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열대까지 영하권...북극발 한파에 한중일 모두 '얼어붙었다'

조인준 기자 / 기사승인 : 2023-12-22 17:34:16
  • -
  • +
  • 인쇄
아열대 中상하이, 5일 연속 영하의 날씨
日 홋카이도 하루새 73cm '눈폭탄' 피해
▲24시간동안 눈이 73㎝ 쌓인 일본 훗카이도(사진=X 캡처)

중국에서는 40년만에 최악 혹한이 몰아치고 있고, 일본에서는 평년의 3배에 달하는 눈이 내리는 등 동아시아의 북극발 한파 피해가 극에 달하고 있다.

중국 현지 국영매체인 상하이일보에 따르면 21일(현지시간) 상하이는 40년만에 가장 낮은 영하 6℃를 기록했다. 중국 동남부 지역에 있는 상하이는 아열대 기후로 겨울에 영하로 기온이 떨어지는 일이 매우 드물다. 그런데 북극발 한기가 중국 남부까지 내려오면서 전례없는 추위가 몰아쳤다.

상하이 기상국에 따르면 상하이는 오는 25일까지 영하권 날씨가 이어질 전망이다. 상하이는 1990년대 3차례 한파가 닥쳤을 때도 영하 1℃ 아래로 떨어진 연속 일수는 4일에 그쳤지만 이번에는 영하권 날씨가 5일 연속 이어지며 그간의 기록을 갈아치울 것으로 보인다.

12월 평균기온이 영상 20℃에 달하는 홍콩도 이날 9℃까지 기온이 떨어지는 등 아열대 기후의 중국 남단지역들 대부분이 평년보다 기온이 10℃ 이상 크게 내려갔다.

앞서 지난 13일경 중국의 동북구 지역은 영하 45.1℃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돌풍을 동반한 혹한으로 일부 지역에서는 도로와 철도, 항공 등 모든 교통편이 마비되는 사태를 겪었다.

일본 최북단에 위치한 훗카이도 역시 기록적인 폭설에 시달리고 있다. 

일본 기상청은 22일 북극발 한기가 유입되면서 폭설이 내렸다고 했다. 훗카이도 이와미자와시는 24시간동안 73㎝의 눈이 내렸다. 관측이래 최고기록이다. 또 혼슈에서는 동해에 접한 니가타현 이토이가와에서 58㎝, 기후현 시라카와에서는 54㎝의 강설량이 관측됐다.

폭설로 인해 곳곳에서 교통사고가 발생하고 기차 운행이 중단되기도 했다. 니가타시에서는 이날 오전 6시20분께 경차가 미끄러져 맞은편 고속버스와 정면 충돌하면서 운전자가 다리에 경상을 입는 사고가 발생했다. 현지 경찰에 따르면 당시 니가타 시내에 쌓인 눈은 25㎝였다. 훗카이도를 잇는 JR 무로란선이나 하코다테선 등 기차 운행도 중단된 상태다.

우리나라도 북극발 한파로 체감온도가 영하 21℃로 뚝 떨어졌다. 남부지역 일부에는 폭설이 내렸는데, 제주도에는 8㎝가량 눈이 쌓여 제주국제공항 활주로가 7시간 넘도록 폐쇄되기도 했다.

이처럼 동아시아 전체를 뒤덮은 북극발 한파는 이번 주말까지 맹위를 떨칠 것으로 전망된다. 우리나라는 23일 오전까지 맹추위가 이어지다가 오후부터 차츰 누그러질 것으로 예보됐다.

겨울철 극한추위는 내년에도 이어질 전망이다. 지구온난화 영향으로 북극지역의 찬공기를 가둬두는 제트기류가 약해져 북극한파의 기습 남하가 이미 몇 년째 이어지고 있으며, 특히 올해는 3년만에 찾아온 엘니뇨 현상의 영향으로 전세계적인 기상이변이 극심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전문가들은 우리나라도 이제 기후변화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되면서 날씨 변동폭이 더욱 커질 것이므로 이에 대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성미경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 지속가능환경연구단 선임연구원은 "온난화로 열에너지가 계속 바다에 축적되면서 수분 증발양이 늘어난다"며 "이로 인해 겨울철 폭설이나 폭우 등 강수량이 늘어나게 될 것"이라고 했다. 이어 "기후변화 대응 인프라를 구축해 기후재난 사태에 대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Copyright @ NEWSTREE All rights reserved.

뉴스트리 SNS

  • 뉴스트리 네이버 블로그
  • 뉴스트리 네이버 포스트
  • 뉴스트리 유튜브
  • 뉴스트리 페이스북
  • 뉴스트리 인스타그램
  • 뉴스트리 트위터

핫이슈

+

ESG

Video

+

ESG

+

'자연자본이 기업 핵심가치'...ISSB '생물다양성 공시' 기준 마련 착수

국제지속가능성표준위원회(ISSB)가 생물다양성 리스크 공시 기준을 세우기 위한 조사에 착수했다.국제회계기준(IFRS) 산하 ISSB는 지난 23일(현지시간) 성

함께 달리며 나무기부...현대차 '롱기스트 런' 참가자 모집

현대자동차가 '함께 달려 나무를 심는 롱기스트 런'이라는 슬로건 아래,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달리기 캠페인 '롱기스트 런 2024'를 실시한다.지난 2016

'탄소중립포인트' 카카오머니로 받는다...카카오-환경부, 협약체결

환경을 지키기 위해 카카오,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가 환경부와 함께 탄소중립 실천에 함께한다.카카오는 26일 경기도 카카오 판교아지트에서 환

환경부 '한국형 녹색채권' 3.9조 발행..."녹색산업이 국가경쟁력 좌우"

올 연말까지 총 3조9000억원 규모 한국형 녹색채권이 발행된다.25일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서울 용산구 몬드리안호텔에서 '2024년 한국형 녹색

전력거래소 비상임 3명 고발당했다..."이해충돌방지법 위반"

전력거래소가 선임한 비상임이사 3명이 이해충돌방지법 위반으로 고발당했다.25일 기후솔루션과 18개 태양광협동조합, 대한태양광발전사업자협회, 전

당장 코앞에 닥친 국제환경규제..."대-중소기업 상생으로 대응해야"

급박하게 돌아가는 환경통상규제를 적시에 대응하려면 공급망 전체가 일사불란하게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대중소기업 상생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

TECH

+

LIFE

+

순환경제

+

Start-u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