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4억명의 어린이들 '물 부족' 지역에 살고 있다

이준성 기자 / 기사승인 : 2023-11-14 17:07:14
  • -
  • +
  • 인쇄
▲보고서 표지 (출처=유엔아동기금)

기후변화로 수억명의 어린이들이 물 부족에 처할 것이라는 경고가 나왔다.

유엔아동기금(UNICEF)은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를 앞두고 발행한 보고서에서 "전세계적으로 약 7억3900만명의 어린이가 이미 물 부족이 심각한 지역에 살고 있다"며 "기후위기로 인해 어린이들이 더욱 심각한 물 위기를 겪을 전망"이라고 밝혔다.

어린이들은 물 부족뿐만 아니라 비위생적인 물로 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받고 있는 등 물 스트레스에 시달리고 있다는 것이다. 극심한 기상이변이 초래한 홍수와 가뭄 그리고 대기오염, 질병이 아이들을 고통에 몰아넣고 있다고 보고서는 지적했다.

물은 어린이 성장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어린이는 일반적으로  호흡 속도가 빠르고 뇌와 폐 및 기타 기관이 아직 발달중이기 때문에 성인보다 기후위기나 물 오염으로 고통받을 가능성이 더 높다는 것이다. 

캐서린 러셀(Catherine Russell) 유니세프 총재는 "기후변화 결과는 어린이에게 치명적이다"며 "그들의 몸과 마음은 오염된 공기와 물, 영양부족, 극심한 더위에 더욱 취약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수자원이 마르고 극한 기상 현상이 빈번해지는 등 어린이들이 살아갈 세상이 악화되고 있다"며 "기후변화가 정신적,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미치면서 이 행복도 침해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또한 보고서는 "물 부족 및 오염은 어린이의 생명과 건강을 위험에 빠트리고 있다"며 "물 부족은 5세 미만 어린이 사망의 주요 원인 중 하나"라고 밝혔다. 물이 부족하면 치료 가능한 질병도 견디지 못한다는 것이다.

물 스트레스도 심각하다. 이는 재생가능한 물 공급량 대비 물 수요의 비율을 의미하는데 기후변화로 인해 물 스트레스가 계속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2050년까지 3500만명의 어린이가 물 스트레스가 매우 높은 수준에 노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상황이 이러한대도 국제사회에 어린이들의 목소리는 전달되지 않고 있다. 이는 기후 자금으로도 나타나는데 주요 기후 재원 중 2.4%만이 어린이를 고려하고 있다. 

보고서는 "이 어린이들이 대부분 저개발국이나 개발도상국에 살기 때문이다"고 분석했다. 물 위기의 영향을 받은 아이들의 대부분은 중동, 북아프리카, 남아시아 지역에 거주하고 있다. 이 지역은 수자원이 부족하고 공급량이 안정적이지 않다. 니제르, 요르단, 부르키나파소, 예멘, 차드, 나미비아 등의 국가에서는 어린이 10명 중 8명이 물 취약 상태에 놓여있다는 것이다.

▲물 취약성 지수를 나타낸 세계지도 (출처=유엔아동기금)

이에 유니세프는 "깨끗한 물과 위생 환경을 제공하는 것은 기후변화의 영향으로부터 어린이를 보호하는 중요한 첫걸음"이라며 "COP28 정상회의에서 아이들의 물 접근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유니세프는 COP28 결의 내용에 어린이 물 접근권 포함, 글로벌 재고조사에 어린이 고려, 손실 및 피해 기금에서 어린이 기금 할당 등을 구체적 예시로 제시했다.

러셀 총재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기후위기에 대해 자신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지속적으로 주장해 왔지만 기후정책과 의사결정에서 공식적인 역할은 거의 없다"며 "기존의 기후 적응, 완화 또는 재정 계획 및 조치에서 어린이와 청소년은 거의 고려되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모든 어린이를 기후 행동의 중심에 두는 것은 우리 모두의 책임이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