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4년만에 수장이 교체된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전환 사업과 통신의 디지털화를 통한 지속적인 성장 구조 마련을 목표로 조직개편을 단행한다.
LG유플러스는 AI 경쟁력 강화를 위해 컨슈머 부문에 AI 기반 상품 및 서비스를 주도하는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을 12월 1일 신설한다고 28일 밝혔다. 이에 더해 최고기술책임자(CTO) 직속으로 '에이전트·플랫폼 개발랩'을 신설해 AI 서비스 관련 기술 경쟁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AI 에이전트 추진그룹을 신설하고, 산하에는 '모바일 에이전트 트라이브'와 '홈 에이전트 트라이브'를 각각 신설해 고객들이 체감할 수 있는 AI 서비스와 상품을 개발하는 데 집중한다. 각 조직은 스타트업의 업무 방식을 차용한 애자일(Agile) 형태의 팀이 모인 '트라이브'로 구성해 AI 기반 신규 서비스 개발 속도를 높이는 게 목표다.
앞서 LG유플러스는 11월 초에 통화 에이전트 서비스 '익시오'를 출시하면서 AI 에이전트 경쟁에 뛰어들었다. 향후 미디어 시청 경험을 지원하는 '미디어 에이전트', 가전기기 등 사물인터넷을 연결·관리하는 '씽스 에이전트', 미디어와 씽스 에이전트를 결합한 '홈 에이전트'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장해나갈 계획이다.
기업대고객(B2C) 사업과 AI 컨택센터(AICC), AI 데이터센터(AIDC) 등 기업간거래(B2B) 사업에서 AI 전환(AX) 경쟁력을 강화하는 기술적·인전 지원에도 힘쓴다. 최고기술책임자(CTO) 밑에는 직속 에이전트·플랫폼 개발랩을 배치하고 최고인사책임자(CHO) 산하에는 'AX·인재개발 담당'을 둬 전사 구성원의 AX 역량 확보 및 고도화를 지원한다.
통신의 디지털화를 위한 조직개편도 이뤄진다. 서비스간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선납 요금제 기반의 통신 플랫폼 '너겟'이 컨슈머 부문으로 이동한다. 구독 플랫폼인 '유독'과 커머스 플랫폼 '유콕' 등 플랫폼 서비스의 경우 '구독·옴니 플랫폼 담당'으로 통합한다.
이밖에도 기존 최고경영자(CEO) 직속이었던 인피니스타, 아이들나라 등 최고콘텐츠책임자(CCO) 조직을 컨슈머 부문 산하로 배치해 B2C 사업과 연계되기 쉽도록 개편해 시너지를 강화한다.
이번 조직개편은 AI 중심 사업 전환이 방점이다. LG유플러스는 최근 AX 컴퍼니 도약을 위한 AI 전략 기자 간담회에서 AI 분야에 2028년까지 최대 3조원을 누적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힌 바 있다.
LG유플러스 이원희 HRBP 담당은 "AI와 디지털 전환을 중심으로 한 AX 컴퍼니로의 전환을 가속하기 위해 조직개편을 단행한다"며 "2025년을 새로운 성장 원년으로 삼아 통신 본업의 디지털 경쟁력을 확보하고, 미래 성장을 위한 기반을 다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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