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개 축산기업 내뿜는 메탄…유럽 전체와 맞먹는다

김나윤 기자 / 기사승인 : 2022-11-17 07:00:03
  • -
  • +
  • 인쇄
배출량 1280만톤…거대 석유기업 능가
"배출신고 의무화·농장당 동물수 줄여야"

세계 최대 축산기업 15곳이 내뿜는 메탄 배출량이 약 1280만톤으로, 유럽연합(EU) 전체 배출량의 80% 이상에 해당할 정도로 막대한 것으로 나타났다.

15일(현지시간) 농업무역정책연구소(IATP)와 NGO 체인징마켓재단(Changing Markets Foundation)은 육류기업 5곳과 유제품기업 10곳에서 배출하는 메탄량이 전세계 축산업 부문 메탄 배출량의 11.1%를 차지한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특히 이 15개 기업이 배출하는 메탄의 총량은 EU 배출량의 80%에 달하며, 러시아와 캐나다, 호주 등 단일국가의 총 배출량보다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축산업은 메탄가스 배출량의 30%를 차지할 정도로 높다. 특히 메탄은 온실효과가 이산화탄소보다 84배나 높다. 전세계 수십곳의 공기 샘플을 측정하는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의 자료에 따르면 2020~2021년 대기중 메탄 농도는 80만년만의 최고치인 1900ppb를 기록했다. 이전과 비교했을 때 증가폭도 16ppb로 관측사상 최대치로 치솟았다. 다만 메탄은 이산화탄소에 비해 대기중 잔존기간은 10년으로 낮은 편이지만 최근들어 이 잔존기간이 점점 늘어나는 추세라는 연구결과도 발표된 바 있다.

보고서는 세계 최대 육류·유제품기업 15곳이 내뿜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엑손모빌, BP, 쉘같은 거대 석유기업들이 내뿜는 배출량을 능가한다고 밝혔다. 15개 기업을 국가로 치면, 온실가스 배출국가 세계 10위에 랭크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5대 육류기업은 JBS와 대니시크라운(Danish Crown), 말프리그(Marfrig), 타이슨(Tyson)이다. 또 10대 유제품 기업은 데일리파머스오브아메리카(DFA:Dairy Farmers of America), 락탈리스(Lactalis), 폰테라(Fonterra), 이리(Yili), 사푸토(Saputo), 알라(Arla), 네슬레(Nestle), 프라이스랜드캄피나(FrieslandCampina), 만주국제(WH Group), 다논(Danone), DMK다.

지난해 매출규모가 653억유로에 달한 세계 최대의 육류 생산기업 JBS의 지난해 온실가스(GHG) 배출량이 2억8790만톤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는 다른 모든 기업의 배출량을 능가할 정도로 압도적이다. 더구나 한 기업의 배출량이 프랑스와 독일, 캐나다, 뉴질랜드의 배출량을 모두 합친 것보다 높다. 하지만 실제 배출량은 이보다 더 많을 것으로 연구진은 추정하고 있다. 

세계에서 두번째로 큰 소고기 생산유통기업인 말프리그의 지난해 온실가스 배출량은 1억260만톤으로 추정된다. 거대 육류기업 타이슨의 배출량은 러시아와 비슷하고, 미국 낙농업조합 데일리파머스오브아메리카(DFA) 배출량은 영국의 가축 배출량과 맞먹는다. 가장 작은 유제품 생산기업인 독일의 DMK도 오스트리아 메탄 배출량과 비슷하다.

아이러니하게도 JBS는 2040년 넷제로 달성을 목표를 선언했고, 말프리그 역시 넷제로를 선언했다. 그러나 이 기업들은 실제로 도축한 동물의 수는 함구하고 있다. 도축한 동물의 수가 이 기업들의 공급망 배출량의 90% 이상을 차지한다는 점에서 이 기업들이 공개한 배출량은 실제 확인할 길이 없다.

이번 보고서는 이집트에서 열리는 '제27차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7)'에서 정치인·기업인들이 농업에 관해 의미있는 해결책을 고려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난에 직면한 가운데 발표된 것이다. 이 연구는 육류·유제품 생산 및 지역 가축관행에 대한 공개 데이터를 기반으로 추정했으며, 연구진은 기업들의 투명성 부족으로 인해 온실가스 배출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다고 인정했다.

보고서는 기업의 온실가스 배출신고제를 의무화하고, 농장당 동물의 수를 줄여 공장식 축산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래야만 메탄 배출을 억제할 수 있고, 궁극적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통해 기후변화를 완화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기업들은 온실가스 배출량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배출목표를 명확하게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