 높았다"며 "따라서 미국 내 자동차 업체들도 이런 추세에 맞게 대형차의 전동화에 더욱 열을 올리고 있다"고 했다.

그런데 이런 관행은 소비자의 선택폭을 줄여 전기차 보급을 더디게 만들 뿐 아니라 환경에도 되레 악영향을 끼친다는 지적이다. 실제 미국 내 전기차의 평균 가격은 가솔린 자동차보다 1만5000달러(약 1987만원)더 비싸다. 가뜩이나 비싼 전기차인데 값이 나가는 대형 모델만 출시되는 것이다. 또한 환경 전문가들은 "대형차에 들어가는 거대한 배터리를 위해 리튬과 코발트같은 희귀 광물을 대량으로 채굴해야 한다"며 더군다나 큰 차체가 구동되기 위해서는 더 많은 전력이 필요하다"고 말한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직접 시운전을 하기도 한 하머(Hummer) 전기차는 배터리 무게만 어지간한 소형차와 맞먹는다. 하머에 장착된 배터리는 만원 전기버스를 주행하는데 필요한 리튬의 절반을 소모한다. 또한 미국 에너지효율 경제위원회(American Council for an Energy-Efficient Economy, ACEEE)가 평가하는 '친환경 점수'에서 최악의 전기차로 평가받은 리비안 R1S(Rivian R1S)는 성체 아프리카 코끼리만큼 무겁다. 

ACEEE에 따르면 대형 전기차는 준중형·소형 가솔린 자동차보다 탄소를 더 많이 배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CEEE는 "구동방식뿐만 아니라 크기도 탄소배출을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라고 설명했다. 실제 ACEEE 친환경 점수에 따르면 쉐보레 볼트의 점수는 57점으로 현재 미국 내 시판 중인 자동차 중 가장 친환경적인 차량이다. 반면 실버라도와 GMC 시에라는 47점에 불과하다. 

물론 동급 차량을 놓고 비교했을 때는 전기차가 가솔린차량보다 친환경적이다. 그러나 전문가들은 "문제는 전기차냐 가솔린차냐가 아닌 적절한 크기와 가격의 전기차 모델이 없다는 것"이라고 비판하고 있다. 

캘리포니아대학교 데이비스(University of California, Davis)의 환경공학자 알리사 켄달(Alissa Kendall)는 "더 작고 저렴한 대안이 없다"며 "나는 배터리가 단종된 구형 포드 C-Max를 대체할 저렴한 자동차를 필사적으로 찾고 있다"고 말했다. 켄달은 "현재 전기차 시장은 거의 전적으로 대형 고급 차량이 장악하고 있다"며 "이는 저소득층 등 환경오염과 기후변화의 최전선에 있는 사람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우려했다.

ACEEE 수석연구원 피터 위더(Peter Huether)는 "볼트 같은 저렴하고 효율적인 전기차가 사라지고 대형 차량이 증가하는 것은 매우 유감스러운 일"이라며 "ACEEE는 자동차 제조업체들이 대형 전기차 모델을 더 많이 출시하는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배기가스를 줄일 수 있는 우리의 능력이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우려했다. 실제 시장분석업체 IHS 마킷 (IHS Markit)은 2025년까지 미국 내 판매되는 모든 차량의 78%가 SUV, 밴, 픽업트럭이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켄달은 "그렇다고 가솔린 대형차가 더 좋다는 이야기는 절대 아니다"며 "다만 적절한 크기의 자동차를 생산하도록 규제와 인센티브를 통해 차량업계를 유도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는 "장기적인 과제는 모든 사람들이 거대한 차량을 운전하지 않고 효율적인 전기차를 보유하는 것"이라며 "더 작고 효율적인 차량을 지원하기 위한 정책을 고려해야 한다"고 밝혔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LG화학도 사업재편안 제출...석화업계 구조조정 밑그림 완성

LG화학이 정부가 정한 구조조정 제출시한을 열흘가량 남겨놓고 사업재편계획안을 제출했다. 이날 여천NCC와 롯데케미칼도 사업재편계획안을 제출한 것

KCC글라스, KCGS ESG 평가서 3년 연속 '통합A'

KCC글라스가 한국ESG기준원(이하 KCGS)이 발표한 '2025년 KCGS ESG 평가 및 등급'에서 3년 연속으로 통합A 등급을 받았다고 19일 밝혔다.국내 대표 ESG 평가기관

HL만도 "2035년까지 온실가스 63% 감축"…글로벌 이니셔티브 공식 승인

HL그룹 자동차 부문 계열사 HL만도는 글로벌 기후변화 대응 이니셔티브(SBTi)로부터 2035년까지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공식 승인받았다고 19일 밝혔다. SBTi

HLB에너지, 자원순환시설 '그린에너지파크' 준공

HLB생명과학의 자회사 HLB에너지가 부산광역시 사하구에서 친환경 자원순환시설 '그린에너지파크' 준공식을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 18일 열린 준공식

경기도 자원순환마을, 올해 폐기물 30.6톤 재활용

경기도는 올해 '자원순환마을' 18개를 운영해 폐기물 30.6톤을 재활용했다고 19일 밝혔다.자원순환마을은 주민 공동체의 주도로 마을 내 생활쓰레기 문

올해만 몇 번째야?...포스코이앤씨 또 사망사고에 ESG경영 '무색'

포스코이앤씨가 시공을 맡은 신안산선 복선전철 공사현장에서 또 사망사고가 발생했다.19일 서울 영등포경찰서에 따르면 전날 오후 1시 20분께 서울 여

기후/환경

+

"매일 사용하는데"…드라이기·에어프라이어 나노미세먼지 '뿜뿜'

드라이어, 토스트기, 에어프라이어 등 일상에서 많이 사용하는 가정용 가전제품에서 다량의 나노미세먼지(UFP)가 배출된다는 연구결과가 나와 충격을

쓰레기산으로 변하는 히말라야...네팔 '등반객 제한' 초강수

세계 최고봉인 에베레스트산을 비롯한 히말라야 산맥이 쓰레기로 몸살을 앓고 있다. 이에 네팔은 쓰레기 문제를 해결하고자 등반객 수를 제한하는 초

올해 AI가 내뿜은 온실가스 8000만톤..."뉴욕시 배출량과 맞먹어"

올해 인공지능(AI) 열풍으로 인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이 뉴욕시 전체 배출량과 맞먹는다는 주장이 나왔다.18일(현지시간) 데이터 분석업체 '디지코노미

27년간 청둥오리 20만마리 사라져...가마우지는 늘었다

국내 청둥오리가 27년에 걸쳐 20만마리 사라진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민물가마우지는 200여마리에서 무려 3만마리에 가깝게 폭증했다.국립생물자원관

무역센터에 '수열에너지' 도입...에어컨 7000대 대체효과

한국무역센터에 국내 최대 규모의 수열에너지가 도입된다.한국무역센터에 도입되는 수열에너지는 단일건물 기준 최대 규모인 7000RT(냉동톤)에 달한다.

[주말날씨] 토요일 또 '비소식'...비 그치면 기온 '뚝'

이번 주말에 또 비소식이다.일본 남쪽 해상에 자리한 고기압의 가장자리를 타고 온난한 남풍이 유입되면서 경남권부터 비가 내리겠다. 이 지역에서 19

에너지

+

순환경제

+

오피니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