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에 핵 날리자"…'트럼프의 불장난' 사실이었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01-13 12:13:46
  • -
  • +
  • 인쇄
존 켈리 전 비서실장 후일담 공개
"대북 선제타격 비공개 논의했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Donald Trump) 전 미국 대통령이 재임시절 북한을 핵무기로 공격하거나 다른 방식으로 선제타격 하는 방안을 비공개회의에서 제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국 NBC방송은 12일(현지시간) 2020년 출간된 '도널드 트럼프 대 미국'(Donald Trump v. the United States)의 저자 마이클 슈미트(Michael Schmidt) 뉴욕타임스(NYT) 기자가 펴낸 후기를 입수해 이 같은 내용을 보도했다. 이 후기에는 2017년 7월부터 2019년 1월까지 트럼프 행정부 백악관 비서실장을 지낸 존 켈리(John Kelly)의 재임기 활동 면면이 상세하게 담겼다.

슈미트의 후기에 따르면 북한 핵무기 공격에 대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은 지난 2017년 켈리 전 비서실장이 취임한지 8일 만에 나왔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당시 '화염과 분노'(fire and fury)라는 발언으로 잘 알려진 호전적 태도를 내비치고 있었다. 그는 그해 9월 유엔 총회 연설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을 '로켓맨'이라고 칭하며 북한의 미사일 시험 등 도발이 계속되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겠다"고 협박하기도 했다.

그러나 켈리 전 비서실장이 실제로 고민하는 사안은 오히려 보이지 않는 다른 곳에 있었다고 슈미트는 강조했다.

슈미트는 "켈리가 (트럼프 전 대통령의) 트윗(개인 소셜미디어 게시글)보다 두려워했던 건 트럼프 대통령이 전쟁을 하고 싶은 것처럼 대통령 집무실 안에서 비공개로 계속 얘기했다는 사실이었다"고 지적했다.

이어 "트럼프가 '자신이 북한을 겨냥해 핵무기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조치를 취한다면 행정부는 책임을 피하기 위해 다른 누군가를 탓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하며 대북 핵무기 사용 구상을 무신경하게 논의했다"고 설명했다.

슈미트에 따르면 켈리 전 비서실장은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여러 이유를 들어 그런 행위가 있어선 안된다고 설득하려 노력했다. 켈리 전 실장은 당시 "우리 소행으로 지목되는 것을 막기는 힘들다"고 트럼프에게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어 군 최고 지도자들까지 백악관으로 불러 모아 미국과 북한 사이 전쟁이 얼마나 쉽게 벌어질 수 있고 그로 인한 피해가 엄청나다고까지 설명했다.

그러나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을 수 있는지는 트럼프 전 대통령에게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슈미트는 전했다. 당시 한국과 미국에서는 대북 선제타격시 한반도에서 발생할 한국과 미국 군인, 민간인의 인명피해 규모 추산치가 주목받은 바 있다.

슈미트는 켈리 전 실장이 경제적인 후폭풍이 있을 것이라는 점을 강조해 겨우 트럼프의 관심을 붙들 수 있었다고 썼다. 그는 "트럼프는 그 뒤에 또다시 전쟁이 가능하다는 태도로 돌아와 한때 켈리에게 북한을 선제타격할 가능성을 제기했다"고 덧붙였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 무렵 북한의 구두 도발에 맞서 핵위협을 시사하는 듯한 발언을 공개적으로 한 바 있다. 그는 2018년 1월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북한 김정은이 자기 책상에 핵버튼이 항상 있다고 방금 말했다"며 "나도 핵 버튼을 가지고 있고 김정은보다 훨씬 크고 강력한 데다가 실제 작동하기도 한다고 누가 좀 알려주라"고 말했다.

슈미트는 트럼프 전 대통령의 비공개 발언들이 북한 정보원에게 흘러갔을 가능성에 대해서도 지적했다. 그는 트럼프 당시 대통령이 친구나 지인들에게 북한에 무력을 사용하기를 얼마나 원하는지에 대해 보안 장치도 없는 전화기로 얘기했다는 점에 백악관 보좌진이 경악했다고 전했다.

슈미트는 "켈리는 트럼프에게 친구들과 기밀을 공유해선 안 된다는 점을 알려줬어야 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Video

+

ESG

+

[최남수의 ESG 풍향계] 유럽발 '공급망 규제'...韓수출기업 '직격탄'

ESG 관련 이슈 중 '뜨거운 현안'인 공급망에 대한 환경 및 인권 실사는 최근들어 관심의 초점이 됐지만 사실은 오랜기간 글로벌 무대에서 논의돼온 주제

'마비성 패류독소' 경남 진해만·부산시까지 퍼졌다

해양수산부 국립수산과학원이 마비성 패류독소 기준치 초과해역(0.8 mg/kg)이 최근 남해안 일부에서 진해만 및 부산시 일부까지 확대됐다고 19일 밝혔다.

HLB 영유아 놀이교육 브랜드 '파파덕'...취약계층 지원 확대

HLB글로벌의 영유아 오감자극 미술교육 전문 브랜드 '파파덕'이 취약계층 아동들의 놀이 교육 지원에 적극 나선다.파파덕은 최근 수원시 드림스타트와

폐식용유를 '바이오디젤'로...롯데웰푸드·HD현대오일뱅크 '협력'

롯데웰푸드(옛 롯데제과)가 HD현대오일뱅크와 함께 자원 선순환 본격화를 통한 ESG 경영 강화에 나선다고 18일 밝혔다.롯데웰푸드는 바이오디젤 생산을

LG전자, 美타임스스퀘어에 '눈표범' 영상...기후변화 멸종위기종 알린다

LG전자가 오는 4월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급격한 기후변화로 멸종위기에 처한 동물 알리기에 나섰다.LG전자는 지난 16일(현지시간)부터 미국 뉴욕 타임

[영상] 물바다로 변한 사막...1년치 비 한꺼번에 쏟아진 두바이

사막 도시 두바이에 한나절만에 1년치 비가 쏟아지면서 '물바다'가 됐다.16일(현지시간) 중동 아랍에미리트(UAE) 두바이에 12시간동안 1년치 강수량인 100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