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항공 여객기에 대한 현장조사가 본격화되기 시작했다.
미국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와 연방항공국(FAA), 보잉사 관계자 등과 함께 합동수사단을 꾸린 국토교통부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는 2일 무안공항 사고현장 관리권을 경찰과 소방으로부터 넘겨받아 본격적으로 현장조사에 들어갔다.
조사관든 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12명과 NTSB 3명, FAA 1명, 보잉 6명 등 22명으로 구성돼 있다.
한미 합동조사단은 지난 이틀동안 여객기 사고현장을 눈으로 살피면서 확인하는 작업을 진행했고, 현장 관리권을 넘겨받은 이날부터 좀더 자세한 내용을 조사할 것으로 보인다.
조사단은 현장조사 첫날인 12월 31일에는 여객기가 충돌한 콘크리트 둔덕부터 살펴봤다. 이 둔덕은 비행기 착륙을 유도하는 안테나 역할을 하는 로컬라이저를 설치했던 구조물로, 이번 사고가 대형 참사가 됐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여객기는 사고 당시 비행기 바퀴가 내려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2800m 길이의 활주로 1200m 지점에 비교적 무난하게 내려 활주로를 주행했다. 그러다가 활주로가 끝나고 비활주로 구간을 통과하면서 동체 아랫부분이 쓸려나간듯 파편이 뒤로 튀었다. 이때까지만 해도 동체는 온전해보였다. 그런데 공항 외벽에 부딪히기 직전 흙으로 둘러놓은 콘크리트 구조물에 동체가 부딪히면서 폭발했다.
이에 조사단은 현장조사 첫날 로컬라이저 시설물을 유심히 살펴본 것으로 보인다.
조사단은 사고 여객기 블랙박스 음성을 파일로 전환하는 작업을 이날 마무리한다. 조정실 음성기록장치(CVR)가 담긴 이 블랙박스는 승무원간의 대화, 관제기관과의 교신 내용, 조종실 내 각종 경고음 등이 기록돼 있다. 또다른 블랙박스인 비행기록장치(FDR)는 손상이 심해 국내에서 자료 추출이 불가한 것으로 판단, 미국 워싱턴의 교통안전위원회(NTSB) 본부로 옮겨 분석할 예정이다.
한편 전남경찰청 제주항공 여객기 사고 수사본부는 이날 한국공항공사 무안국제공항 담당부서 사무실과 관제탑 등에 대해 압수수색을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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